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dustry/Policy 산업/정책

‘KT 화재복구에 발목’..동케이블이 뭐길래?

URL복사

Wednesday, November 28, 2018, 10:11:33

연결방식·무게·두께 때문에 현장 작업 어려워...“LTE라우터 지급·광케이블 교체” 의견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KT 화재복구 현황발표 때마다 '동케이블 때문에 복구가 늦어지고 있다'는 취지의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다.  동케이블 복구가 느린 이유를 비롯해 동케이블 사용자 현황, 피해 고객에 대한 KT의 보상진행 상황을 짚어봤다.

 

KT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전 11시 기준 광케이블 유선전화는 99% 복구됐다. 반면 동케이블 유선전화는 10%만 복구됐다. 광케이블과 동케이블이 어떤 차이가 있길래 복구율이 이렇게 차이가 나는 걸까?

 

KT 관계자는 “동케이블은 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용하는 구리선으로 서비스 제공지역과 전화국을 ‘1대1’로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복구가 오래 걸린다”고 설명했다.

 

광케이블과 달리 동케이블은 전화국에서 서비스 제공지역까지 직접 선을 연결해야 한다. 화재 등으로 케이블 중간이 소실될 경우 전화국에서 서비스 제공지역까지 일일이 케이블을 다시 연결해야 해서 복구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뜻이다.

 

게다가 동케이블은 광케이블에 비해 굵고 무거워 맨홀로 빼내는 것이 불가능하다. 현재로선 화재 현장인 통신구에 진입해 복구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안전상 문제로 불가능한 상황이다.

 

실제로 화재 당일인 24일, 화재 진압 후 KT 직원들은 방독면 등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통신구에 진입하려 했다. 하지만 소방당국에서 안전상 문제로 진입을 허락하지 않았다. 현장 작업까지 어려워져 동케이블 복구는 점점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동케이블 이용자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 KT 관계자는 “동케이블은 비교적 옛날 방식으로 점점 사용을 줄이는 추세”라며 “동케이블로 연결한 전화나 카드리더기 사용자들은 극히 일부”라고 말했다.

 

동케이블 복구 기간이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KT는 동케이블 이용 고객들을 적극 보상·지원하고 있다. 카드결제기 이용이 가능하도록 무선 LTE 라우터를 27일 기준 1500대 투입했고, 동케이블을 광케이블로 교체하길 원하는 고객에겐 무상으로 케이블을 교체해주고 있다.

 

KT는 음식점 등에 주문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착신전환서비스 5000여건을 안내하고 해당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에겐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소상공인지원센터도 구축해 직원 330명이 소상공인을 직접 방문·밀착 지원 중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배너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