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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1분기 영업익 3.7%↑...무선·스마트홈 사업 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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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2, 2019, 15:05:07

2018년 1분기 대비 3.7% 늘어나..무선 순증 가입자 27만 명으로 선전
CAPEX 34.8% 늘어나 2768억 원 집행..5G 기지국 상반기 5만 개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유플러스가 무선 부문과 스마트홈 호조로 올해 1분기 매출·영업이익이 소폭 상승했다.

 

LG유플러스는 2일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매출 3조 204억 원, 영업수익 2조 3143억 원, 영업이익 1946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1.4%, 3.7% 증가했다. 

 

무선수익은 지난해 1분기보다 0.8% 증가한 1조 3447억 원를 기록했다. 1분기 총 순증 가입자는 27만 명으로 선택약정 가입자 비중과 결합가입자가 증가 등 수익 감소 요인을 상쇄하는 수준이었다. 1.5% 수준으로 낮아진 가입자 해지율도 영향을 미쳤다. 

 

무선가입자 성장 배경으로 LG유플러스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로 브랜드 이미지 향상 ▲고객 맞춤형 영상청구서 제공 등 고객 편의성 증대 ▲ 국내 최초 데이터 제공량과 속도에 제한을 두지 않는 요금제 출시 ▲ U+아이돌Live 등 자체 서비스 등을 꼽았다.

 

스마트홈 수익과 기업 수익을 합산한 유선부문 수익은 9588억 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같은기간에서 3.9% 상승했다. IP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 전화 등 스마트홈 수익이 13% 증가한 4979억 원을 기록하면서 전체 수익 증가를 이끌었다. 

 

올해 1분기 IPTV 가입자는 414만 9000명,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411만 1000명으로 각각 지난해 1분기보다 13%, 5.9% 늘었다. LG유플러스는 넷플릭스 콘텐츠 제공, U+tv 아이들나라와 U+tv 브라보라이프 등 특화 서비스가 사업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전자결제와 기업메시징 등 e-Biz와 IDC, 전용회선, 전화 등을 합산한 기업부문 수익은 지난해 1분기에서 4.4% 감소한 4609억 원을 기록했다. e-Biz와 전화사업이 부진했고 IDC, 전용회선 사업 수익은 성장했다.

 

올해 1분기 마케팅비용은 지난해 1분기보다 0.2% 적은 5122억원을 집행했다. CAPEX는 5G 네트워크 투자가 본격화되며 34.8% 증가한 2768억 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콘텐츠 중심의 스마트홈 부문과 올해 상용화된 무선 5G 시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스마트홈 부문 성장세를 이어나가는 동시에 5G 기지국 설치로 우위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스마트홈 서비스는 어린이 대상 아이들나라, 노인 대상 브라보라이프, 2030세대를 겨냥한 넷플릭스 등 세대를 겨냥한 콘텐츠에 중점을 둔다. 인공지능(AI)과 IPTV 결합·제휴모델 확대도 추진한다.

 

무선 서비스는 지난해 누적고객 2천만 명을 돌파한 U+프로야구 등 5G 6대 서비스를 중심으로 가입자를 확보할 계획이다. 연말까지 전용 콘텐츠를 1만 5000개로 확대한다. 5G 기지국 구축에도 속도를 내 상반기 5만 개, 올해 안에 8만 개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기업 서비스는 NB-IoT망 등 최근 상용화한 LTE-M1 전국망, 5G망 등 3대 사물인터넷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기존 고정형 IoT 부터 차량관리, 위치추적 등 이동형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스마트팩토리 등 기업대상 5G 서비스 분야도 강화한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 부사장은 “1분기 모바일과 스마트홈, IDC 사업 등에서 일등사업 수익기반을 지속해서 강화하는 한편 5G 상용화와 서비스 차별화 준비에 역량을 집중했다”며 “2분기에는 최적의 5G 인프라 환경 조성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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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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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2025.10.01 20:2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오픈AI와 메모리반도체 공급과 서남권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DC) 설립·운영 등에 관한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참여합니다. 반도체 공급부터 데이터센터 설계·운영, AI 서비스 확산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협력을 통해 차세대 AI 인프라 혁신을 이끈다는 전략입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경영진들이 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나 메모리 공급 의향서(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협력에 대해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SK가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됐다”며 “메모리반도체부터 데이터센터까지 아우르는 SK의 통합 AI 인프라 역량을 이번 파트너십에 집중해 글로벌 AI 인프라 혁신과 대한민국의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하이닉스, 월 90만장 웨이퍼 소요되는 오픈AI 반도체 수요 대응 SK하이닉스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공급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이번 메모리 공급 의향서 체결은 올해 상반기 기준 D램 글로벌 매출 1위인 SK하이닉스의 AI 전용 메모리반도체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SK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D램 웨이퍼 기준 월 최대 90만장 규모의 HBM 공급 요청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오픈AI의 HBM 공급 요청은 웨이퍼 기준으로 현재 전세계 HBM 생산 능력의 2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AI 가속기(GPU) 확보 전략 실현을 적극 협력하고, 양사 간 협업 역시 지속 확장키로 했습니다. SKT, 서남권에 ‘한국형 스타게이트’…K-AI 구축 드라이브 SK텔레콤은 대규모 DC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A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한국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DC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양사 협력은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B2C·B2B AI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나아가 차세대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시범 운용까지 포함합니다.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전력인프라와 반도체 기술, 풍부한 AI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혁신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합니다. SK 관계자는 “AI DC 협력은 SK그룹과 글로벌 1위 AI 기업인 오픈 AI가 대한민국 AI 대전환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서남권 AI DC는 아시아 지역 AI DC 허브로 자리매김해 지속가능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기반이 될 것이고 SK그룹이 추진 중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과 함께 동서를 연결하는 AI 벨트를 구축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전역의 AI 대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AI 경제 동맹 발판 기대…“AI 3대 강국 디딤돌 될 것” SK그룹은 이번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는 한미 간 AI 경제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조와 통신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대한민국과 AI 기술의 선두 주자인 미국 간의 협력모델이 상호 보완 및 글로벌 AI 리더십 동맹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CEO는 2023년부터 긴밀히 협력하며 AI 인프라의 미래를 함께 설계했습니다. 양측은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워크로드 폭증에 대비해 전용 반도체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하드웨어 병목 없는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메모리-컴퓨팅 아키텍처 등 혁신적 AI 인프라 공동 개발을 논의해 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칩 개발부터 데이터센터 구축·운영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 혁신 협력의 본격적 출발점으로, 글로벌 AI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SK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SK그룹은 AI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혁신 중이며, 올해 8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기공식을 여는 등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핵심 플레이어로서 시장 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빅테크 협력과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K-AI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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