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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조상님도 익숙하실 가정간편식(HMR) 차례상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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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4, 2019, 06:02:00

샘표 30-40 주부 115명 대상 설문 진행..95% “시판 육수 구매해 본 적 있어”
CJ제일제당·이마트·홈플러스..“명절시즌 가정간편식 판매량 꾸준히 ↑ 추세”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 47세 주부 황씨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간편식 제품을 활용한 명절 상차림을 계획 중이다. 지난번엔 떡갈비만 구입했지만 올해는 손이 많이가는 모듬전과 잡채, 떡국도 간편식(HMR)으로 구입할 예정이다. 황씨는 주부들 사이에서 간편식 상차리가 제법 인기가 좋다고 귀뜸했다.

 

#. 결혼 후 첫 설 음식을 준비하게 된 35세 주부 최씨. 최씨는 일찌감치 시판 육수를 구입해 뒀다. 설 음식 레시피를 검색해보니 육수 우려내는 시간만 해도 꽤 걸렸기 때문. 초보 주부로서 설 음식 준비 부담을 덜기위한 나름의 전략이라고.

 

명절음식·차례상 준비에 간편식(HMR)을 찾는 소비자가 점차 늘어가는 추세다. 이는 한 식품사가 최근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확인됐다.

 

샘표는 최근 30-40대 주부 115명을 대상으로 ‘시판 육수 구매 경험 및 명절 사용 계획’에 대해 한 설문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 중 95%가 ‘시판 육수를 구매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번 설에 시판 육수를 사용할 계획’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67%에 달했다.

 

시판 육수 구매 경험이나 명절 사용 계획에 있어서는 전업주부와 취업주부 사이에 큰 차이가 없었다. 명절에 시판 육수를 사용하려는 이유는 ‘간편해서’가 64%로 가장 많았으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22%), ‘맛있어서’(13%)가 그 다음 순이었다.

 

복수의 식품업계 관계자들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오랜시간에 걸쳐 많은 양을 완성해야 하는 명절 음식은 부담이기 마련”이라며 “간편식을 활용한 명절음식 차리기는 앞으로도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식품회사들이 앞다퉈 간편한 설 음식 가짓수를 늘리고, 물량도 대폭 확대하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동원홈푸드가 운영하는 신선 가정간편식 온라인몰 ‘더반찬’에서는 차례상 음식 전체를 세트로 구성한 ‘프리미엄 차례상’ 상품을 선보였다.

 

 

더반찬측은 “작년 추석에 해당 상품을 처음 선보여 완판을 기록했다”며 “구매 고객 중 95%가 재구매 의사를 밝힐 정도로 만족도가 높아 이번 설 시즌에는 준비 물량을 2배 늘렸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 역시 “‘비비고 한식반찬’ 등 명절 상차림을 위한 간편식 소비가 늘고 있다”고 답했다. 실제 업계에서 통용되는 명절 성수기 기준으로, ‘비비고 한식반찬’은 최근 3년 설 명절 기간 동안 연평균 30% 가량 매출이 증가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이번 설에도 작년 설 시즌 대비 10% 가량 성장한 190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마트도 설맞이 피코크 제수용 간편가정식 상품수를 늘렸다. 설 전 7일간의 매출 비교를 해보면, 지난 2014년과 작년의 매출액 차이는 12배 가량 차이가 난다. 2014년 6가지 제품으로 벌어들인 매출액은 1억에 불과했으나, 2018년에는 47가지 제품으로 12.5억 매출을 올린 것.

 

이마트 측은 “피코크 제수용 간편가정식 매출이 올해엔 15~20% 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필요에 따라 기존 상품 리뉴얼 단량조절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동시에 신규 상품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지난 양력 설부터 떡국 판매량이 상승했다고 공개한 바 있다. 홈플러스는 자사 판매량 분석을 통해 작년 12월 25일부터 양력 설인 1월 1일까지, 사골육수 간편식과 떡국떡 상품의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61%, 16%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홈플러스측은 이번 음력 설에도 이 같은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며, 설날 아침 상차림을 위한 떡국 상품 관련 각종 혜택을 준비하기도 했다.

 

한편, 앞서 진행된 샘표의 설문조사에서 33% 비율로 ‘명절에 시판육수를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답한 바 있다. 이 중 55%는 ‘가족들 눈치가 보여서’를 이유로 꼽았다.

 

다른 이유로는 ‘명절 음식을 구입하기 때문에’, ‘음식을 어른들이 직접 만드셔서’, ‘중요한 날이라 직접 육수를 내야 할 것 같아서’ 등이 있었다.

 

정지혜 홈플러스 간편조리팀 바이어는 “간편식의 인기에 준비가 까다로웠던 설 음식 마련도 점차 쉬워지고 있다”며 “특히 20~30대의 젊은 세대 부부와 설을 혼자 보내는 ‘혼설족(혼자 설을 보내는 사람)’ 사이에서 떡국 등 관련 간편식 매출이 크게 발생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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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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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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