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내 성인 남녀가 일주일 동안 가장 많이 섭취한 식품 2위에 오른 '이것'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고연령 대의 여성이 가장 많이 먹는 식품. 과거 염소나 우유, 양젖으로 만들었고, 중동부 유럽지역에선 장수를 위해 일상적으로 '이것'을 먹었다.
특히, 장과 위장건강을 위해 반드시 먹어야 하는 식품으로 '이것'이 떠오른 가운데, 최근엔 면역력 증진을 위한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이것은 다름 아닌 '발효유'다. 발효유는 19세기에 파스퇴르 등에 의해 우수성이 과학적으로 증명됐고, 전세계적으로 소비가 증가했다.

최근 유가공 업계 최초로 면역력에 집중한 발효유가 출시돼 화제를 모았다. 유산균과 장 건강에 치중했던 발효유 시장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달 말 '덴마크 뮤닝'을 개발한 동원 F&B의 유기선 식품과학연구원(과장)을 만났다.
유 과장은 2012년 동원 F&B 식품연구원으로 입사해 약 7여 년간 유가공 분야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장은 물론이고, 기존에 없던 새로운 건강성을 제시하는 제품을 통해 발효유 시장에 변화를 주고 싶었습니다. 작년 첫 논의를 거쳐 올해 1월 콘셉트 개발 등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국내 발효유 소매 시장은 9896억원(2017년 기준)규모다. 동원 F&B는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국내 건강기능식품시장 규모는 무려 3조 8000억원이다. 이 중 절반이 홍삼이 점유하고 있다. 동원 F&B가 발효유의 건기식을 개발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왜 먹는지에서부터 접근했습니다. 대표 품목이 홍삼인데, 가격이 비싼 편이고 아이들이 먹기엔 쓰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 점을 발효유가 완벽하게 보완할 수 있는 카테고리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굴하게 된 게 유산균인 'L.Sakei Probio65'. 곧바로 김치유래 식물성 특허 유산균으로 우유와 접목해 발효조건을 최적화하고, 안정적 유산균수를 확보해 배양조건을 확립했다. 지난 9월 건강기능식품으로 품목제조신고를 완료했고, 1년 개발 끝에 '덴마크 뮤닝'이 탄생했다.
시장에서 반응도 좋았다. 시판 후 한 달 만에 100만개 이상 판매되며, 히트상품을 예약했다. 환절기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면역케어의 필요성에 소비자들이 공감한 것으로 분석된다. 뮤닝 시음을 해보니, 첫 맛은 일반 발효유와 비슷하지만 끝 맛은 약간 달랐다.
덴마크 뮤닝엔 'L.Sakei Probio65' 유산균과 함께 '알로에 겔'이 함유돼 있다. “알로에의 다당체 성분은 면역세포 수와 활동을 증가시켜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장과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뮤닝 한 병에 약 60mg의 다당체가 함유돼 있어, 하루 두병 마실 것을 권장합니다.”
유 연구원이 가장 추천하는 섭취법은 오전 12시 이전과 오후 6시에 마시는 것. 다만, 유제품을 섭취할 때 속이 불편하다고 느낀다면 식사 후에 마실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 뮤닝은 의약품이 아니어서 장기적으로 꾸준히 복용할 것을 추천했다.
최근 업계는 기능성 발효유에 대한 관심을 쏟고 있다. 관련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대기업들이 기능성발효유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간 기능과 면역력을 개선하는 발효유가 출시됐고, 향후 뇌 건강, 체지방개선 등 기능성발효유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유산균을 함유한 발효유는 고유의 맛뿐만 아니라 영양학적 가치와 소화흡수 촉진 효과, 향균작용, 면역력 증진 등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기능성발효유 출시를 통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