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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홀몸노인에 스마트 스피커 전달...지역 일자리 창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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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2, 2019, 11:04:28

지자체·사회적 기업과 제휴 ICT 돌봄서비스..생활편의 높이고 긴급상황 대응
지자체 8곳에 ICT 케어센터 운영..필요 인력 25명 인건비는 지자체 부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이동통신사가 ICT기술로 홀몸 노인의 돌봄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 8곳은 상시인력을 부담해 일자리를 만든다. 

 

SK텔레콤이 자사가 설립한 사회적 기업과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ICT 연계 사회적 취약계층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독거노인 대상 ‘ICT 돌봄 서비스’ 시범사업을 주관할 ‘ICT 케어센터’를 서울 성동구에 개소했다. 

 

사업에 참여하는 사회적 기업 ‘행복한 에코폰’은 SK그룹이 만든 재단법인이다. 중고 휴대폰 재활용 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 돌봄 서비스에서는 ICT 케어센터를 운영한다. 이밖에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제공하고 지자체는 운영에 필요한 일자리를 만든다.

 

 

SK텔레콤은 ‘행복 커뮤니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번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지난해 10월 전국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 42곳이 참여하는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민·관 협력 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이번 사업을 준비해 왔다. 

 

SK텔레콤은 이번 사업에 ‘기술이 이웃이 되다’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회사 관계자는 “첨단 ICT 기술을 개방·공유해 지방자치단체·사회적 기업과 함께 독거노인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지방자치단체 8곳과 협력해 독거노인 2100명에 스마트 스피커 전달

 

이번 돌봄 서비스는 이날부터 전국 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 회원 중 8개 지자체에 거주하는 홀몸 노인에게 순차적으로 시행된다. 대상 지역은 ▲서울 성동구 ▲서울 영등포구 ▲서울 양천구 ▲서울 중구 ▲서울 강남구 ▲서울 서대문구 ▲경기 화성시 ▲대전 서구 등이다.

 

5월 중순까지 해당 지역의 독거노인 총 2100명에게 스마트 스피커 ‘누구(NUGU)’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후 지자체 선택에 따라 스마트 스위치·문열림감지센서 등을 추가 제공한다.

 

SK텔레콤은 ‘NUGU‘는 감성대화·음악·뉴스·날씨·운세를 제공한다. 독거노인의 외로움을 달래는 친구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집안 IoT 기기와 연동해 생활 편의를 도울 수 있다.

 

SK텔레콤은 올해 내로 ▲의약품 복용 방법을 알려주고 일정 알림을 지원하는 ‘행복소식’ ▲치매 사전 예방∙진단이 가능한 ‘행복게임’ ▲건강 관련 콘텐츠를 받을 수 있는 ‘건강톡톡’ 등 어르신 특화 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행복한 에코폰은 ICT 케어센터에서 NUGU로 수집된 데이터를 모니터링한다.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심리상담·비상알림·방문조치 등 실시간 대응에 나선다. ADT캡스와 연계해 야간에도 119 비상 호출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서비스를 지속 보완할 방침이다.

 

각 지자체는 ICT케어센터에서 근무할 현장 관리 매니저 20명과 상주 인력 5명 등 총 25명의 인건비를 부담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 또한 행복한 에코폰으로부터 NUGU 이용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전달 받아 독거노인 복지 서비스 개선에 참고할 예정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65세 이상 독거노인 수는 지난 2015년 120만 명에서 오는 2025년 197만 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복지센터 구축과 인력 운영 비용도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돌봄 서비스는 비용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기존 돌봄 방식의 한계도 보완할 전망이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돌봄 서비스가 제도적으로 정착되도록 정부·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해 지속 가능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시범사업 시작을 기념해 본사업 추진을 위한 캠페인도 진행하다. 6월 31일까지 행복 커뮤니티 캠페인 사이트에 응원·공감 메시지를 작성하고 온라인상에 공유하면 된다. SK텔레콤은 본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응원·공감을 활용할 계획이다. 

 

◇ 서울 본사서 행복 커뮤니티 출범 행사..노인 대표에게 NUGU 전달

 

SK텔레콤은 22일 오후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ICT 돌봄 서비스 시행과 ICT 케어센터 개소를 기념해 ‘행복 커뮤니티 론칭 세리모니’를 열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시범사업에 참여하는 8곳 지자체장·SK텔레콤 광고모델 김연아 씨가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선 김연아 씨가 돌봄 서비스를 받게 된 강순임 씨의 감사 편지를 읽는 시간도 있었다. 박정호 사장 등 행사 참가자들은 김순자 씨에게 NUGU를 전달하고 ICT 케어센터에 대한 영상을 시청했다. 

 

박정호 사장은 “돌봄이 필요한 독거노인이 급증하고 있지만 이를 공공 인프라만으로 해결하기 역부족이다”며 “돌봄 서비스 시행을 시작으로 SK텔레콤의 인프라와 혁신적인 ICT 기술을 통해 우리 사회의 난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원오 전국 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 회장(성동구청장)은 “주민을 위한 혁신적 서비스 제공을 고민하는 것은 지자체의 근본 역할”이라며 “행복 커뮤니티 프로젝트의 다양한 서비스가 지역주민에게 효과적으로 전해질 수 있도록 지자체도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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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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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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