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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 전면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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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1, 2019, 15:03:14

대출서류 제출 간소화·전용 상품과 플랫폼 추가..영업점 방문 어려운 고객의 편의 상승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B국민은행이 은행 방문 없이 대출을 실행할 수 있는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를 대폭 개편했다. 대출서류 제출이 쉬워진 것은 물론, 전용 대출상품과 플랫폼도 새로 추가됐다.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고객들이 영업점 방문 없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의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를 전면 개편했다고 11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대출서류 제출을 전면 디지털화해, 무서류·무방문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고객의 중요 서류는 스크린스크래핑 기술을 통해 자동 제출할 수 있으며, 부동산 전세(매매)계약서, 영수증 등도 스마트폰 사진촬영 제출이 가능해졌다.

 

또한, 고객이 입력하는 항목을 자동화하고 입력 단계를 대폭 축소해 신속하게 대출한도와 예상 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전자등기와 권리보험 도입을 통해 주택담보대출도 서류제출부터 전자등기를 통한 담보주택 근저당권 설정까지 고객 프로세스가 전면 비대면화 됐다.

 

비대면 고객의 특성을 반영한 전용 대출상품도 출시했다. ‘KB Star 신용대출’은 기존에 직업군과 기업 규모에 따라 달리 운영됐던 비대면 신용대출상품 7종을 통합, 상품 선택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신속하게 대출 조건을 안내한다.

 

‘KB Star 전월세보증금대출’은 고객이 직접 실행해 임대인에게 바로 지급되는 전월세대출상품이다. 잔금 지급일 당일 상황에 따라 대출금 지급 시점을 고객이 결정할 수 있으며, 토요일과 공휴일에도 대출 실행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된 비대면 전용 대출상품 2종은 거래 실적에 따른 우대금리를 적용하지 않고,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해 고객의 비용 부담을 크게 줄였다”고 말했다.

 

이밖에 비대면 대출 신청 채널도 확대했다. 기존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에 더해 모바일 웹 기반의 대출 전용 플랫폼인 ‘KB스마트대출’을 출시했다.

 

이를 통해 고객은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 가입 절차 없이 맞춤 금리와 한도를 확인하고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타행 인증서 바로 사용, 대출금 타행계좌 입금, 대출약정화면 내 자동이체 계좌 간편개설 등 대출 신청 고객을 위한 편의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의 거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비대면 가계여신 프로세스 전면 개편을 통해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대출을 신청할 수 있게 돼 금융서비스의 접근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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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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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2025.11.04 17:41: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해킹 피해 후속 조치로 가입자 전체를 대상으로 5일부터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합니다. KT[030200]는 4일 이사회를 열고 전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 교체 실시를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8월 KT 가입자 2만2227명이 불법 초소형 기지국(펨토셀) 불법 접속에 노출되고 362명이 무단 소액결제를 당하는 해킹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 국제단말기식별번호(IMEI) 등 일부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도 확인됐습니다. 이번 유심 교체는 이에 대한 KT 가입자들의 불만이 커짐에 따라 내려진 후속 조치입니다. 당초 KT는 해킹 피해 고객 2만명에 한해 유심 무료 교체를 진행했지만 "유심 교체를 전 고객으로 확대하라"라는 국회의 지적에 유심 교체 적용 대상을 고객 전체로 확장했습니다. 유심 교체는 시행 초기 신청이 집중될 가능성을 고려해 피해 발생 지역(광명·금천 등)을 우선 대상으로 진행하고 이후 수도권 및 전국으로 단계적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KT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동일한 유심 무상 교체가 적용되며 구체적인 일정과 방법은 각 알뜰폰 사업자를 통해 추후 안내됩니다. 이번 해킹 사태에 대한 전체 정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발생한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은 KT가 관리하는 핵심 서버망에서 해킹이 이뤄졌기 때문이라는 의혹이 지속되자 가입자 보호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가입자에 대한 위약금 면제 여부는 이날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았습니다. KT는 "위약금 면제는 민관 합동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해 추진 시 이사회 논의, 의결을 거쳐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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