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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기 재사용 걱정?..원천봉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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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2, 2018, 17:10:20

일동제약, 상아프론테크의 ‘그린메디 안전주사기’ 독점 판매 시작
재사용 불가한 일회용 주사기..일부 환자들에 사용시 보험급여 적용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의료용 주사기 재사용으로 인한 감염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재사용이 원천봉쇄된 안전주사기가 판매된다.

 

일동제약은 첨단소재와 부품전문기업 상아프론테크와 제휴를 맺고 ‘그린메디 안전주사기(Green Medi Super Safety Syringe)’ 독점 판매를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그린메디 안전주사기’는 일회용 멸균 안전주사기(의료기기)이다. 취급·폐기시의 안전성을 높이고, 재사용을 원천적으로 봉쇄해 자상(刺傷)이나 감염 등의 문제를 개선했다.

 

‘그린메디 안전주사기’는 사용 후 주사침(주삿바늘)이 실린더(주사기 몸통) 속으로 완전히 들어가게 한 후, 피스톤(주사기 밀대)을 꺾어서 폐기하도록 설계됐다. 찔림 등의 안전사고 예방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재사용의 여지도 없앤 것이다.

 

또한, 사용이나 폐기를 위해 덮개 등 별도의 부품을 추가하는 방식이 아닌 올인원(all-in-one) 형태의 제품으로 조작이 용이하고 위험 요소도 적다.

 

일동제약 측은 “그린메디 안전주사기는 사용자의 손과 주사침의 격리성, 재사용 방지, 단순·용이한 취급법 등을 골자로 하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와 직업안정위생국(OSHA)의 안전주사기 기준을 반영해 설계했다”고 강조했다.

 

의료용 주사기의 경우 사용 중 병원균이나 바이러스, 혈액 등에 직접 노출되기 때문에 오염 또는 2차 감염의 우려가 있다. 바늘에 의한 안전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안전주사기 사용을 의무화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현재 미국, 유럽 등에서는 안전주사기 사용이 의무화돼 있으며, 국내는 최근 발생했던 의료용 주사기 재사용으로 인한 감염 사태 이후 안전주사기 사용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주사침이 안으로 당겨 들어가거나, 안전캡으로 감싸지는 등의 안전 설계가 돼있는 경우 주사침 자상·재사용을 예방하는 치료재료로 분류된다.

 

예컨대▲혈액 매개 감염병 환자 및 의심 환자 ▲응급실 내원 환자 ▲중환자실 입원 환자들에게 해당 주사가 사용될 경우에 해당된다. 최근 개정된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 관련 규정에 따라 이달부터 보험급여가 적용된다.

 

일동제약은 전국의 병·의원을 대상으로 주사침 안전사고 예방과 주사기 재사용 금지, 보험급여 적용 등과 관련한 홍보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그린메디 안전주사기’를 개발한 상아프론테크는 반도체·디스플레이·2차 전지·자동차·의료기기 등과 관련한 고기능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부품 제조사다. 지난 2013년 의료기기 사업에 진출한 이후, 현재 국내 안전필터주사기 분야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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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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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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