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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원신한 패널’ 직원 31명 임명...조용병 회장과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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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1, 2019, 16:03:50

기존 직원패널제도 개편해 CEO 소통 행사 확대..“소통 경영 적극 추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신한금융그룹이 기존 직원패널제도를 개편한 ‘원신한(One-Shinhan) 패널’ 31명을 임명했다. 임명식에는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이 직접 참석해 직원들과 소통했다

 

신한금융(회장 조용병)은 21일 용인시 기흥구 소재 신한은행 연수원에서 그룹사 실무진급 직원들로 구성된 ‘원신한 패널’ 임명식과 소통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신한금융은 기존 그룹사 직원들 간의 소통과 교류를 위한 직원패널제도를 운영해 왔다. 올해부터는 ‘원신한패널’로 명칭을 변경하고, CEO와의 소통 행사까지 확대 개편한다.

 

이번 개편과 관련, 신한금융 관계자는 “그룹의 젊은 실무진급 오피니언 리더로서 그룹 차원의 One Shinhan 경쟁력 강화를 위한 씽크탱크 역할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번 원신한패널로 선발된 그룹사 31명의 직원은 기업금융, 리테일, 상품·브랜드 영역의 대리부터 부부장까지 직급과 성비를 고려해 최우수 직원들로 선발됐다. 이들은 향후 1년간 원신한패널로서 CEO와의 직접적인 소통 활동을 하게된다.

 

이날 임명식에서 조용병 회장은 원신한패널들에게 ▲‘오피니언 리더’로서 다른 직원들의 생각이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상징적인 사람 ▲‘원신한 소통채널’로서 원신한 문화를 확산하고 전파하는 주체 ▲‘원신한 씽크탱크’로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고객 가치 제고 방안을 고민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임명식에 이어 진행된 첫 번째 소통 행사에서는 원신한 문화의 정착을 위한 그룹사간 협업 수준을 점검했다. 또한, 그룹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사안에 대한 직원들의 생생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듣는 시간이 이어졌다.

 

CEO와의 소통 행사는 분기별로 진행될 예정이다. 그룹의 자산관리, 브랜드·상품 경쟁력 강화 등을 주제로 고객을 위한 참신한 금융 솔루션을 찾아내기 위한 실질적인 소통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신한금융 관계자는 “여성리더, 신입직원 그리고 원신한패널까지 다양한 직급과의 소통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라며 “이번에 새롭게 출범한 원신한패널이 그룹 차원의 창조적 실행력을 높이는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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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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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조주완 LG전자 사장, “AX 속도가 사업 성패 좌우”

[C레벨 터치]조주완 LG전자 사장, “AX 속도가 사업 성패 좌우”

2025.07.28 10:25:5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제는 인공지능전환(AX)의 속도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게 될 것이다. 내가 직접 AX를 전파하는 최고 책임자가 되겠다" 조주완 LG전자 CEO가 AI를 빠르게 확산하기 위해 최고확산책임자(Chief Diffusion Officer)를 자처하며 AX의 중요성을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28일 LG전자에 따르면 조 CEO는 최근 AX를 주제로 열린 구성원 소통행사 'AX 토크콘서트'에서 기업의 구조적 혁신을 위해 CEO가 직접 AX를 전파하는 '체인지 에이전트(Change Agent)'를 맡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AI가 4차 산업혁명을 리딩하는 범용 핵심기술로서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기업에는 단순한 업무 방식의 변화에 그치지 않고 '일의 본질' 자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라며 "AI와 함께 더 나은 방식으로 일하고 조직 전체가 그 흐름 위에서 지속적인 변화와 진화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AX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완전히 디지털화된 LG전자(Fully Digitalized LGE)'를 AX 비전으로 제시하고 2~3년 내 현재 업무 생산성을 30% 높이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좀 더 고부가 업무에 집중하며 업무 전문성과 역량 개발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주요 영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AX 사례들도 소개됐습니다. AI로 연구개발(R&D) 속도를 단축한 자체 생성형 AI 데이터 시스템 '찾다(CHATDA)'가 대표적입니다. '찾다'의 AI 기반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기존에 3~5일 정도 소요되던 데이터 탐색 시간이 30분 정도로 줄었습니다. LG전자 직원은 '찾다'와 대화하며 특정 지역이나 문화권에 최적화된 제품 전략을 수립하기도 합니다. 각 국가의 생활 패턴에 최적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고객 방문 조사 등을 진행하는데 이에 앞서 '찾다'의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면 가설을 세우고 고도화할 수 있어 빠르게 제품 개발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올해 초 인도에서는 일부 냉장고에 '위생·신선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인도 고객들의 냉장고 사용 패턴을 분석했을 때 문을 자주 열고 있는데 더운 날씨로 식품의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어 내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돕는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LG전자 제품 개발에 있어서 AI를 지식과 제조를 연결하는 핵심 동력으로 삼는다는 전략입니다. 판매 현장에서의 AI 적용 사례도 공유됐습니다. LG전자는 AI 기술을 활용해 원하는 제품군을 안내하는가 하면 AI 기술을 활용해 상담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고객 접점인 판매 매니저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축해 갈 계획입니다. '엘지니(LG전자+지니어스, LGenie AI)'의 활용 방법과 앞으로의 개발 방향도 소개됐습니다. 지난 2018년 처음 선보인 엘지니는 복지 안내나 규정 확인, 전표 처리 등 단순 업무를 지원하던 수준에서 AI 기술이 접목되며 LG전자의 핵심 디지털 자산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엘지니는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기본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AI 서비스(Azure AI services)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제미나이 등 생성형 AI가 접목돼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 지식 검색, 문서 요약, 통변역, 코드분석 및 보완, 아이디어 생성, 정보 해석 등 실무 중심의 고도화된 기능까지 지원합니다. 엘지니는 월 70만건 이상의 업무 상호작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총 71개 언어를 지원하는 통역 기능은 월 1200시간 이상, 번역 기능은 월 12만건 이상의 문서를 자동 처리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엘지니를 'AI와 함께 일하는 방식'을 만들어 가는 '스마트 파트너'로 키우며 공통업무 보조를 넘어 영업·마케팅, SCM(공급망관리) 등 고도화된 전문역량이 필요한 영역으로까지 기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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