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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協, 2019년 정기총회서 93억원대 예산 편성·원희목 회장 재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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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7, 2019, 10:02:02

제74회 정기총회..올해 사업계획과 93억 909만원 예산안 승인
정관 개정안 의결, 원희목 회장 재선임..3월부터 2년간 임기 수행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기업체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각종 규제 개선과 국가 차원의 전략적 육성방안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이하 제약바이오협회)는 지난 26일서울 방배동 협회에서 제74회 정기총회를 열고 올해 사업계획과 93억 909만원의 예산안을 승인·확정했다. 

 

또한 같은 날 임기가 만료된 원희목 회장이 재선임 됐고, 작년 사업실적 결산과 정관 개정안이 의결됐다. 

 

총회는 2019년 사업목표인 ‘오픈 이노베이션 가속화로 국민산업으로 경쟁력 강화’를 달성하기 위한 7대 실천과제와 중점 추진사업을 담은 사업계획안을 확정하고, 이를 위한 예산 편성을 의결했다. 

 

이와 함께 회원의 자격과 권리를 명확히 규정하고, 서면총회 근거 조항을 마련하는 등 현행 정관의 미비점을 보완한 정관 개정의 건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올해 사업목표와 관련해 협회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인공지능 신약개발 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운영자금 등 세부사항을 협의하고, 복지부 등에 센터 설립과 운영에 관한 범정부적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동일 선상에서 제약바이오협회는 제약기업과 벤처를 연결하는 ‘바이오 오픈 플라자’(세미나)를 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병원의 우수 기술과 임상 서비스, 바이오 클러스터의 장비와 인력 양성 지원에 관한 협력을 진행할 ‘바이오팜 H&C(Hospital& Clusters)’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의약품 시장의 투명성 제고 차원에서 ISO37001 인증과 함께 사후 관리에 초점을 두고, 인증 이후 기업체의 변화를 계량화하기로 했다. 

 

국내개발신약에 대한 구체적 보상체계를 수립하고, 희귀·필수의약품 등의 안정적 공급방안 논의하기로 했다. 또 보장성 강화대책의 합리적 이행과 위험분담제를 확대 개편하는 등 보험약가제도와 산업발전의 조화를 돕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제약바이오협회는 유라시아 보건의료협력사절단 파견·진출 세미나, 한-베트남 산학연 포럼, 한-벨기에 콘퍼런스 등 국제행사를 다수 열어 기업체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촉진하기로 했다.

 

원희목 회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신약개발을 향한 열정과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기반으로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글로벌 시장 개척에 보다 진취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 특성상 신약개발은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요구되는데 비해, 성공가능성은 지극히 희박하다”며 “이를 감안할 때 기업체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각종 규제 개선과 국가 차원의 전략적 육성방안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정희 이사장은 2부 본회의 개의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받는 제약산업, 지속적인 혁신으로 글로벌 성과를 도출하는 제약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책무가 우리에게 주어져 있다”며 “제약산업의 밝은 앞날을 위해 지혜를 모으자”고 말했다.

 

이번 정기총회에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오제세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을 비롯해 최성락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 김초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기획이사가 참석했다.

 

또한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당선자,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 김철수 대한치과의사협회장, 김관성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부회장, 김동연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사장, 한순영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장도 함께 참석한채로 정기 총회가 진행됐다.

 

다음은 정기총회 표창명단.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동아ST 강경구 연구위원 ▲한미약품 최창주 팀장 ▲CJ헬스케어 김현경 부장 ▲JW홀딩스 유형중 부장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
▲건일제약 강보성 본부장 ▲대웅제약 유종상 센터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송지성 팀장 ▲한미약품 이승엽 팀장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표창>

▲동화약품 김창현 이사 ▲보령제약 이준희 상무 ▲신신제약 이우영 전무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이가은 팀장 ▲GC녹십자 노희윤 차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표창>
▲대웅제약 김도영 팀장 ▲대원제약 박준섭 과장 ▲보령바이오파마 김지훈 대리 ▲보령제약 이종윤 차장 ▲이수앱지스 오광열 차장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표창>
▲바이넥스 문대봉 이사 ▲일동제약 전준수 과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정순규 팀장▲HnL법률사무소 박성민 변호사 ▲JW중외제약 김도연 대리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상은 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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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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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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