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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U+, CJ헬로 인수...SKT·KT도 몸집불리기 나설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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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4, 2019, 17:02:34

유플러스 2위 유료방송사업자 올라..채권 만기 연장 앞둔 딜라이브 관심↑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LG유플러스가 케이블TV 업계 1위 기업인 CJ헬로를 인수하기로 했다. 이로써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순위가 바뀌게 됐다. 이에 업계에서는 SKT와 KT도 인수합병을 통해 몸집 불리기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CJ ENM(대표 허민회)이 보유한 케이블TV 업체 CJ헬로 지분 53.92% 중 일부를 인수하기로 이사회에서 14일 의결했다. 이어 CJ헬로 지분 50%+1주를 8000억원에 인수하기로 CJ ENM과 주식매매계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순위가 바뀔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8년 상반기 기준 점유율 1위는 KT-KT스카이라이프(30.86%)가 차지하고 있다. 이어 SK브로드밴드(13.97%)·CJ헬로(13.02%)·LG유플러스(11.4%)가 그 뒤를 잇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인수작업을 마무리하게 되면 SK브로드밴드를 제치고 업계 2위에 오른다.

 

이에 대해 경쟁사들은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SK텔레콤은 2016년 CJ헬로를 인수하려 했지만 지배적인 시장 지위를 강화할 수 있다는 이유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인수·합병을 불허 받은 바 있다.

 

KT 역시 비슷한 반응이다. KT 관계자는 “LG유플러스 인수에 대해 드릴 말씀은 없다”고 답했다. 업계에 따르면 두 회사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심사에 대한 반박 성명도 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SK텔레콤이 적극적인 인수합병에 나설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SK텔레콤이 7월 채권 만기 연장을 앞둔 딜라이브(6.45%)를 인수할 것이라는 추측이 많다. 이와 관련, SK텔레콤 관계자는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고 답했다.

 

반면, 1위 방송사업자 KT-KT스카이라이프가 인수·합병에 나서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딜라이브 인수 시 점유율이 37.31%로 합산규제 점유율 상한(33.3%)을 초과하기 때문이다. 합산규제가 연장될 경우 KT는 점유율 상한을 초과하는 유료방송 인수에 참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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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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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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