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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마신다...‘홈술’ 문화, 이마트 주류 진열을 바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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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5, 2019, 10:03:19

간편안주 진열 코너 신설..‘연관 진열’로 주류와 어울리는 안주 가까이 배치
올해 말까지 와인과 축산코너 정육 함께 구매시 5% 가격 할인 이벤트 진행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이마트가 ‘홈술족’ 증가 추세에 맞춰 주류 매장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홈술’이란 밖에서 술을 마시는 것 대신 집(home)에서 술을 즐기는 것을 의미한다.

 

이마트는 기존 주류 코너에 주류만 진열해 판매하던 진열 방식에서 벗어나, ‘연관 진열’ 확대에 나선다. 주류코너에 간편안주를 함께 진열하면서 쇼핑 편의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이마트는 지난 19일 성수점 주류 매장을 개편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마트는 “주류 매장 내 간편안주 상설 코너를 만드는 등 새로운 진열 방식을 주요 이마트 매장에 순차적으로 확대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먼저 20~30대 젊은 층이 선호하는 수입맥주 코너에는 5% 가량의 공간을 활용해 ‘간편안주 진열 코너’를 만들어 나쵸칩·딥핑소스·소시지 등을 진열했다.

 

대중적인 안주인 육포·김부각 등은 물론, 젊은 층들의 눈을 사로잡을 다향한 수입 스낵과 트렌디한 안주 등도 함께 진열했다. 예컨대 SNS에서 인기를 끌며 3년 만에 재 출시된 ‘오리온 치킨팝’ 등 젊은 층에게 인기 있는 상품을 주류 매장에 선보였다.

 

다른 주류 코너에도 연관 진열이 활용 됐다. 소주와 사케 코너에는 가공어포와 가공치즈가, 양주 코너에는 육포 등이 ‘클립 스트립(Clip Strip; 클립·고리를 이용해 상품을 줄줄이 걸어놓는 것)’ 형태로 선보였다. 

 

와인의 경우 안주 근처로 와인 매장이 확대된다. 와인과 잘 어울리는 회·스테이크 신선식품 매장에 와인이 함께 진열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이마트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와인(일부품목 제외)과 축산 코너에 진열된 정육을 함께 구매하면 와인 가격을 5% 할인해주는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가 주류 매장의 진열 방식을 바꾼 배경에는 ‘홈술’이 대표적 이유로 꼽힌다. 이마트측은 “‘홈술’이 일시적인 트렌드를 넘어 유통가 전반을 아우르는 ‘메가 트렌드’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다.

 

실제 닐슨코리아가 올해 발표한 ‘국내 가구 주류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가구의 연간 주류 구매량은 2017년 대비 17% 상승했다. 3개월 내 주류 구매 경험이 있는 가구 중 ‘집에서 마신다’고 답한 응답자는 57%로 절반을 상회했다.

 

이런 트렌드가 주류 상품의 특징과 맞물려, 이마트의 ‘연관 진열’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온라인 쇼핑이 일상화된 데 비해, 주류 상품은 배송이 불가능하다. 또한 오프라인 소매점의 핵심 집객 MD 상품이라는 특징이 있다. 

 

즉, 홈술족의 증가는 결국 매장에서 직접 주류를 구입하는 고객이 늘어남을 의미한다. 이마트는 “때문에 안주와 주류를 가까이 배치해 고객들 편의를 높이려 했다”고 말했다.

 

‘홈술’ 문화가 확산되면서 ‘홈술족’ 겨냥 마케팅도 강화됐다. 실제로 이마트의 주류 매출 분석에 따르면, 작년 미니 양주·미니 맥주 매출이 각 33%, 62% 증가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이에 이마트는 지난 달부터 집에서 혼자 가볍게 즐길 수 있는 200ml 이하의 미니 주류를 확대 운영 중이다. 미니 양주·미니 맥주뿐 아니라 소주·사케 등 모든 기호를 아우를 수 있도록 주종이 확대 됐다. 운영 품목수도 기존 10종 내외에서 80여종으로 8배 가량 대폭 늘렸다.

 

‘홈술’과 관련한 간편안주 매출 역시 증가하고 있다. 올해 1월 1일부터 3월 17일까지 안주 매출 분석 결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가공어포류 매출은 61.3%, 맥주와 즐기기 좋은 피코크 피자 매출은 51.7% 증가했다. 

 

피코크 포차 안주류가 포함된 피코크 가공육 매출은 169.9%, 스트링 치즈와 큐브 치즈 등이 포함된 스낵 치즈매출은 1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마트는 “테스트 차원에서 주류와 안주류를 연관 진열해 시너지 효과를 보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마트는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성수점·죽전점·월배점 등 13개의 테스트 점포를 선정해 주류 매장에 ‘레트로 안주’인 먹태를 연관 진열한 바 있다. 

 

해당 테스트 결과를 분석해보니, 전체 점포의 가공어포 분류 매출이 지난해보다 97% 증가한 가운데, 연관 진열을 진행한 13개점은 249% 신장했다. 

 

특히 13개 테스트 점포에서 주류와 가공어포를동시 구매한 고객 수는 전년 대비 198% 증가했다. 테스트 점포의 동시구매 객수 비율도 그 외 점포들과 비교해서 2배 이상 높았다.
 
수산 매장에 주류를 연관 진열했한 경우도 양쪽 상품 모두 매출이 증가했다. 이마트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꼬막과 와인 2종을 함께 진열했다. 이 때 와인 매출은 전 주 같은 기간 대비 2.5배 이상, 꼬막 매출은 2배 가량 늘었다.

 

신근중 이마트 주류 팀장은 “과거 홈술, 혼술이 ‘고독한’ 느낌이었다면, 현재는 맛있는 안주와 술을 편한 공간에서 즐기는 ‘세련된 느낌’으로 정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에는 페퍼·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술로 주류 매장에 변화를 줬다면, 올해는 연관 진열·미니 주류 확대 등과 같이 재미있는 주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매장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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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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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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