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이계문 원장 “서민소득 창출 위한 맞춤형 취업 연계 중요”

URL복사

Friday, October 19, 2018, 17:10:05

서민금융진흥원, 직업상담사 간담회 개최...외부기관 협업 통한 구인기업 발굴·특성화고 취업캠프 예정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서민금융진흥원이 하반기를 맞아 소속 직업상담사들의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서민금융진흥원(원장 이계문, 이하 진흥원)은 19일 진흥원 대회의실에서 청년 취업 컨설팅과 외부기관 취업연계 서비스 강화를 위한 ‘2018년 하반기 직업상담사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진흥원 소속 직업상담사와 실무자 12명이 참가했다. 상반기 서비스 현황 점검과 하반기 주요 현안 공유, 외부기관 연계체계 강화방안 모색, 청년 대상 취업컨설팅 직무교육 등이 진행됐다.

 

워크숍에 참여한 박수진 상담사(부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부산에서 일용직을 전전하다가 경기권으로 취업지역을 변경할 것을 안내해 취업에 성공한 분이 있다”며 “월급이 2배가량 늘어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고 말했다.

 

우혜영 상담사(대전)도 “신용회복 중인 상황에서 임금체불 등으로 구직과 실직을 반복하다가 네 번의 걸친 상담 끝에 취업에 성공한 사례도 있다”며 “상담을 통해 밝은 미소를 되찾은 분들을 볼 때 보람을 느낀다”고 전했다.

 

이밖에 상담사들은 서민들이 주로 희망하는 경비원, 운전기사 취업을 위한 정부의 직업훈련 지원 필요성을 건의했다. 대형 운전면허나 경비 신임 교육 등에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원장은 별도의 간담회 자리를 마련해 직업상담사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서민 맞춤형 취업연계 서비스 제공을 당부했다.

 

이 원장은 “최근 고용 부진이 지속됨에 따라 가장 큰 타격을 입는 분들이 서민·취약계층”이라며 “이분들이 알맞은 직업을 갖고 지속적으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취업상담, 알선,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맞춤형 취업 연계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외부기관 연계 방안과 청년 취업 컨설팅 관련 교육도 진행됐다. 진흥원은 간담회 내용을 바탕으로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등 외부기관과 협업해 특화 구인기업을 지속 발굴할 예정이며, 내달에는 특성화고 취업준비생 대상 ‘취업캠프’를 연다.

 

한편, 진흥원은 취업 연계 지원을 통해 실직·폐업·소득 부족 등으로 구직을 원하는 시민·취약계층을 지원해오고 있다. 취업 연계를 원하는 사람은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서민금융통합콜센터를 통해 안내받으면 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2025.05.11 10:37:57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보험사가 있을까? 2024년 11월을 기준으로 영업 중인 보험회사는 생명보험회사가 22개 손해보험회사가 31개로 총 53개의 보험회사가 있다. 보험회사가 완전히 무너진 사례는 아직 없지만 사실 지급여력 부분에서 건전성을 의심받는 보험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M 손보사 사태로 인해 가입자의 불안 및 보험사를 향한 불신의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한 일부의 갈아타기 유도 영업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해 현장에서 일하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 인생에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한 내 보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가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수 중 RBC 비율이 있다. Risk-Based Capital, 줄여서 RBC라 부르는 이 지수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해 요구되는 자본 계산 방식으로 쉽게 풀면 '지급여력'을 뜻한다. RBC 지수는 보험사의 가용자본을 손실 금액(요구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보험 가입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본을 쌓아놓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당연히 RBC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 가령 RBC 비율이 200%라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본이 감독 당국이 제시한 기준의 2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 100% 미만일 경우에는 그만큼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최근 논란이 된 M 손보사의 사태를 되짚어보자면, M 손보사는 2022년 4월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어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경영관리 체제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해 왔으나 무산되었고,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자본이 마이너스 184억원이 되어 완전 자본 잠식 사태에 빠졌다. 당시 M 손보사의 지급여력비율은 35.9%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는커녕 법정 기준인 10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극도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의 시장 매력도가 크게 하락해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각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두고 M 손보사의 노조와 인수 후보 회사 간 갈등까지 깊어지면서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도 해법을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각에 실패한 M 손보사가 청산이나 파산의 길을 걷게 될 경우 '124만 명이 넘는 가입자의 보험 자산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게다가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설계사들이 지금도 보험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와중에, M 손보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나아가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불안은 더 깊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M 손보사에 오랜 기간 보험을 유지해 온 가입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가장 기대하고 싶은 가능성은 과거 리젠트 화재보험사의 선례처럼 계약이 타 보험사로 이전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M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 계약 이전이 쉽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끝까지 버티다 보험사가 파산이나 청산의 길을 밟게 되면 당국의 '예금자보호법'에 기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보험 자산이 아닌 ‘해지환급금’을 보전해 주는 제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무해지나 저해지 보험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있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 역시 건전한 보험사를 통해 새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내게도 무척 쉽지 않은 일이다. 중도해지의 손해는 가입자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 가입하게 되면 나의 보험 나이와 병력 유무에 따라 이전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선이나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피하는 것이 정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보험이 정치도 아닌데, 최선이나 차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라고 조언해야 하는 상황이 참 씁쓸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 보장자산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정도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