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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획] ②“고객 마음 이해하려면 1만 시간으론 부족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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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3, 2019, 06:01:00

[돼지띠 인터뷰] 여현청 남양유업 고객상담실 과장
“고객상담 위해선 전문성과 태도·진심어린 공감 필요”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1만 시간 법칙요? 고객의 마음 온전히 이해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여현청 남양유업 고객상담실 과장은 올해로 입사 9년차, 고객상담 일을 시작한지는 10년차를 맞은 소비자 상담 베테랑이다. 2019년 ‘황금돼지의 해’를 맞아 1983년생 돼지띠인 여 과장을 남양유업 본사서 만났다.

 

여 과장이 근무중인 고객상담실은 사내 단일팀으로는 최대 규모인 13명으로 이뤄져 있다. 전원 정규직이며, 입사 조건이 조금 독특하다. 기혼자면서 출산경험이 있어야 한다는 것. 영·유아식을 만드는 회사로서,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라고 여 과장은 설명했다.

 

단순 제품문의서부터 고객들의 항의·요청 등 상담 업무를 진행하고, 서울·수도권·강원도 철원 지역서 발생하는 상담에 대해서는 본사 고객상담팀이 직접 고객을 방문하고 있다.

 

◇ 고객 목소리 1만 9000 시간 경청한 베테랑 상담사

 

여 과장은 지난 9년간 하루 평균 8시간씩, 약 1만 9000 시간 고객들의 목소리를 들은 셈이다. 그에게 '1만 시간의 법칙(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이론)'을 실감하냐고 묻자 "어디선가 봤는데 17년은 일해야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하더라"며 "저는 아직 멀었다"고 멋쩍게 웃었다.

 

그 동안 그를 거쳐간 수 많은 상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묻자 여 과장은 "몇 해 전 겨울, 강원도 철원의 한 아기엄마가 기억난다"고 답했다.

 

당시 차량이 통제될 정도로 폭설이 내리는 바람에, 고객은 주문한 분유를 배송받지 못했다. 게다가 해당지역은 군부대가 있는 특수지역으로 마트에서도 분유를 구하기도 쉽지 않아, 아기엄마가 남양유업 고객상담실에 연락했다는 것이다.

 

분유는 떨어져가는데 당장 살 곳은 없고, 군인인 남편마저 훈련중이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는 안타까운 사연에 여 과장은 직접 2시간가량 거리를 운전해 분유를 배달했다. 그 때 분유를 전달받은 아기엄마의 안도하는 모습에 뿌듯함을 느꼈다고.

 

그는 "신생아의 경우 2시간 간격으로 수유하지 않으면 탈수의 위험이 있다"며 "저도 아이를 가진 아빠인지라, 아기 걱정에 발만 동동 구르고 있을 고객의 마음이 이해됐다"고 했다.

 

◇ 고객 문의 유형 천차만별이나, 공통점은 '엄마의 마음'

 

출산율은 점차 낮아지고, 출산 연령대는 높아졌다. 사회가 변한 만큼 고객 문화도 바뀌지 않았냐는 질문에 여 과장은 "분위기가 달라진 게 분명 있긴 하다"고 운을 뗐다.

 

그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SNS를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자연히 더욱 전문성 있는 상담과 응대가 필요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렇지만 좀 더 본질적인 부분에서 바라보면, '엄마의 마음'이 핵심인 것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다"고 했다.

 

여 과장에 따르면 남양유업은 분유·우유 등 신생아부터 먹는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민감도가 굉장히 높다. 소비자들이 내 가족, 내 아이에게 좀 더 좋은 제품을 먹이고 싶은 엄마의 마음으로 남양의 제품을 선택해줬다는 것.

 

그는 "때문에 제품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당연히 놀라고 실망스런 마음이 들 수밖에 없다"며 "이런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면서,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말했다.

 

◇ 고객상담..전문성과 진심이 함께 필요한 일

 

여 과장은 유독 '공감'이라는 말을 여러번 강조했다. 상담업무에서 고객의 불만사항에 대한 이해와 공감은 필수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그는 고객상담을 위해 필요한 자질로 지식·기술·태도를 꼽았다.

 

그는 "지금의 소비자는 스스로 주권을 실현하는 능동적 주체"라며 "이에 발맞춰 소비자 상담사도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장 경험과 함께 자격증 등 전문성 확보가 필요해졌다는 것이다.

 

여 과장 역시 대학교 재학 시절부터 소비자상담 실습은 물론, 공정거래위원회·한국소비자원에서 인턴십을 거쳤다.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의 CCM(소비자중심경영)팀에서 근무하기도 했고,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소비자업무전문가·유통관리사 2급 등 다수의 자격증도 취득했다.

 

또한 그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지식과 기술은 후천적으로 학습 가능하지만 태도는 바뀌기 쉽지 않다는 것. 고객들의 항의와 민원에 표정관리가 안되거나 감정 조절이 안된다면, 좋은 태도·진심어린 공감이 이어지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인터뷰 말미에 여 과장은 "전문성·태도를 바탕으로 진심어린 공감을 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저 역시 더욱 전문성을 갖추고, 고객분들의 마음을 진심으로 이해하는 남양인이 되기 위해 애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여현청 과장과 나눈 일문일답.

 

▲ 돼지띠와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는지?

 

- "음력 1월 1일에 태어나 83년 돼지띠의 첫 스타트를 끊은 것 외엔 특별한 이슈가 없습니다. 황금돼지해를 맞아 기쁜 에피소드가 생기길 바랍니다."

 

▲ 기해년 새해를 맞아 꼭 이루고 싶은 목표는?

 

- "2018년에 둘째가 태어났습니다. 좋은 아빠, 좋은 남양인이 되기 위해  일과 가정에 더욱 충실하려고 합니다."

 

▲ 인생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 "고객상담 업무를 하면서 준비없이 이 일을 시작했다가 마음의 상처만 입고 그만 두는 분들을 종종 봤습니다. 업무에 대해 충분한 정보없이 시작하면 그렇게 되기 쉽습니다. 도전하고자 하는 일에 경험을 쌓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전문성을 높이는 게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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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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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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