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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둥이 전용보험, ‘둘은 OK, 셋부터는 NO’...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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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8, 2019, 17:01:04

삼둥이 예비맘 “아이 걱정 돼 보험 가입하고 싶어” vs 보험사 “가입 대상 너무 적어”
3명 이상 다태아, 전체 신생아 중 1% 미만..“보험사에겐 현실적인 어려움 있어”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 15주차 삼둥이 예비맘 A씨는 답답하다. 뱃속 태아를 위해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려고 알아봤지만, 보험사마다 족족 거절하기 때문이다. 보험사들은 시험관 아기라서, 20주 미만이라고, 기형아 검사지가 없는 등의 이유를 대고 있다. 최근 쌍둥이 전용보험도 나왔다지만, 삼둥이 임산부에겐 그림의 떡이다.

 

본지는 지난 2016년 보험사들이 위험률(손해율)이 높다는 이유로 다태아(3명 이상)의 보험가입을 꺼리는 문제에 대해 지적한 바 있다.(☞: <[태아보험 ①②③] 기획 기사> 참조). 3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다둥이 부모들은 보험가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도 A씨와 같은 사례가 줄어들지 않을 전망이다. 다태아(3명 이상)는 전체 신생아 중에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적다는 이유로 보험사의 관심 밖에 있기 때문. 보험업계에서는 정작 보험가입이 꼭 필요한 소비자를 나몰라라 하는 것은 아니냐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온다.

 

28일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메리츠화재는 그간 보험가입이 어려웠던 다태아를 위해 인수 기준을 낮추고, 가입절차도 간소화한 쌍둥이 전용 보험을 출시했다. 대다수의 보험사가 다태아의 위험을 보장하기 위해 운용중인 ‘다태아플랜(특약)’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다(☞: 2019년 1월 11일자 <“메리츠화재, 업계 최초 ‘쌍둥이보험’ 배타적사용권 획득”> 기사 참조).

 

다태아 특약은 20주 이후 가입과 복잡한 서류심사 등 인수조건이 까다로워 보험가입이 어려웠다. 반면, 쌍둥이 전용 보험은 임신 주수·서류심사에 상관 없이 가입이 가능하고, 소비자의 니즈가 크지만 그동안 제한됐던 ‘출생시 위험 및 선천이상 위험보장’도 가입 가능하다.

 

다만, 이러한 혜택은 쌍둥이(2명)에게만 국한된 것으로 보인다. 세쌍둥이 이상 다태아는 위험률이높고, 전체 신생아 중 차지하는 비율이 너무 낮아 보험사의 언더라이팅 심사를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사견임을 전제로 “쌍둥이 보험은 세쌍둥이 이상 다태아도 가입신청이 가능한 상품이다”며 “하지만, 세쌍둥이 이상 다태아는 위험률이 높기 때문에 언더라이팅 심사를 통과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다태아(3명 이상)를 위한 상품 요율 등이 산출된다면 향후 이들을 위한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다태아(3명 이상)는 전체 신생아 중 1%도 안 될 정도로 수가 매우 적다”며 “향후 관련 상품을 개발할 계획을 갖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나마 메리츠화재는 양호한 편이다. 과거에도 보험사들은 다태아 인수를 거절하거나 다태아 중 한 아이만 인수하는 식의 태도를 취하다가 금융감독원의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지난 2012년 금감원은 보험사들이 다태아에 대한 인수거절이 일어나지 않도록 계약인수기준 등을 변경 조치했다. 다태아라고 보험가입에 차별을 두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에서다.

 

금감원의 과거 행보에 따르면, 보험사의 다태아 인수거절 문제를 당국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사기업인 보험사의 경영활동에 직접 관여할 수 없다는 게 금감원의 공식적인 입장이다.

 

금감원 보험제도팀 관계자는 “세쌍둥이 이상 다태아의 보험가입 니즈가 확실한 것은 알지만 보험사의 보험가입과 관련된 내용을 금감원이 강제할 수는 없다”면서도 “필요하다면 권고 등의 방식을 통해 보험사에게 의견을 전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다태아(3명 이상)의 보험가입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의 반응이 시큰둥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업계 최초로 어린이 보험을 출시한 이래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해온 현대해상도 다태아 관련 추가적인 상품개발 계획은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현재 다태아플랜으로도 세쌍둥이를 인수한 사례가 있기에 세쌍둥이 이상 다태아와 관련해서 추가적인 상품을 개발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 출시된 상품에서는 다태아(3명 이상)가 인수 거절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는 만큼 이들을 위한 새로운 위험율 산출 등을 통해 추가적인 상품개발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영리기업인 보험사에게 세쌍둥이 이상 다태아만을 위한 시장은 파이(크기)가 너무 적은 것도 사실”이라며 “현실적으로 다태아만을 위한 신상품 개발은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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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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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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