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설 차례상 비용 25만원 전년比 1.4%...백화점 상승률 가장 높아

URL복사

Tuesday, January 22, 2019, 15:01:42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 설 제수용품 평균 비용 1차 조사
전통시장 가장 저렴..과일 품목 작년보다 9.8% 상승해 소비자 부담 우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설 제수용품을 준비하는 비용이 24만 6422원으로 작년보다 1.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계에서 백화점 상승률이 가장 높았으며, 준비 품목 중 과일이 전년 대비 10% 가까이 상승해 소비자 부담이 커졌다. 

 

22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강정화)물가감시센터는 설을 맞아 서울 25개구에서 설 제수용품 26개 품목에 대해 1차 조사(1월 17일 기준)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에 90개 시장과 백화점 12곳, 대형마트 5곳, SSM(기업형 슈퍼마켓) 18곳, 일반 슈퍼마켓 19곳 등이 참여했다. 

 

 

올해 설 제수용품 26개 품목 평균 구입비용은 4인 기준 24만 6422원으로 조사됐다. 전통시장이 평균 19만 1905원으로 가장 저렴하고, 일반슈퍼마켓은 20만 4964원, 대형마트 24만 308원, 기업형 슈퍼마켓 26만 389원 순으로 집계됐다. 

 

백화점은 38만 1621원으로 유통업체 중 유일하게 30만원을 훌쩍 넘겼다. 가장 저렴한 전통시장(19만 1905원)과 비교하면 거의 10만원 차이가 난다. 

 

앞서 언급했듯이 올해 설 제수용품 구입비용은 작년(24만 3005원)보다 1.4% 상승했다. 전통시장과 대형마트는 작년보다 0.3% 올랐으며, 일반슈퍼마켓은 1.3% 높아진 것으로 집계됐다. 백화점의 경우 작년보다 4.3% 올라 유통업체 중 상승폭이 가장 컸다. 

 

제수용품 품목별로 살펴보면, 총 26개 품목 중 14개 품목이 작년보다 상승했고, 12개 품목이 하락했다. 축산물과 가공식품은 1.1~1.4%가량 하락한 반면 채소, 수산물, 과일 등은 최대 9.8% 상승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이번 1차 조사는 지난 14일 정부에서 진행한 무, 사과, 배, 소고기 등의 설 성수품 수급량 확대 효과가 시장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결과로 보인다”며 “본협의회 2차 조사인 설 1주 전에는 가격 하락 효과가 나타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