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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똑똑해진 맞춤형 지능화”..LG전자, 스마트폰 AI 강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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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9, 2019, 11:04:21

V50·G8에 한 단계 진화한 인공지능 적용..맞춤형 지능화 서비스 제공
다른 가전 기기와 연결성 강화한 스마트홈 강점..‘구글 렌즈’ 도 지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원하는 정보를 알아서 찾아주는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빠르고 정확해진 ‘음성 AI’·연결성을 높인 ‘스마트홈 AI’로 개선했습니다.”

 

LG전자는 오는 19일 선보이는 ‘V50 ThinQ 5G(V50)’와 최근 출시한 ‘G8 ThinQ(G8)’에 한 단계 진화한 AI를 적용했다고 9일 밝혔다.

 

LG전자는 5세대 이동통신(5G)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 역할도 더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V50과 G8를 시작으로 기존에 출시된 스마트폰에도 제품 특성과 제원에 최적화된 AI 기능들을 적용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로 더 똑똑해지고 친밀해진 AI

 

올해 출시되는 LG전자 프리미엄 스마트폰에는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가 탑재됐다. 정확하게 모르지만 원하는 정보를 추론해 알려주고 자주 연락하는 전화번호를 추천해준다. 또한 AI는 약속 시간과 만기가 가까운 쿠폰 등을 미리 상기시켜준다.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는 ‘언제’·‘어디서’·‘무엇을’이라는 조건을 조합해 맥락을 이해한다. 계속 쌓이는 정보는 중요도를 따져 분류하고 정확한 명칭이 없어도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 크리스마스에 서울 명동 한 커피숍에서 맛있게 먹었던 치즈 케이크 사진을 찾고자 할 때 사진을 직접 찾지 않아도 된다. 갤러리 앱에 들어가 ‘작년 크리스마스 명동 치즈 케이크’를 검색하면 해당 사진을 AI가 찾아서 보내준다. 

 

문자 메시지도 검색할 수 있다. 내용이 명확히 기억나지 않는 문자 메시지를 찾고 싶다면 지역이나 시간으로 찾을 수 있다. ‘강동구’를 검색하면 사용자가 강동구에서 받은 문자와 통화내역을 보여준다.

 

상황을 인식하고 도움을 주는 기능도 있다. ‘주차도우미’는 주차하고 운전자가 내릴 때 주차 위치를 사진이나 메모로 남길 것을 추천한다. ‘지하철 알리미’는 출퇴근 지하철역을 알아서 학습해 내릴 역을 미리 알려준다.

 

전화할 때 번거로움을 줄이는 역할도 한다. 최근 석 달간 많이 통화한 전화번호 3개를 먼저 띄워준다. 통화 거절 메시지를 보낸 뒤 다시 연락하지 않은 사람을 통화 목록에서 보여주는 기능도 있다. 이런 기능들은 스마트폰 내부 정보를 활용해 서버 해킹에 따른 정보 유출 우려가 적다.

 

AI가 상시 가동되지 않아 배터리 소모도 줄였다. 사용자가 직접 실행하거나 스마트폰이 특정 상황을 인식했을 때만 AI가 작동한다.

 

스마트폰 AI 음성 비서는 ‘사용자 맞춤 정보 제공’과 ‘조건 조합 검색’이 가능해졌다. LG 음성 비서 ‘Q 보이스’를 실행해 “만기 예정인 쿠폰 목록 보여줘”라고 말하면 만기 일주일 이내 쿠폰을 보여준다. “브리핑해 줘”라고 명령하면 일정·날씨·부재중 메시지 등을 알려준다.

 

긴급 상황에서도 유용하다. 전화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전화가 오면 ‘전화 끊어줘’ 혹은 ‘스피커폰으로 전화받아줘’라고 말하면 된다.

 

의문형 문장도 알아듣는다. 자동차를 지하 2층 주차장에 주차했다고 메모한 후 “내 차 어딨지?”라고 물으면 AI가 메모한 내용을 찾아 알려준다.

 

음성 AI는 가전을 제어하는 리모컨 역할도 한다. 음성으로 채널과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 “내 폰 TV에 보여줘”·“작년에 제주도에서 찍은 사진 TV로 보여줘” 등 음성 명령으로 스마트폰 속 콘텐츠를 TV 화면으로 옮겨주는 기능도 있다.

 

◇ 스마트홈 허브로 개인 집사 역할..카메라에 탑재돼 ‘구글 렌즈’ 지원

 

집안 사물인터넷(IoT)을 뜻하는 스마트홈이 구축되면 가전제품들이 서로 인터넷으로 연결된다. AI는 이렇게 연결된 기기들을 통합 제어하는 핵심 역할을 한다. LG전자는 스마트폰으로 가전제품을 보다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AI를 개선했다.

 

LG전자가 주목한 부분은 스마트폰과 가전제품 간 연결성이다. 인터넷상에서 스마트폰으로 연결할 수 있는 가전을 검색하고 등록·연결을 마치는데 걸리는 단계를 대폭 줄였다. V50과 G8은 연결되는 기기가 발견되면 메시지를 자동으로 띄운다. 사용자가 클릭하면 연결이 완료된다.

 

일단 연결되면 집 밖에서도 스마트폰으로 가전을 조작할 수 있다. 스마트 TV와 연동하면 편성표를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다. 시청하고 있는 프로그램과 연관된 영상이나 키워드 등 다양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매직 링크’ 기능도 있다. 

 

AI는 스마트폰 카메라에도 탑재된다. LG전자는 지난해 카메라 특화 AI인 비전 AI를 처음 선보였다. 피사체에 카메라를 비추면 자동으로 인식하고 화질과 구도를 적용하는 기능이 있다.

 

올해 새로 개선된 비전 AI는 전보다 8배 이상 빨라졌다. 사물을 비추면 0.02초 안에 분석해 사람·풍경·음식·도시·꽃 등 19개의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해 화질을 맞춘다. 인물을 촬영한 경우에는 구도를 추천한다. 

 

‘구글 렌즈 추천’도 탑재됐다. 카메라에 전화번호가 감지되면 전화를 걸거나 QR코드·바코드를 인식해 검색·쇼핑을 지원한다. 피사체를 1초 이상 누르면 구글 렌즈로 연결돼 관련 제품 쇼핑이나 이미지 검색을 할 수 있다.

 

AI가 직접 사진을 골라 앨범을 만들고 편집하는 기능도 있다. ‘추억앨범 하이라이팅’은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 중 또렷이 잘 나온 사진 위주로 골라 음악과 효과를 적용해 영상으로 만들어준다.

 

노규찬 LG전자 인공지능 사업개발실장 상무는 “더 많은 데이터가 빠르게 축적되는 5G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은 발전 속도 또한 계속 빨라질 것”이라며 “맞춤복처럼 사용자에게 꼭 맞는 AI를 더욱 안전하고 쉽게 쓸 수 있도록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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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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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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