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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의 房房곳곳] 20년 만에 공릉 찾아온 대단지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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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24, 2019, 06:02:00

분양가 3.3㎡ 당 1898만원..서울 전체보다 낮지만 지역 주변보다는 높아
74B타입 선호 수요자 多..단지 주변 지하철역까지는 도보로 16~20분 소요

 

[인더뉴스 이수정 기자] “바로 옆 아파트에 사는데 새 아파트로 이사할 생각이 있어서 보러왔습니다. 공릉동에 새 아파트가 별로 없다보니 주변 사람들도 많이 관심을 가지더라고요.”(노원구 공릉동 50대 부부)

 

“경기도에 살고 있는데 직장이 서울이라 여기에 집을 마련해 볼까해서 와봤습니다. 청약 당첨이 되면 실제로 계약할 생각이 있습니다.”(경기도 거주 40대 신혼부부)

 

노원구 공릉동에 20여년 만에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실거주자들의 관심이 높다. 공릉동에 마지막으로 세워진 대단지는 1999년 입주한 태강아파트(1676가구)다. 이에 분양사는 해당 지역 대기수요가 94%로 추산되는 만큼 청약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효성중공업은 지난 22일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23-47번지에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섰다. 입구에는 견본주택을 보러 온 수요자들이 긴 줄을 형성하고 있었다.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230번지에 지어질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는 태릉현대아파트를 재건축한 곳이다. 지하 3층~지상 25층 15개동, 전용면적 49~84㎡에 총 1308가구로 이 중 560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분양가는 3.3㎡당 1898만원으로 서울에서 신규 분양되는 아파트 가격보다 저렴하다. 같은날 견본주택을 연 홍제 효성 해링턴 플레이스 분양가는 3.3㎡ 당 2469만원이며, 앞으로 공급될 예정인 청량리 롯데캐슬은 2000만원 중반대로 예상된다.

 

발코니 확장비용 역시 ▲49㎡ 700만원 ▲59㎡ 850만원 ▲74㎡ 1000만원 ▲84㎡ 1300만원으로 높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지역 주변 아파트와 비교하면 다소 비싸다. 지난해 분양한 노원꿈에그린은 3.3㎡ 당 1815만원, 상계역 센트럴 푸르지오는 1655만원으로 책정된 바 있다.

 

수요자들은 분양가가 높지 않다는 반응이 많았다. 이날 견본주택을 방문한 50대 부부(노원구 거주)는 “위치 대비 분양가가 나쁘진 않다”며 “실거주 목적으로 왔지만 이왕이면 집값이 오르면 좋겠는데, e편한세상화랑대와 비교해도 앞으로 값이 더 오를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는 분양가의 20%를 계약금으로 내야한다는 점은 알아둬야 한다. 일반적으로 10%만 내는것보다는 수요자들의 부담이 높은 셈이다.

 

강희권 분양 대행사 본부장은 “계약금이 20%라서 수요자들이 다소 부담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은 있다”면서도 “노원구에서 최초로 1800만원 대에 분양된 노원꿈에그린이 청약률이 역대급으로 높았던 데 비춰보면, 이곳은 15~20:1 정도의 청약률 경쟁률이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타입별 선호도는 일반분양 물량이 가장 많은 74㎡A(정남향‧241가구)보다 B타입(96가구)이 높았다. 실거주 목적으로 견본주택을 찾은 40대 부부(경기도 거주)는 “두 타입을 비교했을 때 74B가 개방감이 더 좋은 것 같다”며 “정남향은 아니지만 A타입보다 넓어 보인다”고 말했다.

 

 

지하철 이용 부분에 대해서도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분양 관계자는 해당 단지를 걸어서 이동 가능한 역세권 아파트로 홍보하고 있지만, 도보로 20분 가까이 걸리는 것으로 파악됐다.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단지 중앙에서 출발했을 때(네이버 지도 기준) 공릉역까지는 걸어서 20분 내에 도달 할 수 있으며, 6호선 화랑대역까지는 약 16분가량 걸린다. 태릉입구역까지는 약 18분 정도다.

 

한편,  태릉해링턴플레이스 입주 예정일은 2021년 9월이며, 견본주택은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23-47번지 일원에 마련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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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 기자 crysta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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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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