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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컬그룹 괄도네넴띤’을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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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7, 2019, 16:02:14

자취방에서 멤버들과 먹던 ‘특식’ 팔도비빔면으로 지은 이름
“술집서 골뱅이·술 나르며 산 장비로 음악 하는 지금이 행복”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팔도가 팔도비빔면 출시 35주년을 맞아 한정판 ‘괄도네넴띤’을 지난 25일 출시했다. 기존 제품보다 5배 맵다는 맛과 젊은 세대의 감각으로 지은 이름, ‘힙하다’고 극찬받은 레트로 디자인에 힘입어 공개와 동시에 포털 검색어를 휩쓸고 있다.

 

구하기 힘들다고 소문난 괄도네넴띤을 찾다가 리뷰라도 보기 위해 페이스북에 해당 제품을 검색하면 의도치 않게 동명의 보컬 그룹 페이지를 마주치게 된다. 첫 게시물인 '팔도비빔면' 사진을 올린 날짜(2017년 6월)를 감안하면 괄도네넴띤이 출시하기 전에 만든 페이지인 것으로 보인다.

 

‘괄도네넴띤’의 멤버 김유찬(23) 씨에게 이같은 이름을 지은 이유를 물으니 “빠듯한 자취생활 중 멤버들과 특식으로 먹던 팔도비빔면을 따서 지었다”는 답이 돌아왔다. 그리고 해당 페이지를 만났던 것처럼, 뜻밖에 주위의 반대 속에서 음악의 길을 걷는 이야기를 들었다.

 

◇ “치킨 사 먹으면 일주일 동안 힘들어서 팔도비빔면을…”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에서 작곡 파트를 전공하는 김유찬입니다. 괄도네넴띤에서는 피아노를 치고 있어요. 당시에 다녔던 백석예술대학교 작곡과 친구들과 모여서 동기들의 곡을 커버해 영상으로 조금이나마 알리기 위해 만든 그룹입니다.”

 

- 괄도네넴띤이라는 이름을 지은 배경이 궁금한데요.

“멤버 셋이서 자취방에 모여 소주와 함께 먹던 음식이 팔도비빔면이어서 붙인 이름입니다. 그때부터 팔도비빔면을 괄도네넴띤이라고 쓰는 게 유행해서 이렇게 이름을 지었고요. 사실 한 번쯤 비빔면 한 박스를 협찬받아서 ‘배 터지게’ 먹어보고 싶다는 마음도 조금 들어갔고요.”

 

- 평소에 팔도비빔면으로 끼니를 때웠던 거죠?

“팔도비빔면으로 끼니를 때울 만큼 넉넉하진 못했어요. 특식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먹던 거죠. 치킨을 먹으면 다음 날부터 지갑 사정이 팍팍할 것 같았고, 일반 라면을 먹으려니 특별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아서 집 앞 할인 마트에서 묶음으로 파는 팔도비빔면을 사먹었어요. 다른 멤버의 부모님께서 보내주신 스팸이나 삼겹살이랑 구워먹으면 소주랑 정말 잘 어울리거든요.”

 

◇ 장비 비용만 최소 400만원...알바로 생활비·장비값 모아

 

- 실용음악과에 다니면서 장비나 연습실 비용 등은 어떻게 부담했는지.

“사실 집안 사정이 어려운 건 아니에요. 다만 제가 음악을 하는 것에 부모님 반대가 심하다 보니 왠지 오기랑 죄송한 마음이 섞여서 손을 안 벌리려고 했습니다. 학교 앞 술집에서 소주와 골뱅이를 나르면서 장비를 사고 남은 돈을 생활비로 썼어요. 장비를 사기 전엔 친구들의 작업실이나 장비를 많이 빌렸죠.”

 

- 실용음악과를 다닐 때 장비 비용으로만 얼마가 들어요?

“‘큐베이스’와 ‘로직’이라는 작곡 프로그램을 많이 쓰는데 정품은 70만~80만원이고 학생용은 47만원 정도에요. 여기에 오디오 인터페이스, 마스터 키보드, 컴퓨터, 녹음용 마이크, 모니터 스피커 등을 합치면 돈이 꽤 나가죠. 제가 장비를 굉장히 저렴하게 산 편인데 합쳐서 400만원은 넘어요. 아무래도 작업을 하려면 일반 제품보다 사양이 좋은 모델을 사야 하기도 하고요.”

 

- 음악을 하면서 힘들 때는 없는지.

“아직 학생이라 그런지 음악을 안 했던 때가 가장 힘들었던 것 같아요. 좋아하는 일이 분명히 있는데 부모님을 비롯한 주위 사람들을 설득하는 과정이 험난했거든요. 사실 어른들한테 많이 맞기도 했어요. 그런데 저만 이런 게 아니라 같은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대부분 비슷한 과정을 겪더라고요.”

 

◇ 고등학교에 세워진 김광석 동상 보고 시작한 음악

 

- 실례가 안 된다면 요즘은 부모님과 관계가 좋아졌는지 궁금하네요.

“괄도네넴띤 멤버들을 만났던 백석예술대학교를 다니다가 올해 동아방송예술대학교로 입학했어요. 흔히 실용음악과 중에서 가장 좋은 대학교 중 하나로 꼽혀요. 시간이 지나고 제가 조금씩 길을 다져가면서 부모님과 관계도 좋아졌어요. 이번에 입학할 땐 대단하다며 좋아하시기도 했고요.”

 

- 음악을 시작한 계기는요?

“제가 나온 고등학교에 동문이신 김광석 선배님 동상이 있었어요. 동상에 적혀있는 ‘일어나’라는 곡의 가사를 보면서 ‘이 분은 세상을 떠났는데 음악이 계속 남아있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음악으로 많은 이들에게 힘을 주면서 그들의 기억에 남는 모습을 보고 본격적으로 음악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 음악을 조금 늦게 시작한 편인 것 같은데

“네, 그 전엔 피아노를 쳐본 적도 없었고 중학교 3학년 때 기타를 조금 만져본 게 전부였어요. 작곡은 고등학생 때 밴드부를 직접 만들면서 시작했어요. 당시에 학교 밴드부가 없어서 직접 공문을 올려 예산을 받고 연습실을 찾아다녔어요. 선생님들도 처음엔 관심이 없으셨는데 자작곡으로 몇 번 상을 받고 방송에 나온 뒤로 관심을 가지셨어요. 그때 정말 짜릿했죠.”

 

◇ “괄도네넴띤은 쉬고 있지만 끝난 건 아닙니다.”

 

- 괄도네넴띤 활동은 계속 할 건가요?

“여건이 안돼서 쉬고 있어요. 한 명은 군대에 갔고, 다른 한 명은 개인사로 휴학했어요. 전역 등으로 다시 음악을 이어갈 환경이 만들어지면 계속 이어갈 계획입니다. 대중의 관심은 별로 못 끌었지만, 모여서 또 좋은 작품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 개인적인 계획도 궁금해요.

“사실 저는 군대에 가야 하는데, 예전부터 그룹 퀸을 좋아해서 그런지 입대 전에 제 이름을 건 뮤지컬을 만들고 싶어요. 대본도 많이 써놨고 공연 장소도 계속 알아보는 중입니다. 대본이 나오는대로 합주를 하고 배우들을 구해서 초연이라도 해보고 싶어요. 학교에 다니면서 계속 관련 공부를 할 거고요,”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보통 인터뷰가 끝나면 포부같은 걸 많이 말하던데...나중에 낯간지러워하거나 후회할지도 모르겠지만, 지금은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 10년 뒤에 음악판을 바꿔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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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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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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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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