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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오쇼핑, ‘새벽배송·긴급회수’ 도입..배송서비스 강화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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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2, 2019, 13:03:45

당일배송 물량 1.5배 늘릴 것..이번주 부터 회수 물량의 40%, 당일 회수
7월, 신선식품·HMR 새벽배송 시작..9월, 경기 광주 통합물류센터로 통합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TV홈쇼핑 최초로 당일배송 서비스를 선보였던 CJ ENM 오쇼핑부문(이하 CJ오쇼핑)이 업계 최초로 ‘긴급회수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배송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기존 서비스의 개선과 함께 차별화 된 신규 서비스도 도입해, TV홈쇼핑을 포함한 e커머스시장에서 배송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CJ오쇼핑은 12일, 현재 운영중인 ‘당일배송 서비스’ 확대 운영 등 배송서비스 강화 계획을 밝혔다. 이밖에도 이번주 부터 ‘긴급회수 서비스’가 새롭게 도입되고, ‘새벽배송 서비스’ 역시 오는 7월부터 가능해 진다.

 

CJ오쇼핑이 지난 2015년 6월부터 시작한 ‘당일배송 서비스’는 현재 하루 평균 약 4000건씩 이뤄지고 있다. 오전 12시전에 접수 된 TV홈쇼핑 판매물량 중 물류센터를 통해 직접 배송하는 제품들을 당일 저녁 10시 전까지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CJ오쇼핑은 이렇게 운영중인 당일배송 물량을 작년 대비 1.5배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 경기도 군포와 부곡에서 분산 운영되던 물류센터가 오는 9월부터 경기도 광주 통합 물류센터로 통합된다.

 

또한 오는 7월부터는 ‘새벽배송 서비스’도 시작된다. CJmall에 마련된 별도 페이지를 통해, 오후 5시까지 주문된 우유·과일·채소 등의 신선식품, HMR제품을 새벽배송 해준다. 서울과 수도권역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상품 회수 서비스도 강화된다. CJ오쇼핑은 이번주 부터 업계 최초로 TV상품 ‘긴급회수 서비스’를 도입한다. 반품·교환 요청된 물량의 최대 40%를 요청이 접수된 당일에 회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한통운과 함께 운영중인 배송 전담 조직 인력을 충원하고, IT 서비스도 개선했다. 

 

CJ오쇼핑은 “긴급회수가 우선 적용되는 제품은 패션과 레포츠 의류다”며 “연말까지 점차적으로 대상 제품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고객이 원하는 날짜·시간·장소에서 상품을 회수하는 ‘홈픽서비스’도 연내 추가도입을 검토 중이다. 배송과 달리 상품 회수는 대면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그간 배송인력과 시간을 맞추는 데 고객들이 불편함을 토로하는 경우가 있었다.

 

CJ오쇼핑은 별도의 택배 서비스와 전담 외주조직을 운영해,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상품을 회수 한다는 계획이다.

 

CJ ENM 물류 관계자는 “(배송관련) 고객 문의 중 약 30%가 상품회수 일정에 대한 내용이어서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고심해 왔다”며 “차별화 된 배송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구매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오쇼핑부문은 물류시설 확충·시스템 개선을 통해, 전체 배송 물량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TV상품의 배송시간을 올해 안으로 12% 이상 단축시킨다는 방침이다. 

 

9월 통합 물류센터 운영이 시작되면, 오쇼핑에서 직접 상품을 배송하는 비율을 50%까지 높이고, 출고시간도 심야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이로써 물류센터에서 출고되는 모든 상품을 주문시점 기준, 전국에 24시간 이내에 배송한다는 계획이다. 

 

공간 효율화와 인프라 개선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한 상자로 배송하는 ‘골라담기 서비스’는 물론, TV와 온라인 등 다른 유통채널의 상품을 한데 포장해 배송하는 ‘합포장 서비스’도 가능해질 예정이다.  
 
CJ ENM 관계자는 “물류서비스 개선을 통한 e커머스 사업자들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며 “광주 물류센터가 본격 운영되는 9월을 기점으로, 물류 서비스의 차별화와 운영 효율화에 획기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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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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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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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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