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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김포시 지역 화폐 플랫폼 대행사업자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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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4, 2019, 11:02:10

3월 공무원 대상 시범사업, 4월 정식 론칭..연간 110억원 규모 발행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KT가 김포시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 지역 화폐를 만든다. 위·변조, 이중 지불, 불법 현금화를 막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대형마트·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김포지역 소속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KT(회장 황창규)는 경기도 김포시 ‘지역 화폐 플랫폼 운영대행 사업자’ 경쟁입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4일(목) 밝혔다. KT와 김포시는 내주 계약을 체결하고 4월 중 정식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김포시는 지역 자금의 지역 내 선순환을 통해 서민경제 안정화와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 연간 110억원 규모의 지역화폐 발행을 추진해 왔다. 이를 위해 기존 지류형 지역 화폐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간편하게 쓸 수 있는 모바일·카드 형태 지역 화폐 도입을 검토한 바 있다.

 

KT는 김포시 지역 화폐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불법유통 차단, 모바일·카드 결제 가능한 블록체인 지역 화폐 플랫폼을 제안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됐다. KT가 김포시에 제안한 지역 화폐 플랫폼에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 토큰 기술 K-Token을 적용했다.

 

K-Token은 사용지역·업체·권한·기간 등 조건을 자유롭게 설정해 발행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김포시 지역 화폐의 경우 김포지역에 속한 가맹점에서만 결제할 수 있다. 또 대형마트·유흥업소 등 지역 화폐 취지에 맞지 않는 일부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KT 지역화폐 플랫폼은 모바일 앱 기반 QR결제 시스템을 제공한다. 타 사업자와 달리 소비자가 QR코드를 제시하는 CPM(Customer Presented Mode)과 가맹점주가 QR코드를 제시하는MPM(Merchant Presented Mode) 결제 방식을 모두 제공해 단기간 확산을 유도한다.

 

또 IT 취약계층을 고려한 카드 결제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가맹점주는 결제 후 자신의 은행 계좌로 현금환전을 신청 할 수 있다. 수수료는 들지 않는다.

 

블록체인 기반 KT 지역 화폐 플랫폼은 ‘분산 원장 기술’을 적용해 위·변조, 이중 지불이 불가능하다. 또 불법적인 현금화 문제도 막을 수 있다. 일반발행, 정책수당별·업종별·가맹점별 사용현황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책 수립·타당성 검토를 위한 데이터 제공도 할 수 있다.

 

KT와 김포시는 3월 김포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한 후 4월 정식 서비스를 론칭할 계획이다. 연간 110억원 규모의 김포시 지역 화폐에는 일반발행 분을 비롯해 청년수당·산후조리비 등 각종 정책수당도 포함된다.

 

지역 화폐 사용 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지자체의 특산물·관광산업 등 다양한 사업 연계 솔루션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김포시는 참여 확대·지역 화폐 활성화를 위해 지역 화폐 명칭 공모전(김포시청 홈페이지 참고)을 진행 중이다. 당선자에겐 김포시 지역 화폐를 제공한다.

 

KT는 기존 업무협약을 체결한 하동군·남해군·울산시를 비롯해 전국 지자체 대상 블록체인 지역 화폐 플랫폼을 확대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김포시 지역 화폐 운영대행 사업자 선정 성과는 향후 사업에 큰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영일 KT 블록체인 비즈 센터장 상무는 “김포시 지역 화폐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라며 “전국 지자체별 특화사업 연계 솔루션 제공 등으로 지역 화폐 도입 목적인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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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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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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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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