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오리온의 초코파이가 작년 한 해 동안만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낱개 기준 약 23억 개가 판매됐다. 초코파이를 일렬로 세우면 지구를 4바퀴 이상 돌 수 있는 양이다.
오리온은 자사 대표상품인 ‘초코파이情’의 글로벌 누적매출이 5조원을 넘어섰다고 28일 밝혔다. 초코파이는 1974년 첫 출시 이후 작년까지 한국·중국·베트남·러시아 등 글로벌 합산 누적매출 5조 2420억원을 기록했다.
오리온은 “그간 꾸준히 국내외서 제품 혁신을 지속해 왔다”고 설명한다. 예컨대, 국내에서는 착한 포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 2015년 가격 인상 없이 개당 무게를 35g에서 39g으로 증량한 바 있다.
더 진하고 달콤한 초콜릿 풍미를 느낄 수 있도록 초콜릿을 약 13% 늘리고, 식감도 더욱 부드럽게 개선하는 등 품질도 높였다. 2016년에는 창립 60주년을 맞아, 초코파이 탄생 42년 만에 첫 자매제품인 ‘바나나 초코파이情’을 출시하기도 했다.

2017년부터는 매해 트렌드를 겨냥해 딸기 맛 등 계절 한정판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작년 9월에는 환경친화적 포장재를 적용해, 환경부로부터 녹색인증을 받는 등 친환경 제조도 힘쓰고 있다.
해외에서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오리온은 지난 1997년 중국에 생산공장을 건설하며 해외시장에 본격 진출을 시작했다. 이후 2006년 베트남과 러시아에 생산공장을 차례로 세우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확대했다.
특히, 중국에서는 ‘좋은친구’라는 뜻의 ‘하오리요우(好麗友)파이’로 초코파이의 현지 제품명을 정해 선보였다. 또한 중국인들이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시하는 가치인 인(仁)자를 패키지에 삽입해 감성적인 마케팅을 더했다.
지난 2016년에는 차를 즐겨 마시는 중국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춰 ‘초코파이 마차’를 출시했고, 작년에는 한국에서도 반응이 좋았던 글로벌 전략 신제품 ‘초코파이 딸기’를 선보였다.
오리온은 “이 같은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중국 고객 추천지수(C-NPS) 파이부문 5년 연속 1위, 중국 브랜드 파워지수(C-BPI) 파이부문 3년 연속 1위 등 현지 소비자들의 높은 충성도와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베트남에서는 ‘情’과 유사한 ‘Tinh Cam(정감)’을 패키지에 적용해, ‘초코파이 = Tinh’이라는 콘셉트의 마케팅을 펼쳤다. 실제로 초코파이가 제사상에도 오르는 등 베트남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는 평이다.
지난 2017년에는 진한 초콜릿 맛을 선호하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춰 빵 속에 카카오를 듬뿍 담은 ‘초코파이 다크’를 출시해 성장을 가속화했다. 오리온은 이를 바탕으로 향후 초코파이를 베트남 법인 최초 메가브랜드(연 매출 1000억 원 이상 브랜드)로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다.
러시아에서도 초코파이는 지난 2016년부터 매해 5억 개 이상 판매되고 있다. 오리온은 작년 새롭게 출시한 ‘초코파이 다크’와 ‘초코칩 초코파이’를 통해 현지 시장 내 초코파이의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뜨베리주 신공장 투자 등을 통해 현지 공략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지난 45년간 보내주신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며 “이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제품력을 강화하고, 인도 등 신흥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 글로벌 ‘초코파이 신화’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