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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3분기 영업익 4.1%↓...“추석·공휴일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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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9, 2018, 15:11:23

대형마트 성장은 주춤·온라인은 적자..창고형 할인마트는 성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온라인 쇼핑이 강세로 지속되면서 대형마트 매출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주말에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풍경이 점차 사라지고, 온라인이나 창고형 할인마트를 이용하는 쇼핑객이 늘고 있다. 

 

9일 이마트에 따르면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94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1% 줄었다. 매출액은 4조 7272억원으로 13.9% 늘었지만, 당기순이익은 1944억원으로 49%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마트는 "추석이 지난해에는 10월이었으나 올해는 9월이 되면서 작년보다 3분기 오프라인 매출이 늘었다"고 분석했다.

 

대형마트 할인점 매출은 3조 1571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 늘었다. 다만,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7% 줄어든 1780억원에 그쳤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대형마트 할인점 매출 신장률은 0.9% 역신장했으며, 기존 점포의 경우 2.7% 역신장했다. 

 

온라인 매출은 2734억원으로 1.6% 감소했으며, 영업손실도 49억원을 기록했다. 반대로 창고형 할인점인 트레이더스는 매출이 크게 5373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0.9% 늘었고, 영업이익은 244억원으로 65.5% 증가했다. 

 

이마트는 "트레이더스가 지속해서 성장하고 이마트몰은 추석 공휴일 영향 등으로 인해 증가율이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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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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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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