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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오쇼핑, ‘새벽배송·긴급회수’ 도입..배송서비스 강화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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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2, 2019, 13:03:45

당일배송 물량 1.5배 늘릴 것..이번주 부터 회수 물량의 40%, 당일 회수
7월, 신선식품·HMR 새벽배송 시작..9월, 경기 광주 통합물류센터로 통합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TV홈쇼핑 최초로 당일배송 서비스를 선보였던 CJ ENM 오쇼핑부문(이하 CJ오쇼핑)이 업계 최초로 ‘긴급회수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배송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기존 서비스의 개선과 함께 차별화 된 신규 서비스도 도입해, TV홈쇼핑을 포함한 e커머스시장에서 배송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CJ오쇼핑은 12일, 현재 운영중인 ‘당일배송 서비스’ 확대 운영 등 배송서비스 강화 계획을 밝혔다. 이밖에도 이번주 부터 ‘긴급회수 서비스’가 새롭게 도입되고, ‘새벽배송 서비스’ 역시 오는 7월부터 가능해 진다.

 

CJ오쇼핑이 지난 2015년 6월부터 시작한 ‘당일배송 서비스’는 현재 하루 평균 약 4000건씩 이뤄지고 있다. 오전 12시전에 접수 된 TV홈쇼핑 판매물량 중 물류센터를 통해 직접 배송하는 제품들을 당일 저녁 10시 전까지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CJ오쇼핑은 이렇게 운영중인 당일배송 물량을 작년 대비 1.5배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 경기도 군포와 부곡에서 분산 운영되던 물류센터가 오는 9월부터 경기도 광주 통합 물류센터로 통합된다.

 

또한 오는 7월부터는 ‘새벽배송 서비스’도 시작된다. CJmall에 마련된 별도 페이지를 통해, 오후 5시까지 주문된 우유·과일·채소 등의 신선식품, HMR제품을 새벽배송 해준다. 서울과 수도권역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상품 회수 서비스도 강화된다. CJ오쇼핑은 이번주 부터 업계 최초로 TV상품 ‘긴급회수 서비스’를 도입한다. 반품·교환 요청된 물량의 최대 40%를 요청이 접수된 당일에 회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한통운과 함께 운영중인 배송 전담 조직 인력을 충원하고, IT 서비스도 개선했다. 

 

CJ오쇼핑은 “긴급회수가 우선 적용되는 제품은 패션과 레포츠 의류다”며 “연말까지 점차적으로 대상 제품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고객이 원하는 날짜·시간·장소에서 상품을 회수하는 ‘홈픽서비스’도 연내 추가도입을 검토 중이다. 배송과 달리 상품 회수는 대면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그간 배송인력과 시간을 맞추는 데 고객들이 불편함을 토로하는 경우가 있었다.

 

CJ오쇼핑은 별도의 택배 서비스와 전담 외주조직을 운영해,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상품을 회수 한다는 계획이다.

 

CJ ENM 물류 관계자는 “(배송관련) 고객 문의 중 약 30%가 상품회수 일정에 대한 내용이어서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고심해 왔다”며 “차별화 된 배송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구매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오쇼핑부문은 물류시설 확충·시스템 개선을 통해, 전체 배송 물량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TV상품의 배송시간을 올해 안으로 12% 이상 단축시킨다는 방침이다. 

 

9월 통합 물류센터 운영이 시작되면, 오쇼핑에서 직접 상품을 배송하는 비율을 50%까지 높이고, 출고시간도 심야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이로써 물류센터에서 출고되는 모든 상품을 주문시점 기준, 전국에 24시간 이내에 배송한다는 계획이다. 

 

공간 효율화와 인프라 개선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한 상자로 배송하는 ‘골라담기 서비스’는 물론, TV와 온라인 등 다른 유통채널의 상품을 한데 포장해 배송하는 ‘합포장 서비스’도 가능해질 예정이다.  
 
CJ ENM 관계자는 “물류서비스 개선을 통한 e커머스 사업자들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며 “광주 물류센터가 본격 운영되는 9월을 기점으로, 물류 서비스의 차별화와 운영 효율화에 획기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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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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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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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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