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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고를 때, 균주배합비율 체크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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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1, 2018, 15:12:25

정명준 쎌바이오텍 대표 “코팅기술과 함께 프로바이오틱스 핵심기술은 배합비율”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10가지 이상의 유산균을 배합했다는 광고를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여러 종류의 유산균을 일정한 비율로 섞는다고 모든 균주가 장내에서 골고루 자라지는 않는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여러 유산균을 섞는 것 자체가 아니라 어떤 비율로 섞느냐가 중요하다. 여러 유산균을 섞어서 넣는다고 해도 가장 증식률이 높은 균이 군총의 대부분을 잠식하고 그렇지 못한 종은 극히 낮은 비율로 존재하거나 죽게 되기 때문이다.

 

11일 정명준 쎌바이오텍 대표는 “가장 빨리 자라는 한 가지 균이 99% 이상을 차지하게 되고 나머지는 거의 자라지 못한다”며 “이 때문에 복합 균주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각 균주의 성장 곡선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S. thermophilus>, <L. plantarum>, <B. lactis> 세 균주를 이용해 복합 균주 제품을 만든 경우 위를 통과해 소장에 다다랐을 때 성장속도의 순서대로 ‘S. thermophiles(요구르트 유산균)’, ‘L. plantarum(김치유산균)’ 순으로 증식한다. 속도가 가장 느렸던 ‘B. lactis (비피더스)’의 경우에는 대장에 이르러서야 급격하게 성장한다.

 

정 대표에 따르면 각 균주마다 성장 곡선이 다르기 때문에 제품에 포함되는 균주를 배합할 때 성장곡선을 반영해 배합비를 정해야 한다. 비교적 성장속도가 빠른 균주는 적게 넣어줘도 빠른 시간에 증식을 시작해 성장을 하게 된다.

 

성장속도가 느린 ‘Bifidobacterium’의 경우에는 많은 양을 넣어 주어야 오랜 시간 이동해 대장에 이르러 증식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성장곡선을 감안해 3가지 균주의 최적배합비가 계산되는데 그 해법은 3차 방정식을 푸는 것처럼 어렵다는 설명이다.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법에서는 1마리 이상의 균주만 포함돼 있어도 제품에 균주명을 표기를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성장속도가 빠르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균주를 99% 이상 배합해도 표기할 수 있다.

 

성장속도가 느리고 다른 첨가제를 많이 넣어줘야 잘 자라는 비피더스(가격이 비쌈)는 거의 포함되지 않아도 ‘비피더스 함유’라는 표기를 할 수 있는 셈이다.

 

정명준 대표는 “많은 종류의 균이 배합된 제품이라고 무조건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라고 할 수 없다”며 “균주 조성표(%) 자료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즉 각 균주의 배합비를 확인하는 것이 최선이다”고 조언했다.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란 각 균주의 성장곡선(Mμ) 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에 맞는 배합비를 선정해 제조된 제품이기 때문이다.

 

그는 “제품에 유산균과 비피더스균 투입 비율을 공개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전문가인 약사들이 소비자를 대신해 올바른 프로바이오틱스 필터 역할을 담당할 때가 온 것 같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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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rip@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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