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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만원대 요금 포함’...SK텔레콤, 5G 요금제 인가 재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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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5, 2019, 17:03:32

과학기술정통부에 5G 요금약관 신청서 제출..5만원대 중가 요금제 넣은듯
4월 5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 위해 막바지 작업..KT·LGU+도 요금제 준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SK텔레콤이 세계 1호 5G 스마트폰 출격 준비를 완료한 가운데, 정부에 5G이동통신 요금약관을 제출했다.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 5G 사용화를 이루기 위해선 통신망, 단말기, 요금제 포함 상품 등 3가지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 

 

이번 SKT의 5G 요금약관이 정부의 심사를 거쳐 인가를 받게 되면 경쟁업체가 이를 바탕으로 이용요금을 재편할 것으로 보인다. 통신 3사 중 5G 요금 인가를 먼저 받게 되면, 나머지 통신사는 요금약관 신고를 통해 관련 요금제를 출시할 수 있다. 

 

25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5세대 이동통신 요금약관을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5G 요금약관에는 중간 가격인 5만원대 요금 상품도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안팎에 따르면 5G 중가요금제는 월정액 5만원 중반에 10기가바이트(GB)미만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수준으로 예상된다. 현재 SK텔레콤 LTE 요금제의 경우 월 5만원대에 4GB~6GB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앞서 과기정통부에 신청한 SK텔레콤 5G 요금약관은 데이터 150GB 기준 7만원 5000원부터 시작했다. 데이터 200GB 기준 9만 5000원, 300G는 12만 5000원 3가지 요금제로 구성됐다. 여기에 과기정통부 요청에 따라 10GB 미만 5만원대 요금제가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은 5G 이용약관 인가 신청서 내용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세계 최초 5G 출시를 위해 (5G)요금제 인가를 받아야 한다”면서도 “요금약관의 세부적인 내용은 보안상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향후 과기정통부는 ‘이용약관심의자문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SK텔레콤이 제출한 5G 이용약관 인가신청서를 심사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5일 과기정통부는 SK텔레콤의 5G 요금제의 중가 요금제가 없다는 이유로 인가를 한 차례 반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이 중가 요금제를 포함한 5G 요금 상품안을 내놓으면서 이르면 다음주 중 요금 인가를 받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오는 4월 5일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를 목표로 두고 있는 만큼 과기정통부도 조속히 심사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5G 요금제를 승인하는대로 SK텔레콤은 세계 최초의 5G 서비스 출시의 막바지 준비에 몰두할 예정이다. 

 

한편, 통신 3사 중에서 SK텔레콤이 5G 요금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경쟁업체인 KT와 LG유플러스에서도 요금제 출시를 준비 중이다. SK텔레콤이 5G 요금을 인가받으면 KT와 LG유플러스는 이용약관의 요건을 맞춰 신고만 하면 된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이동통신사 버라이즌이 오는 4월 11일 5G 상용서비스 시작을 예고하면서 국내 업체들도 세계 최초 타이틀을 뺏기지 않기 위해 잰걸음이다”며 “5G요금 인가 과정이 지나면 5G 서비스 상용화 조건을 모두 충족하게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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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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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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