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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1분기 영업익 3.7%↑...무선·스마트홈 사업 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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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2, 2019, 15:05:07

2018년 1분기 대비 3.7% 늘어나..무선 순증 가입자 27만 명으로 선전
CAPEX 34.8% 늘어나 2768억 원 집행..5G 기지국 상반기 5만 개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유플러스가 무선 부문과 스마트홈 호조로 올해 1분기 매출·영업이익이 소폭 상승했다.

 

LG유플러스는 2일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매출 3조 204억 원, 영업수익 2조 3143억 원, 영업이익 1946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1.4%, 3.7% 증가했다. 

 

무선수익은 지난해 1분기보다 0.8% 증가한 1조 3447억 원를 기록했다. 1분기 총 순증 가입자는 27만 명으로 선택약정 가입자 비중과 결합가입자가 증가 등 수익 감소 요인을 상쇄하는 수준이었다. 1.5% 수준으로 낮아진 가입자 해지율도 영향을 미쳤다. 

 

무선가입자 성장 배경으로 LG유플러스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로 브랜드 이미지 향상 ▲고객 맞춤형 영상청구서 제공 등 고객 편의성 증대 ▲ 국내 최초 데이터 제공량과 속도에 제한을 두지 않는 요금제 출시 ▲ U+아이돌Live 등 자체 서비스 등을 꼽았다.

 

스마트홈 수익과 기업 수익을 합산한 유선부문 수익은 9588억 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같은기간에서 3.9% 상승했다. IP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 전화 등 스마트홈 수익이 13% 증가한 4979억 원을 기록하면서 전체 수익 증가를 이끌었다. 

 

올해 1분기 IPTV 가입자는 414만 9000명,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411만 1000명으로 각각 지난해 1분기보다 13%, 5.9% 늘었다. LG유플러스는 넷플릭스 콘텐츠 제공, U+tv 아이들나라와 U+tv 브라보라이프 등 특화 서비스가 사업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전자결제와 기업메시징 등 e-Biz와 IDC, 전용회선, 전화 등을 합산한 기업부문 수익은 지난해 1분기에서 4.4% 감소한 4609억 원을 기록했다. e-Biz와 전화사업이 부진했고 IDC, 전용회선 사업 수익은 성장했다.

 

올해 1분기 마케팅비용은 지난해 1분기보다 0.2% 적은 5122억원을 집행했다. CAPEX는 5G 네트워크 투자가 본격화되며 34.8% 증가한 2768억 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콘텐츠 중심의 스마트홈 부문과 올해 상용화된 무선 5G 시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스마트홈 부문 성장세를 이어나가는 동시에 5G 기지국 설치로 우위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스마트홈 서비스는 어린이 대상 아이들나라, 노인 대상 브라보라이프, 2030세대를 겨냥한 넷플릭스 등 세대를 겨냥한 콘텐츠에 중점을 둔다. 인공지능(AI)과 IPTV 결합·제휴모델 확대도 추진한다.

 

무선 서비스는 지난해 누적고객 2천만 명을 돌파한 U+프로야구 등 5G 6대 서비스를 중심으로 가입자를 확보할 계획이다. 연말까지 전용 콘텐츠를 1만 5000개로 확대한다. 5G 기지국 구축에도 속도를 내 상반기 5만 개, 올해 안에 8만 개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기업 서비스는 NB-IoT망 등 최근 상용화한 LTE-M1 전국망, 5G망 등 3대 사물인터넷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기존 고정형 IoT 부터 차량관리, 위치추적 등 이동형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스마트팩토리 등 기업대상 5G 서비스 분야도 강화한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 부사장은 “1분기 모바일과 스마트홈, IDC 사업 등에서 일등사업 수익기반을 지속해서 강화하는 한편 5G 상용화와 서비스 차별화 준비에 역량을 집중했다”며 “2분기에는 최적의 5G 인프라 환경 조성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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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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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SK 회장 “뼈아프게 반성 중…보안을 넘어 안보란 생각으로 개선할 것”

최태원 SK 회장 “뼈아프게 반성 중…보안을 넘어 안보란 생각으로 개선할 것”

2025.05.07 11:19:2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이번 SK텔레콤의 사이버 침해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정보보호혁신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그룹 보안 체계 전반을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7일 오전 서울 종로 SK T 타워에서 열린 SKT 일일 브리핑에 참여해 "최근 사이버 침해 사고로 고객과 국민 여러분께 불안과 불편을 초래했다"라며 "SK그룹을 대표해서 사과드린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소통이 부족했고 이 부분에 대해 뼈아프게 반성 중이다"며 "정부 조사에 적극 협력하고 사고 원인 규명에 주력하겠다"라고 고개 숙여 사과했습니다. 현재 혼란을 빚고 있는 유심 교체는 진행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만 가입했음을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SK 전 그룹사를 대상으로 보안 체계를 재점검하고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 전했습니다. 그는 "가능한 객관적인 시선으로 보안 체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를 위주로 구성된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에 구성할 것으로 전망 중이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여태껏 IT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보안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라며 "단순한 보안 문제가 아니라 국방이라고 생각이 들며 보안을 넘어 안보라 생각하고 체계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위약금 면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습니다. 최 회장은 "이용자의 형평성, 법적 문제를 함께 검토해야 하는 부분이며 SKT 이사회가 이 사안에 대해 논의 중이다"며 "이사회 멤버가 아니다 보니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겠다"라고 답했습니다. SKT는 6일 18시 기준 유심보호서비스 누계 가입자는 2411만명으로 SKT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이용자들도 100% 가입이 완료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동일 시간 기준 유심 교체 누적 이용자는 107만명이라고도 부연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이번 해킹 공격으로 인한 피해나 사고 사례는 나오지 않았다고도 말했습니다. 현재 유심보호서비스를 가입하는 이용자는 로밍 요금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 SKT 관계자는 "연휴 기간 동안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 처리 용량을 3~4배 늘려 진행했으나 그럼에도 출국하는 이용자들에게 불편이 있었던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14일을 목표로 유심보호서비스와 로밍 요금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 로밍 요금제를 이용하면서도 서비스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 회장은 오는 8일 열리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건 청문회에는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습니다. 청문회에는 유영상 SKT CEO가 출석해 사태에 대한 질의에 답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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