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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자율주행차 ‘에이원’, 서울 도심서 25분 달려...“통신사 역할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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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1, 2019, 15:03:39

LGU+-한양대, 세계 최초 5세대 이동통신 기반 자율주행 기술 공개 시연
자동차전자제어 연구실 ‘ACE Lab’과 기술 협력..4단계 고도 자율주행 수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손 안 대고 운전하는 날이 머지않았다. 자율주행 기술이 5세대 이동통신(5G)을 만나 국내 최초로 5G 관제 시스템 기반 도로주행을 하는데 성공했다.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ACE Lab’과 LG유플러스는 11일 한양대학교 서울 캠퍼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계 최초 5세대 이동통신 기반의 도심도로 자율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5G 자율주행차가 도로에서 달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텔레콤과 KT 역시 자율주행차 시연을 보인 적은 있었지만 5G 규격에 맞는 관제시스템을 갖춘 상태에서 돌발 상황이 발생하기 쉬운 일반 도로를 달린 것은 LG유플러스가 최초다. 

 

 

이번에 선보이는 자율주행기술은 4단계인 ‘고도 자율주행’ 수준이다. 이 단계에서 차량은 운전자 개입없이 스스로 주행할 수 있다.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 분류 기준은 0에서 5까지 총 6개다. ‘완전 자율주행’을 뜻하는 5단계는 무인차다.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ACE Lab 교수는 “5G 자율주행차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집약체”라며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돕고 돌발 변수에 대응하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 궁극적으로 5단계의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차의 이름은 ‘A1(에이원)‘이다. 운전대 옆 ‘자율주행 모드 ON’ 스위치를 누르면 차량이 저절로 움직이기 시작한다. 성수동 한강사업본부에서 출발한 A1은 서울숲 공영주차장에 도착하는 약 8Km의 거리를 25분 동안 스스로 주행했다.

 

시연에서 A1은 일반 차량에 섞인 상황에서도 안전한 움직임을 보였다. ACE Lab의 자율주행차 핵심기술은 위치정보기술·환경인식기술·경로생성기술·차량제어기술이다. 이 중 환경인식을 담당하는 라이다(Lidar)·카메라·레이다(Radar)가 차량 간 거리와 장애물을 보고 상황을 판단한다.

 

라이다는 레이저 펄스를 발사해 되돌아오는 거리를 계산해 주변 모습을 정밀하게 그려내는 장치다. 레이더는 전자기파에서 반사되는 반향파를 수신해 물체를 식별하거나 물체의 속도를 탐지한다.

 

이런 센서들에 기반해 자율주행차는 신호등과 제한 속도 표지판을 읽을 수 있다. 실제로 강변북로를 달리는 동안 A1은 규정 속도인 80km 이하를 유지했다. ACE Lab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기술로 이러한 도로경험을 축적해 진화해 나갈 것이라 전망했다.

 

 

5G 통신기술은 차량과 차량·차량과 네트워크를 연결해 센서를 보완할 수 있다. 특히 차량 위치를 인식하는 고정밀 측위 기술은 통신사가 갖고 있는 시설과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강종오 LG유플러스 FC부문 미래기술 담당은 “자율주행에서 통신사의 중요 역할”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자율주행차 알고리즘을 제작하거나 차량을 직접 만들어 운행하기보다는 자율주행차 관제 시스템 구축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이다. 강종오 담당은 “통신 인프라가 접목될 분야는 정밀측위와 지도배포”라며 “잘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오픈 이노베이션 형식으로 여러 회사와 협력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A1 자율주행차는 현대자동차 ‘그랜저’ 모델이었다. LG유플러스는 자율주행차량용 지도 구축을 위해 현대엠엔소프트와도 협력하고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자율주행차 시대에는 차량들이 감지하는 현장 교통 정보를 관제센터에 전송하고 센터에서는 다시 자동차에 최적 주행 경로를 실시간으로 내려준다”며 “많은 차량과 대용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기 위해서는 5G 통신망이 필수적이다”고 설명했다.

 

이날 한양대 시연장에서는 LG유플러스가 구축한 5G망과 자체 개발한 저지연 영상송신기를 통해 자율주행 모습의 실시간 중계가 이뤄졌다. 자율주행차 안에 장착된 2대의 카메라가 주행 영상을 촬영하면 관제센터를 통한 5G망으로 지연 없이 한양대까지 전송하는 방식이다. 

 

시연장 한쪽에는 LTE와 5G의 실제 처리 속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영상 비교 체험 공간도 마련됐다. 카메라 1대는 5G와 저지연 영상송신기에 다른 1대는 LTE로 중계되는 화면을 송출해 각 통신망에 따른 영상 처리 속도의 차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시연에서 자율주행기능에 더해 인포테인먼트를 강조했다. 자율주행차 탑승자는 차량에서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A1이 올림픽대로를 달리는 동안 시연자는 차 안에서 5G 스트리밍 영상을 시청했다.

 

직접 가상현실(VR) 전용 헤드셋(HMD)을 쓰고 그랜드캐니언·해양생태계·아이돌 연습 등의 대용량 VR 콘텐츠를 이용했다. LG유플러스는 준비 중인 VR전용 플랫폼에서 ▲구글과 공동 제작한 콘텐츠 ▲VR 영화 ▲여행지 영상 ▲공연 영상 ▲인터렉티브 게임 ▲VR 웹툰을 제공할 계획이다.

 

선우명호 교수는 “5G를 기반으로 하는 미래 자율주행차 모델은 산학연 협력을 통해 기술 진화가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라며 “특히 통신-자동차 산업 간 빠른 융합을 기반으로 궁극적으로는 운전대와 페달 없는 완전 무인차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 전무는 “5G 통신망의 초저지연성은 자율주행차의 안정성을 높여줄 핵심 요소로 꼽힌다”며 “한양대학교 ACE Lab의 앞선 자율주행 기술과 LG유플러스의 5세대 이동통신망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공동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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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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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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