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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라면 안에 장갑이 왜 들어있는지 궁금한 게 당연하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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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27, 2019, 12:01:00

‘진짜쫄면’ 제품서 흰색 장갑 발견한 20대 손 모 씨, 전화 인터뷰
“오뚜기 측 원인 규명보다 보상에 집중”..식약처, 시정명령 내릴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라면에 왜 흰장갑이 들어갔는지 이유를 알고 싶었는데, 보상 얘기만 하더라고요. 소비자 입장에서 궁금해하는 건 당연한 알 권리 아닌가요?”

 

최근 식품업계가 판매하는 제품에서 이물질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어린이가 마시는 남양유업 주스에 곰팡이가 발견된 데 이어 오뚜기 라면에서 작업용 흰색 장갑이 나와 업계 안팎이 종일 시끌벅적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현재 오뚜기 평택공장을 조사 중이다. 

 

손 모 씨(26세)는 지난 17일 이마트몰을 통해 오뚜기 ‘비빔쫄면’을 구매했다. 18일 밤 10시경 비빔쫄면을 먹으려고 봉투를 열었는데, 라면과 함께 들어 있는 흰색 장갑 한쪽을 발견했다. 당시 장갑이 비빔면의 팩키지 중 하나로 착각했을 정도로 놀랐다는 손 씨와 전화인터뷰를 진행했다.

 

“라면 안에 장갑이 왜 들어있는지 의아해서 인터넷에 검색해 봤는데 별 내용이 안 나오더라고요. 당일 오뚜기 홈페이지에관련 내용을 올렸고, 식약처에도 알려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주말이 지나 오뚜기 고객상담실에서 연락이 왔고, 해당 제품의 실물 확인을 위해 담당자가 집에 왔어요.”

 

집으로 온 오뚜기 관계자는 사과를 한 후, 바로 보상이야기를 꺼냈다. 문제의 제품을 회수하고, 다른 제품으로 보상해주겠다는 것. 손 씨에 따르면 이 날 오뚜기 관계자는 흰 장갑이 해당 제품을 만드는 공장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인정했다.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손 씨는 오뚜기에 문제의 제품을 보내는 대신 식약처 조사를 요청했다. 이 후 평택시 환경위생과에서 오뚜기 제조공장을 방문해 조사했지만, 객관적인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행정처분이 불가능하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 

 

“조사를 나간 평택시에서 생산라인에 장갑을 넣은 등 시뮬레이션을 했는데 실패했다는 이야기를했어요. 실사를 나갔을 땐 문제의 장갑이 아닌 골무가 있는 장갑을 사용했고, 오뚜기 측에서도 문제의 장갑을 쓰지 않았다고 얘기를 했다는 데 사실이 아니거든요.”

 

오뚜기 측이 (손 씨)집에 방문했을 땐 문제의 장갑 사용을 인정했는데, 식약처 조사에서 말이 바뀌었다는 게 손 씨의 주장이다. 오뚜기 측은 이 후 언론과의 취재에서는 평택공장에서 흰색 장갑 사용을 인정했다. 다만, 진짜쫄면 생산라인에서는 해당 장갑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식약처는 재조사에 착수했다. 손 씨는 장갑이 라면에 왜 들어갔는지 알고 싶어 시작한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면서 예상치 못한 상처를 받았다. 회사에 보상을 바라고 조사를 요청했던 게 아닌데, 의도와 다르게 왜곡된 방향으로 흘러갔다는 것이다. 

 

“오뚜기가 저한테 처음 응대했던 내용이랑 첫번째 식약처 조사에서 말한 내용이 달랐어요. 언론에도 오뚜기가 (문제에 대해)빠르게 인정했다고 나오는데, 문제 원인 규명보다는 감추려고 한다는 생각이 더 컸거든요.“

 

또 손 씨는 오뚜기의 대응 매뉴얼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제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인을 조사하고, 소비자에게 정확한 내용을 알리는 대신 제품 보상과 선처에만 집중한다는 얘기다. 

 

“저는 문제가 생긴 원인을 알고 싶다고 하는데, 보상을 해주겠다는 소리만 하니까 매뉴얼이 제대로 없구나 싶었어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말 모르는 것 같았어요. 오뚜기 측에서 명확한 원인을 조사해서 알려주겠다고 하면 아마 식약처에 신고를 안 했을거에요.“

 

한편, 평택시는 현장조사에서 문제의 장갑이 같은 공장 안에서 사용된다는 점을 확인, 장갑이 라면과 함께 포장됐을 개연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조만간 조사를 마무리하고 오뚜기에 시정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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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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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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