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집에서 마신다...‘홈술’ 문화, 이마트 주류 진열을 바꾸다

URL복사

Monday, March 25, 2019, 10:03:19

간편안주 진열 코너 신설..‘연관 진열’로 주류와 어울리는 안주 가까이 배치
올해 말까지 와인과 축산코너 정육 함께 구매시 5% 가격 할인 이벤트 진행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이마트가 ‘홈술족’ 증가 추세에 맞춰 주류 매장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홈술’이란 밖에서 술을 마시는 것 대신 집(home)에서 술을 즐기는 것을 의미한다.

 

이마트는 기존 주류 코너에 주류만 진열해 판매하던 진열 방식에서 벗어나, ‘연관 진열’ 확대에 나선다. 주류코너에 간편안주를 함께 진열하면서 쇼핑 편의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이마트는 지난 19일 성수점 주류 매장을 개편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마트는 “주류 매장 내 간편안주 상설 코너를 만드는 등 새로운 진열 방식을 주요 이마트 매장에 순차적으로 확대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먼저 20~30대 젊은 층이 선호하는 수입맥주 코너에는 5% 가량의 공간을 활용해 ‘간편안주 진열 코너’를 만들어 나쵸칩·딥핑소스·소시지 등을 진열했다.

 

대중적인 안주인 육포·김부각 등은 물론, 젊은 층들의 눈을 사로잡을 다향한 수입 스낵과 트렌디한 안주 등도 함께 진열했다. 예컨대 SNS에서 인기를 끌며 3년 만에 재 출시된 ‘오리온 치킨팝’ 등 젊은 층에게 인기 있는 상품을 주류 매장에 선보였다.

 

다른 주류 코너에도 연관 진열이 활용 됐다. 소주와 사케 코너에는 가공어포와 가공치즈가, 양주 코너에는 육포 등이 ‘클립 스트립(Clip Strip; 클립·고리를 이용해 상품을 줄줄이 걸어놓는 것)’ 형태로 선보였다. 

 

와인의 경우 안주 근처로 와인 매장이 확대된다. 와인과 잘 어울리는 회·스테이크 신선식품 매장에 와인이 함께 진열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이마트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와인(일부품목 제외)과 축산 코너에 진열된 정육을 함께 구매하면 와인 가격을 5% 할인해주는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가 주류 매장의 진열 방식을 바꾼 배경에는 ‘홈술’이 대표적 이유로 꼽힌다. 이마트측은 “‘홈술’이 일시적인 트렌드를 넘어 유통가 전반을 아우르는 ‘메가 트렌드’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다.

 

실제 닐슨코리아가 올해 발표한 ‘국내 가구 주류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가구의 연간 주류 구매량은 2017년 대비 17% 상승했다. 3개월 내 주류 구매 경험이 있는 가구 중 ‘집에서 마신다’고 답한 응답자는 57%로 절반을 상회했다.

 

이런 트렌드가 주류 상품의 특징과 맞물려, 이마트의 ‘연관 진열’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온라인 쇼핑이 일상화된 데 비해, 주류 상품은 배송이 불가능하다. 또한 오프라인 소매점의 핵심 집객 MD 상품이라는 특징이 있다. 

 

즉, 홈술족의 증가는 결국 매장에서 직접 주류를 구입하는 고객이 늘어남을 의미한다. 이마트는 “때문에 안주와 주류를 가까이 배치해 고객들 편의를 높이려 했다”고 말했다.

 

‘홈술’ 문화가 확산되면서 ‘홈술족’ 겨냥 마케팅도 강화됐다. 실제로 이마트의 주류 매출 분석에 따르면, 작년 미니 양주·미니 맥주 매출이 각 33%, 62% 증가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이에 이마트는 지난 달부터 집에서 혼자 가볍게 즐길 수 있는 200ml 이하의 미니 주류를 확대 운영 중이다. 미니 양주·미니 맥주뿐 아니라 소주·사케 등 모든 기호를 아우를 수 있도록 주종이 확대 됐다. 운영 품목수도 기존 10종 내외에서 80여종으로 8배 가량 대폭 늘렸다.

 

‘홈술’과 관련한 간편안주 매출 역시 증가하고 있다. 올해 1월 1일부터 3월 17일까지 안주 매출 분석 결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가공어포류 매출은 61.3%, 맥주와 즐기기 좋은 피코크 피자 매출은 51.7% 증가했다. 

 

피코크 포차 안주류가 포함된 피코크 가공육 매출은 169.9%, 스트링 치즈와 큐브 치즈 등이 포함된 스낵 치즈매출은 1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마트는 “테스트 차원에서 주류와 안주류를 연관 진열해 시너지 효과를 보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마트는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성수점·죽전점·월배점 등 13개의 테스트 점포를 선정해 주류 매장에 ‘레트로 안주’인 먹태를 연관 진열한 바 있다. 

 

해당 테스트 결과를 분석해보니, 전체 점포의 가공어포 분류 매출이 지난해보다 97% 증가한 가운데, 연관 진열을 진행한 13개점은 249% 신장했다. 

 

특히 13개 테스트 점포에서 주류와 가공어포를동시 구매한 고객 수는 전년 대비 198% 증가했다. 테스트 점포의 동시구매 객수 비율도 그 외 점포들과 비교해서 2배 이상 높았다.
 
수산 매장에 주류를 연관 진열했한 경우도 양쪽 상품 모두 매출이 증가했다. 이마트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꼬막과 와인 2종을 함께 진열했다. 이 때 와인 매출은 전 주 같은 기간 대비 2.5배 이상, 꼬막 매출은 2배 가량 늘었다.

 

신근중 이마트 주류 팀장은 “과거 홈술, 혼술이 ‘고독한’ 느낌이었다면, 현재는 맛있는 안주와 술을 편한 공간에서 즐기는 ‘세련된 느낌’으로 정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에는 페퍼·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술로 주류 매장에 변화를 줬다면, 올해는 연관 진열·미니 주류 확대 등과 같이 재미있는 주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매장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