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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보험 시장 확대 추세...KB손해보험은 ‘정중동(靜中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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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4, 2018, 09:12:22

사회적협동조합 전용 보험 운영 통해 데이터·경험 축적...수의사 단체와 협업 통해 관계 형성
그룹 내 은행·카드사 등과 향후 시너지 효과 기대...“불안요소 해소 후 적정 시기에 시장 진출”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최근 메리츠화재를 필두로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펫보험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는 가운데, KB손해보험은 ‘정중동(靜中動)’의 움직임을 보여 눈길을 끈다.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급히 시장에 뛰어들기보다는 내실을 더 갖추고 시작하겠다는 계획이다.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재 펫보험을 판매 중인 보험사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등 총 6곳이다. 기존에는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롯데손보 등 3곳만 판매하다가 최근 들어 3곳이 추가됐다.

 

펫보험 시장에서 손보업계 상위사들 가운데 KB손보만 유일하게 빠져있는 셈. 이를 두고 업계 일각에서는 KB손보의 움직임이 다소 더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하지만, KB손보 측은 “데이터와 경험을 쌓아가고 있는 중”이라며 이러한 지적에 개의치 않는 반응이다.

 

실제로, KB손보는 지난 10월 조합원 1800명 규모의 ‘우리동물병원생명 사회적협동조합(이하 우리동생)’ 전용 반려동물보험을 선보이며 데이터 축적에 나섰다. ‘우리동생’은 지난 2015년 국내 최초로 사회적협동조합 형태의 동물병원을 설립해 운영 중인 비영리기관이다.​​

 

이 상품은 생후 3개월에서 7년 11개월까지의 개와 고양이를 가입대상으로 한다. ‘우리동생’에서 운영 중인 동물병원에서 발생한 상해‧질병에 대한 치료비용을 실손 보장한다.​​ 자기부담금은 입‧통원 1회당 3만원이며, 보상한도는 입‧통원 합산해 1년간 총 300만원이다.

 

이와 관련, 한 손보업계 관계자는 “1800여명의 데이터로 유의미한 결과를 내기엔 부족한 면이 없지 않다”면서도 “다만, 펫보험을 운영해 본 경험은 추후 시장을 확대해 나갈 때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KB손보는 지난 3월 서울시수의사회와 업무협약(MOU)를 맺고 4월부터 ‘수의사 맞춤형 의료배상책임보험’을 제공 중이다. 이 상품은 수의사가 업무상 의료행위로 인해 민사소송을 당했을 경우 변호사비용 등 법률비용과 손해배상금까지 보상해 준다.

 

서울시수의사회와의 이러한 협업 관계는 향후 KB손보가 펫보험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했을 때 큰 자산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상품 판매나 보험금 지급, 손해율 관리 측면에서 수의사의 협조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KB손보가 속해 있는 KB금융이 그룹 차원에서 반려동물 시장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 타 손보사들과 달리, 그룹 내 은행·카드 계열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여지가 크다.

 

KB국민은행은 반려동물을 위한 혜택을 담은 KB펫코노미 적금과 KB펫코노미 신탁을 내놨다. KB국민카드도 지난해 동물병원, 애완동물 업종 관련 결제에 최대 30%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KB펫코노미 카드를 선보인 바 있다.

 

KB손보 관계자는 “반려동물 시장은 아직 가입자의 도덕적 해이 등 불안요소가 존재해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지금 축적되고 있는 데이터나 경험을 토대로 적절한 시기에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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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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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2025.04.30 18:12: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이 6조원대로 거론되던 바이오 사업부 매각을 접었습니다. 트럼프발 관세 전쟁에 따른 미중 무역 갈등, EU 반덤핑 관세 등 급변하는 통상 환경 속에 자사 바이오 사업의 글로벌 생산기지가 오히려 강점으로 부각됐다는 판단입니다. CJ제일제당은 30일 "바이오사업부 매각 추진 보도와 관련해 당사는 바이오사업부 매각 계획이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공시했습니다. 그간 CJ제일제당은 비핵심 사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11월 CJ제일제당이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왔을 때 바이오 사업의 몸값은 6조원대까지 이를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CJ제일제당의 바이오 사업은 ‘그린바이오’ 분야가 중심입니다. 그린바이오는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해 각종 유용한 물질을 공업적으로 생산하는 산업으로 바이오식품, 생물농업 등 미생물 및 식물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성 소재와 식물종자, 첨가물 등을 만듭니다.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부문의 ‘사료용 아미노산’, ‘식품 조미소재(핵산 등)’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CJ제일제당이 바이오 사업 매각을 철회한 이유는 대외환경 변화와 맞물려 바이오사업 경쟁력이 높아진 데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그린바이오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미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트럼프 관세에서도 자유롭다는 게 가장 큰 강점입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라질 등 글로벌 전역에 11곳의 바이오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들은 여러 품목을 가변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호환생산’ 역량을 갖추고 있어 대외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내다봤습니다. 중국 공장의 경우 현지 내수 수요에 대응하고 있어 수출 관세와는 무관합니다. 아울러 유럽연합(EU)의 중국산 라이신 반덤핑 관세 부과로 CJ제일제당은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럽연합은 지난 1월 14일부로 중국산 라이신 수입분에 대해 58.3%~84.8%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현재 EU는 연간 라이신 소비량의 약 6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EU 내 라이신 수요가 중국 외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해 유럽으로 수출하는 CJ제일제당 라이신의 가격 경쟁력이 올라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판매 비중이 높아진 점도 호재입니다. CJ제일제당은 아미노산 시황의 변동성을 방어하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라이신, 트립토판 등 대형 품목 외에도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의 비중을 꾸준히 끌어올리며 포트폴리오를 재편해왔습니다. 지난해 연간 기준 스페셜티 품목 매출 비중이 역대 최고치인 21%를 기록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유수의 기업과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사업 시너지 모색할 방침입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지속 개편하고, 관세 정책 대응 차원에서 미국 아이오와 포트닷지 공장 역할 강화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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