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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홀몸노인에 스마트 스피커 전달...지역 일자리 창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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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2, 2019, 11:04:28

지자체·사회적 기업과 제휴 ICT 돌봄서비스..생활편의 높이고 긴급상황 대응
지자체 8곳에 ICT 케어센터 운영..필요 인력 25명 인건비는 지자체 부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이동통신사가 ICT기술로 홀몸 노인의 돌봄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 8곳은 상시인력을 부담해 일자리를 만든다. 

 

SK텔레콤이 자사가 설립한 사회적 기업과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ICT 연계 사회적 취약계층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독거노인 대상 ‘ICT 돌봄 서비스’ 시범사업을 주관할 ‘ICT 케어센터’를 서울 성동구에 개소했다. 

 

사업에 참여하는 사회적 기업 ‘행복한 에코폰’은 SK그룹이 만든 재단법인이다. 중고 휴대폰 재활용 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 돌봄 서비스에서는 ICT 케어센터를 운영한다. 이밖에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제공하고 지자체는 운영에 필요한 일자리를 만든다.

 

 

SK텔레콤은 ‘행복 커뮤니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번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지난해 10월 전국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 42곳이 참여하는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민·관 협력 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이번 사업을 준비해 왔다. 

 

SK텔레콤은 이번 사업에 ‘기술이 이웃이 되다’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회사 관계자는 “첨단 ICT 기술을 개방·공유해 지방자치단체·사회적 기업과 함께 독거노인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지방자치단체 8곳과 협력해 독거노인 2100명에 스마트 스피커 전달

 

이번 돌봄 서비스는 이날부터 전국 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 회원 중 8개 지자체에 거주하는 홀몸 노인에게 순차적으로 시행된다. 대상 지역은 ▲서울 성동구 ▲서울 영등포구 ▲서울 양천구 ▲서울 중구 ▲서울 강남구 ▲서울 서대문구 ▲경기 화성시 ▲대전 서구 등이다.

 

5월 중순까지 해당 지역의 독거노인 총 2100명에게 스마트 스피커 ‘누구(NUGU)’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후 지자체 선택에 따라 스마트 스위치·문열림감지센서 등을 추가 제공한다.

 

SK텔레콤은 ‘NUGU‘는 감성대화·음악·뉴스·날씨·운세를 제공한다. 독거노인의 외로움을 달래는 친구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집안 IoT 기기와 연동해 생활 편의를 도울 수 있다.

 

SK텔레콤은 올해 내로 ▲의약품 복용 방법을 알려주고 일정 알림을 지원하는 ‘행복소식’ ▲치매 사전 예방∙진단이 가능한 ‘행복게임’ ▲건강 관련 콘텐츠를 받을 수 있는 ‘건강톡톡’ 등 어르신 특화 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행복한 에코폰은 ICT 케어센터에서 NUGU로 수집된 데이터를 모니터링한다.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심리상담·비상알림·방문조치 등 실시간 대응에 나선다. ADT캡스와 연계해 야간에도 119 비상 호출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서비스를 지속 보완할 방침이다.

 

각 지자체는 ICT케어센터에서 근무할 현장 관리 매니저 20명과 상주 인력 5명 등 총 25명의 인건비를 부담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 또한 행복한 에코폰으로부터 NUGU 이용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전달 받아 독거노인 복지 서비스 개선에 참고할 예정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65세 이상 독거노인 수는 지난 2015년 120만 명에서 오는 2025년 197만 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복지센터 구축과 인력 운영 비용도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돌봄 서비스는 비용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기존 돌봄 방식의 한계도 보완할 전망이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돌봄 서비스가 제도적으로 정착되도록 정부·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해 지속 가능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시범사업 시작을 기념해 본사업 추진을 위한 캠페인도 진행하다. 6월 31일까지 행복 커뮤니티 캠페인 사이트에 응원·공감 메시지를 작성하고 온라인상에 공유하면 된다. SK텔레콤은 본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응원·공감을 활용할 계획이다. 

 

◇ 서울 본사서 행복 커뮤니티 출범 행사..노인 대표에게 NUGU 전달

 

SK텔레콤은 22일 오후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ICT 돌봄 서비스 시행과 ICT 케어센터 개소를 기념해 ‘행복 커뮤니티 론칭 세리모니’를 열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시범사업에 참여하는 8곳 지자체장·SK텔레콤 광고모델 김연아 씨가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선 김연아 씨가 돌봄 서비스를 받게 된 강순임 씨의 감사 편지를 읽는 시간도 있었다. 박정호 사장 등 행사 참가자들은 김순자 씨에게 NUGU를 전달하고 ICT 케어센터에 대한 영상을 시청했다. 

 

박정호 사장은 “돌봄이 필요한 독거노인이 급증하고 있지만 이를 공공 인프라만으로 해결하기 역부족이다”며 “돌봄 서비스 시행을 시작으로 SK텔레콤의 인프라와 혁신적인 ICT 기술을 통해 우리 사회의 난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원오 전국 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 회장(성동구청장)은 “주민을 위한 혁신적 서비스 제공을 고민하는 것은 지자체의 근본 역할”이라며 “행복 커뮤니티 프로젝트의 다양한 서비스가 지역주민에게 효과적으로 전해질 수 있도록 지자체도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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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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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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