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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유튜브에 ‘우리은행’이 안 보이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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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4, 2019, 11:02:16

올해 초 ‘우튜브(WooTube)’ 개설..기업명·로고 배제한 영상 콘텐츠 ‘실험’
단순 홍보 아닌 금융경제 전문 채널 육성 목표..“장기적으로 브랜드 가치↑”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재밌네요. 근데 이 (유튜브)채널이 우리은행에서 만든 거라고요?”

 

몇몇 지인들에게 우리은행의 유튜브 채널인 ‘우튜브(WooTube)’의 영상을 보여주고 “우리은행에서 운영하는 채널”이라고 말하자 돌아온 답변이다. 지인들이 의아한 반응을 보인 이유는 단순하다. 영상 콘텐츠 내에 ‘우리은행’이라는 기업명이나 로고 등이 직접 노출되지 않기 때문이다.

 

한 지인은 “이럴거면 유튜브 채널을 왜 운영하는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는 우리은행이 그리고 있는 일종의 ‘큰 그림’인 것으로 파악된다. 유튜브를 단순 기업 홍보 채널이 아닌 ‘금융경제 전문 채널’로 육성해, 장기적 관점에서 우리은행의 브랜드 가치 제고에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달 초부터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YouTube)에 ‘우튜브(WooTube)’라는 이름의 새 채널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기존 우리은행 공식 유튜브 채널과 함께 ‘투-트랙(Two-Track)’으로 운영되고 있다.

 

우튜브의 현재 콘텐츠는 크게 ▲일타강사 우쌤 ▲백세 히어로즈 ▲1등미디어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1등미디어’는 구독자 수 56만명인 개그 콘셉트 유튜브 채널 ‘1등미디어’의 출연진들이 등장하는 제휴 콘텐츠며, ‘일타강사 우쌤(유명 수능강사 패러디)’과 ‘백세 히어로즈(시골 배경 시트콤)’는 외주사에 의뢰해 제작 중이다.

 

우튜브 영상 콘텐츠의 가장 큰 특징은 ‘우리은행’이라는 기업명이나 로고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는다는 점이다. 재미 위주의 콘텐츠에 비교적 간단한 금융·경제 지식을 ‘살짝’ 얹어놓은 형식이다. 이마저도 우리은행의 브랜드 노출은 철저히 제한적이다.

 

영상 제작 과정에서 우리은행의 개입을 최소화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은행 측이 큰 틀에서 방향성만 제시해 주면, 나머지 세부 사항은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 특화된 외주업체에 전적으로 맡긴다는 것이다.

 

이는 아이돌이나 유명인사가 모델로 등장하는 상품·브랜드 광고 영상 위주인 다른 시중은행 유튜브 채널과 확연히 차이가 난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각각 ‘BTS(방탄소년단)’와 ‘워너원’과 같은 아이돌을, KEB하나은행은 축구스타 손흥민과 ‘고등랩퍼’ 김하온을 모델로 기용해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 최근 농협은행도 여성 아이돌 그룹인 ‘공원소녀’를 모델로 출연한 영상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우리은행 측은 타 은행과의 ‘차별성’을 강조한다. 우튜브는 타 회사들이 운영하는 직접적인 기업 광고 채널의 한계을 넘어, SNS에서 통하는 ‘금융경제 전문 채널’로 포지셔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은행의 홍보와 기업가치 제고에 더욱 강력하게 기여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단순히 채널을 운영하는 것 자체로도 은행의 브랜딩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유저 중심의 콘텐츠 운영 방향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필요한 경우 주요 은행 자산을 간접 노출·홍보하는 전략을 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차별화 전략에 따라, 경쟁 대상도 타 시중은행 채널을 넘어 ‘금융정보’를 주제로 하는 모든 채널로 확대했다. 또한, 경쟁대상에 비해 보다 유튜브에 적합한 콘텐츠면서 은행만의 전문성이 있는 채널로서 비교우위를 확보하려는 목표도 설정했다.

 

개설된 지 한 달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우튜브의 성과는 주목할 만하다. 채널 구독자 수는 14일 기준 3149명으로 많은 편은 아니지만, 영상 조회수는 적게는 1만회에서 많게는 32만회에 달할 정도로 상당한 수준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향후 계획에 대해 “단순히 유튜브의 메인 유저인 10대만을 타깃으로 하지 않고, 2030세대와 60대 등을 타깃으로 한 콘텐츠 라인업으로 ‘금융정보 전문’ 채널의 특성을 명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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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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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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