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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홈쇼핑 등 매출액 60조 돌파...백화점은 ‘뒷걸음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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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4, 2018, 16:11:33

대한상공회의소 ‘2018 유통산업 통계집’ 발간...작년 온라인 등 매출 61조 기록
편의점 매출 22조로 두 자릿수 성장..대형마트·슈퍼마켓 저성장·백화점 매출 감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A씨는 모든 쇼핑을 모바일과 홈쇼핑으로 해결한다. 식료품이나 생필품은 대형마트를 직접 가지 않고, 모바일 앱으로 주문해 배송받는다. 의류나 신발의 경우도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쇼핑 등을 이용한다. 이밖에 간단한 쇼핑은 회사 혹은 집 근처 편의점에 들른다. A씨는 “가격도 저렴하고 집까지 배송도 해주니 너무 편하다”고 말했다. 

 

최근 쇼핑 판도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작년 온라인과 홈쇼핑 등 무(無)점포 판매액이 60조원을 넘어선 가운데, 기존 유통 산업을 이끌어 온 오프라인 채널이 주춤하고 있다. 오프라인에선 편의점이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용만)가 14일 발간한 '2018 유통산업 통계집'에 따르면 지난해 무점포(온라인·홈쇼핑 등) 판매액은 총 61조 2410억원으로 전년(2016년, 54조 470억원)보다 13.3% 증가했다. 

 

인터넷과 홈쇼핑, 방문 및 배달 소매를 합친 무점포 판매액은 2015년(46조 7890억원), 2016년 54조원 등 매년 10% 이상 증가율을 기록했다. 

 

유통산업의 오프라인 채널 중에선 편의점이 유일하게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작년 편의점 매출액은 22조 2380억원으로 전년(2016년)보다 14.1% 증가했다. 

 

반대로 전통적인 유통 강자인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의 판매는 부진했다. 대형마트는 33억 7980억원으로 1.7% 증가에 그쳤고, 슈퍼마켓도 2.4% 증가한 45조 4000억원에 그쳤다. 백화점의 경우 작년 판매액이 전년보다 2% 감소한 29조 3000억원을 기록했다. 

 

2017년말 기준 국내 유통산업 사업체수는 102만개로 제조업 포함 전체 산업 사업체수(402만개) 대비 25.5%로 단일 산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유통산업 종사자수는 316만명으로 전체 산업 종사자수(2,159만명)의 14.6%를 차지해 제조업(412만명) 다음으로 많았다. 

 

미국, 일본과 비교시 사업체 수 비중이 높았지만 종사자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전체 사업체중 유통산업 비중은 미국 19.4%, 일본 24.3%였고, 전체 종사자중 유통산업 비중은 미국 17.6%, 일본 20.8%이다. 

 

통계집에는 딜로이트 컨설팅이 발표한 2016년 기준 세계 상위 250대 소매기업 현황도 담겼다. 월마트와 코스트코, 크로거 등 미국 업체가 '톱3'를 휩쓸었고, 우리 기업 가운데서는 롯데쇼핑[023530]이 40위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무점포 판매가 최근 급증하면서 유통산업 판도 변화가 가속화하고 있다"면서 "혁신과 투자를 통해 유통산업의 생산성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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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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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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