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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삼성카드 ‘아지냥이’에 음성인식 기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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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3, 2019, 16:01:39

반려동물 질병·양육 방법 체크·수의사 1:1 상담 지원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반려동물 부양 인구가 증가하면서 AI 기술이 반려동물 시장으로도 범위를 넓히고 있다.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은 삼성전자의 반려동물 관련 앱에 음성인식 서비스를 적용해 음성 검색·상담 등의 기능을 추가했다.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대표 박원기)은 자사 인공지능 기술로 구현한 챗봇 서비스 등을 ‘아지냥이’에 적용했다고 23일 밝혔다. 아지냥이는 삼성카드의 반려동물 관련 모바일 서비스로 수의사가 제공하는 동물 건강 정보·양육 팁·데일리 미션 등을 제공한다.

 

아지냥이는 챗봇 서비스 도입으로 자연어 검색이 가능해졌다. 자연어는 인간이 일상에서 쓰는 언어로 프로그래밍 언어 등을 뜻하는 인공어의 반대 개념이다. 자연어 검색으로 아지냥이 사용자들은 전보다 빠르게 검색할 수 있고 수의사들에게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안미영 NBP 수석 매니저는 “챗봇의 대화 모델 엔진은 자연어 처리 기술과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한 학습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며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까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어 여러 국가의 고객들에게 챗봇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아지냥이는 최근 네이버 클로바 AI 스피커와 연동해 개발한 반려동물 전용 음악 서비스를 선보였다. 집에 혼자 남아있는 반려동물의 정서 안정을 위해 아지냥이 앱에서 클로바 AI 스피커를 제어해 동물들이 좋아하는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삼성카드의 협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삼성카드는 중장년층 대상 커뮤니티 서비스 ‘인생락서’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CSR(Clova Speech Recognition)을 적용한 바 있다. 이로써 사용자들의 음성을 텍스트로 기록할 수 있게 됐다.

 

배한성 삼성카드 커뮤니티지원센터 센터장은 “다양한 기능 업데이트로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적극적으로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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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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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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