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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미세먼지 지도 전 세계로 확대...UN환경총회 참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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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3, 2019, 15:03:18

케냐 나이로비서 열린 UN환경총회서 에어맵 코리아 글로벌 확산 계획 발표
측정망과 빅데이터 분석 활용한 미세먼지 지도..UN환경계획·구글도 협력 논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KT가 국내를 넘어 전 세계 미세먼지 지도를 그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13일 KT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까지 케냐 나이로비에서 열리는 ‘제4차 UN환경총회’에서 빅데이터 기반 미세먼지 저감 기술 ‘에어맵 코리아’의 세계적 확산 계획을 발표했다. UN환경계획·해외 ICT 기업과 기술 협력도 약속했다. 

 

UN환경총회는 2년마다 193개 회원국 국가 정상급 리더·환경부 장차관·기업체 대표 등이 참여해 세계 환경문제를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총회는 ‘환경 문제 해결과 지속 가능한 소비와 생산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주제로 열렸다.

 

총회에서 KT가 소개한 ‘에어맵 코리아’는 측정망과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미세먼지 지도’다. 전국 2000여 개 측정소로 관측된 미세먼지 상황을 종합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KT는 약 100억 원의 투자비를 집행해 사회 공헌 차원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KT는 지난해 12월 UN환경계획과 협약을 맺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빅데이터 협력’ 토론에서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또한 구글 어스(Google Earth)· 케냐 1위 이동통신사 사파리콤 등 환경사업에 참여하는 ICT 기업과 세계 에어맵 구축을 위한 협력을 논의했다.

 

세계 혁신 기업들이 참여하는 환경총회 전시회에도 참여했다. KT는 ▲국내에 구축한 공기질 측정망 ▲개방형 플랫폼 구축 사례 ▲빅데이터 분석 사례 ▲에어맵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UN환경계획 부사무총장(사무총장 대행) 조이스 수야(Ms. Joyce Msuya)와 만나 UN환경계획의 ‘세계 환경 종합 상황실(World Environment Situation Room)’ 구축에 함께하기로 했다.

 

조이스 수야 부사무총장은 “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AI 등 혁신적인 ICT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의 대표 기업 KT와의 협력이 글로벌 환경 문제 개선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이번 UN환경총회 참여를 계기로 KT 에어맵 코리아는 이제 국내를 넘어 세계로 나가게 됐다”며 “앞으로 UN환경계획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환경 문제 개선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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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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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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