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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기지국 최다...박정호 사장 “무제한·실속·일반형 요금제 갖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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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3, 2019, 13:04:37

SK텔레콤, 5G 론칭 쇼케이스열어..통신 품질·요금·콘텐츠 설명
8만원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공개..4월까지 기지국 4만개 구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SK텔레콤의 5G 요금제가 베일을 벗었다. SK텔레콤을 포함해 KT와 LG유플러스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경쟁적으로 선보이면서 5G 요금제 전쟁이 시작됐다. 

 

SK텔레콤은 3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5G 론칭 쇼케이스’를 열고 ▲5G 요금제 ▲5G초격차 네트워크 ▲초생활 서비스 ▲초혁신 기술 등을 발표했다. 쇼케이스에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 등 경영진과 고객 100여 명이 참석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50년 전 달 착륙이 인류에게 큰 도약이 된 것처럼 SK텔레콤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는 또 한 번 인류의 삶이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누구나 5G를 통해 우주여행을 하는 ‘초시대 개막’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 ‘5G 초격차 네트워크’로 통신 속도에 자신감

 

SK텔레콤이 출시한 5G 서비스는 데이터 소모가 많을 때 최대 2.7Gbps로 속도를 높이는 ‘5GX 터보 모드’가 적용됐다. 국제 표준에 반영된 ‘듀얼 커넥티비티’를 활용한 기술이다. 5G와 LTE를 네트워크를 동시에 활용해 속도가 최대 80% 빨라진다. 

 

5G 기지국 수는 2일 오후 6시 기준 약 3만 4000개를 확보했다. SK텔레콤은 “출시 시점에서 SK텔레콤이 확보한 기지국 수는 국내 최다 수준”이라며 “4월까지 총 4만 개 기지국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커버리지는 서울과 6대 광역시 등 전국 85개 시 핵심 지역과 대학가·KTX·대형경기장·고속도로·수도권 지하철 노선·해수욕장 등이다. 주로 트래픽이 집중되는 지역이다.

 

건물 내부 커버리지도 확대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인빌딩 토탈 솔루션’은 건물 안에서도 4개 스마트폰 안테나를 동시에 활용해 1개 안테나를 쓰는 타 솔루션보다 4배 빠른 실내 전송 속도를 제공한다.

 

5G 시대에 핵심 보안 기술로 불리는 ‘양자암호통신’을 세계 최초로 네트워크에 탑재해 해킹 및 도감청 위협을 없앴다. SK텔레콤은 “모든 고객 인증 서버에 양자난수발생기를 적용했다”고 말했다.

 

하반기에 전국 지하철·국립공원·축제현장 등을 중심으로 더욱 촘촘하게 커버리지를 확대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내년까지 속도도 7Gbps급으로 높일 예정이다.

 

커버리지 부문에서 SK텔레콤은 특히 자신감을 보였다. SK텔레콤은 “무선국에서 전파를 쏘기 위해서는 준공신고를 거쳐야 하는데 이를 기준으로 하면 3만 4000개 기지국을 확보했다”며 “타사는 2만 8000개·1만 1000개 수준”이라고 말했다.

 

◇ 무제한 요금제 출시...혜택은 콘텐츠 중심으로 제공

 

 

이날 공개한 5G 요금제에는 데이터 완전 무제한 구간이 포함됐다. SK텔레콤은 이를 통해 “업계 유일 완전 무제한·실속 무제한·일반형 요금제를 모두 갖췄다”고 말했다. 앞서 KT는 데이터와 로밍을 포함한 8만원대 5G 무제한 요금제를 내놓았다. 

 

요금제는 총 4종이다. ▲‘슬림’은 월 5만 5000원에 8GB(소진 후 1Mbps 속도제어) ▲‘5GX스탠다드’는 7만 5000원에 150GB(5Mbps 속도제어) ▲프로모션 요금제인 ‘5GX프라임’과 ‘5GX플래티넘’은 6월 안에 가입하면 각각 월 8만 9000원과 12만 5000원에 무제한 데이터를 연말까지 제공한다.

 

프로모션 기간 종료 이후 가입하면 프라임은 9만 5000원에 200GB·플래티넘은 가격 변동 없이 데이터만 300GB로 변경된다.

 

스탠다드 요금제는 LTE요금제 ‘T플랜 패밀리’(7만9000원)와 데이터량이 동일하면서도 이용료가 4000원 저렴하다. ‘T플랜 라지’(6만 9000원)와 비교하면 1000원 당 데이터 제공량이 1.4GB에서 2GB로 약 40% 많다.

 

이 요금제에 가입하면 ▲스마트폰 조기 교체·액정 파손·분실을 지원하는 ‘5GX클럽’ 무료 ▲기어 VR + 콘텐츠 반값 ▲3개월간 프리미엄OTT ‘PooQ’·신개념 음원서비스 ‘FLO(플로)’ 100원 이용 등 월 1만 4000원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프라임 요금제는 ‘기어 VR’ 무료 등 다양한 5G 킬러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VR게임·교육 콘텐츠 6종 ▲PooQ 또는 FLO ‘미디어팩’ ▲스마트워치·태블릿 등 디바이스 1회선 ▲5G 전용 VIP멤버십(한도 무제한) ▲가족과 데이터 공유 등 월 2만 2000원 상당 혜택을 준다.

 

요금제는 무제한 이용자의 사용 패턴에 따라 추구 업데이트된다. SK텔레콤은 고객·커버리지·단말 확대를 고려해 세그먼트·중저가 등 요금제 구성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날 요금 인가제 존폐에 대한 의견도 내놨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인가제는 시간이 소요되고 그 과정에서 타사가 카피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며 “세계에 유례없는 제도이므로 경쟁 활성화를 위해 폐지되는 게 도움 될 것이라는 입장이다”라고 말했다.

 

◇ 해외 사업자와 독점 제휴로 게임·VR·AR·영상에서 경쟁우위 확보

 

SK텔레콤은 초고화질 미디어·증강현실(AR)·가상현실(VR)·게임·커뮤니케이션 서비스와 콘텐츠를 약 8000개 준비했다. 해외 사업자들과 독점 제휴로 공급된다.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e스포츠 대회 ‘챔피언스 코리아’를 VR·AR로 만들어 상반기 중 독점 중계한다. 이 밖에 VR게임 ‘건잭’ 등 5종 ▲스트리밍 게임 업체 해치(HATCH)에서 독점 제공하는 스트리밍 게임 콘텐츠 5종 이상 ▲‘카트라이더VR’ 등을 준비하고 있다.

 

AR 서비스로는 나이언틱의 ‘해리 포터 AR’가 상반기 출시된다. AR 기기 제작사 매직 리프(Magic Leap)와 추진하는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VR 서비스로 ‘실감형 아이돌 방송’도 선보인다. 5월 중 엠넷의 프로듀스X 101 시즌 4를 실감형 버전으로 독점 중계한다. ▲아이돌 라디오 ▲아프리카TV ‘댄서프로젝트’ ▲MBC플러스 ‘주간아이돌’ 등도 VR로 제공한다.

 

교육·여행 콘텐츠도 내놓는다. ▲VR 영어과외 서비스 ‘Speak it!’ ▲세계 20개 도시와 명화를 도슨트 설명과 함께 둘러보는 콘텐츠를 준비했다.

 

미디어 영역에서는 ▲타 서비스보다 최대 15초 빠른 ‘oksusu’ 모바일 중계 ▲가상공간에서 함께 야구를 시청하는 ‘5GX 소셜 VR’ ▲12K UHD를 통해 기존 UHD보다 3배 넓은 광시야각 방송 등을 서비스한다.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국내 1300만 명이 이용 중인 ‘T전화’는 초고음질 음성·초고화질 영상· 캐릭터 통화가 가능한 ‘5G AI T전화’로 상반기 중 업그레이드된다.

 

◇ SK텔레콤 콘텐츠 이용 시 데이터 면제하는 ‘제로 레이팅’ 추진

 

SK텔레콤은 5G 콘텐츠 확대를 위해 미디어 이용 시 데이터를 면제해주는 ‘제로 레이팅’을 추진한다. 6월 말까지 옥수수 5GX관에 있는 VR·초고화질 영상을 데이터 차감 없이 볼 수 있다. SK텔레콤이 제공하는 모바일·VR게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도 5GB까지 무료다.

 

또한 미디어 데이터 소모량을 30% 이상 줄여주는 ‘5G 미디어 압축 기술’과 같은 화질도 최대 50%까지 용량을 줄이는 HEVC코덱 등 ‘데이터 다이어트 솔루션’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30GB에 달하는 VR·UHD콘텐츠 용량을 품질 저하 없이 10GB대로 낮춘다.

 

박정호 사장은 “이번에 공개한 5G 기반 AR·VR·게임·미디어 등은 5G 초시대의 시작에 불과하다”며 “5G 혁신 서비스를 차례로 선보여 New ICT 전 영역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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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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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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