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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레버리지비율은 新사업 한해 확대...부가서비스 감축은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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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9, 2019, 16:04:51

카드산업 TF 결과 발표..레버리지비율 조건부 개선·휴면카드 기준 폐지 등 업계 의견 수용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금융위원회가 수익성이 계속 악화되는 카드산업의 건전화·경쟁력 제고를 위해 레버리지비율 확대 등 카드업계 제안을 수용하는 한편, 카드상품 부가서비스 축소 등 일부 안건에 대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금융위(위원장 최종구)는 9일 오후 카드사 CEO들에게 ‘카드산업 건전화·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TF)’논의 결과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을 비롯해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등 카드사 사장단이 참석했다.

 

금융위는 레버리지비율(자기자산 대비 총자산 한도)을 현행 수준인 6배를 유지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하지만 빅데이터 등 신사업 관련 자산과 중금리대출은 총자산에서 제외하는 방식으로 제한적 개선이 이뤄졌다. 이는 카드사들의 신사업 진출 등을 유도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레버리지비율은 과도한 차입을 통한 무리한 외형확대 경쟁을 제한해 건전성을 확보하는 장치다. 현행 레버리지 규제 비율은 6배로 카드업계는 10배까지 늘려줄 것을 제안해왔다. 낮은 비율로 인해 신사업 발굴 등을 위한 영업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렌탈업무 취급범위는 확대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 감독규정상 여전사의 부수업무로 렌탈업을 규정하고 있으나 취급대상 물건에 있어서 리스·렌탈 간 본질적인 차이 등으로 여전사의 렌탈업무 운영이 매우 제한된 상태”라며 “감독규정을 개정해 여전사의 렌탈 취급기준을 합리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 여전사의 소형렌탈업체 시장잠식을 우려해 사업자 대상 렌탈(B2B)에 한해 대상 물건의 제한을 없애고, 리스자산은 잔액범위 내에서 취급을 허용할 방침이다. 또한 여전협회 내 자율규제 심의 등 절차도 마련·운영할 계획이다. 휴면카드 자동해지 규제는 폐지된다.

 

현 감독규정상 1년 이상 미사용 휴면카드의 경우 회원이 계약 유지 의사 미통보 때 카드 이용이 정지되고, 이후 9개월이 지나면 자동 해지된다. 이로 인해 소비자 불편, 카드사들의 신규회원 모집을 위한 과다한 모집비용 등이 초래된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에 금융위는 휴면카드 자동해지 규제를 폐지하는 한편, 카드사는 카드 소비자의 해지의사를 반드시 확인하고, 휴면카드 상태로 유효기간 만료 때 해당 카드의 갱신·대체발급을 제한하는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보완장치를 마련하도록 했다.

 

대형가맹점과 법인회원에 대한 과도한 경제적 이익 제공도 제한한다. 법인회원의 경우 초년도 연회비 면제 금지 등 일정 수준을 초과하는 경제적 이익 제공을 금지하도록 여전법 시행령을 개정한다. 또 대형가맹점에 대한 여행경비 제공 등 부당한 보상금 등도 제공을 금지한다.

 

더불어 카드상품 수익성 분석을 합리화하고 관련 내부통제를 강화해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카드상품 수익성 분석 때 대외신인도 제고, 계열사 시너지 효과 등 모호한 무형의 이익을 예상수익에서 제외하는 식이다.

 

이밖에 총 16개의 추진과제에 대해 금융위는 대부분 올해 상반기 중 여전법 시행령·감독규정 개정 등을 통해 해결할 방침이다. 단 레버리지비율 개선, 휴면카드 자동해지 기준 폐지, 렌탈업무 취급범위 확대 등에 대해서는 올해 안에 처리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반면 최종구 금융위 위원장은 카드사 CEO 간담회에서 “기존  카드상품 부가서비스 감축은 카드사 수익개선뿐 아니라 소비자 권익 등 다양하게 고려돼야 한다”며 “금융당국과 업계는 좀 더 지혜를 모아 문제를 풀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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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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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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