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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헌 “보험산업, 소비자 신뢰 확보 최우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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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7, 2018, 14:09:35

보험사 CEO들과 취임 후 첫 간담회...제도‧관행 개선 위한 ‘혁신 T/F’ 가동 예정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보험사 CEO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사회가 보험산업에 요구하는 최우선 과제는 소비자 신뢰도 제고”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금감원은 이를 위해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각종 제도와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혁신 T/F’를 가동한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7일 오전 은행회관에서 금감원 보험담당 부원장보, 생명‧손해보험 협회장, 보험업계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윤 원장 취임 후 보험업계와 공식적으로 처음 만나는 자리다.

 

윤 원장은 간담회 자리에서 보험산업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소비자 신뢰 확보’를 강조했다. 그동안 보험업계가 나름대로 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해 노력해왔지만, 아직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윤 원장은 “보험 가입은 쉬우나, 보험금 받기는 어렵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여전히 팽배하다”며 “또한, 보험 약관은 이해하기 어렵고 심지어는 약관 내용 자체가 불분명한 경우도 있어 민원과 분쟁이 끊이지 않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윤 원장은 금감원 차원에서 각종 제도와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혁신 T/F를 가동할 계획임을 밝혔다. 혁신 T/F는 학계와 보험업계 등 외부 의견을 적극 수렴해 종합적인 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윤 원장은 보험업계 큰 현안 중 하나인 IFRS17 도입 준비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자본확충 등 건전성 강화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보험부채 시가평가에 따른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지급여력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는 “IT기술과 보험이 융합되면서 보험산업 경영환경이 크게 변하고 있고, 인슈어테크 출현 등으로 보험산업 구조도 재편되는 과정”이라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업계가 IT기술 활용능력을 제고하고 새로운 유형의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포용적 금융’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사회 취약계층이 위험으로부터 보호받기 어렵기 때문에 보험산업이 이들을 적극 감싸 안아야 한다며 보험산업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윤 원장은 “그간 보험가입이 어려웠던 유병자 등을 위한 전용상품 개발이 포용적 금융의 좋은 사례”라며 “다양한 상품개발을 통해 취약계층을 포용하는 건강한 금융시스템 구축에 한층 더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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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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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2025.05.14 09:45:5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유럽 최대 공조기기 업체인 독일 플랙트그룹(FläktGroup, 이하 플랙트)을 인수하고 글로벌 공조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삼성전자[005930]는 14일 영국계 사모펀드 트라이튼이 보유한 플랙트 지분 100%를 15억유로(한화 약 2조40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수 절차는 연내에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의 조단위 인수합병(M&A) 성사는 2017년 전장·오디오 전문기업 하만을 인수한 이후 8년 만입니다. 플랙트는 100년 이상 축적된 기술력을 가진 냉난방공조(HVAC) 업체로 고객별 니즈에 맞춘 제품과 설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라인업과 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형 데이터센터 ▲박물관·도서관 ▲공항·터미널 ▲대형 병원 등 다양한 시설에 고품질·고효율 공조 설비를 공급해 왔습니다. 특히, 글로벌 대형 데이터센터 공조 시장에서 뛰어난 제품 성능과 안정성, 신뢰도 있는 서비스 지원 등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확보하며 빠른 성장세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플랙트의 데이터센터 설루션은 에너지 절감을 통해 저탄소·친환경 목표 달성이 중요한 초대형 데이터센터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냉각액을 순환시켜 서버를 냉각하는 액체냉각 방식인 CDU(Coolant Distribution Unit)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의 냉각용량, 냉각효율의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플랙트는 지난해 '데이터센터 업계의 오스카상'이라고 불리는 DCS Awards 2024에서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데이터센터 외에도 글로벌 톱 제약사, 헬스케어, 식음료, 플랜트 등 60개 이상의 대형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공조사업은 가정과 다양한 상업, 산업 시설에 최적의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 온습도를 제어하는 산업으로 지구온난화, 친환경 에너지 규제 등으로 글로벌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공조사업 중 공항, 쇼핑몰, 공장 등 대형 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중앙공조 시장은 2024년 610억달러에서 2030년 990억달러로 연평균 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중 데이터센터 부문은 2030년까지 441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18%의 높은 성장률로 공조 시장을 견인하고 있으나 글로벌 공급 경험, 설계와 설루션 제시 역량을 갖춰야 하는 등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로봇·자율주행·XR 등의 확산에 따라 데이터센터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글로벌 톱 티어 공조 업체 플랙트를 전격 인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로써 삼성전자의 빌딩 통합 제어 설루션(b.IoT, 스마트싱스)과 플랙트의 공조 제어 설루션(FläktEdge)을 결합해 안정적이고 수익성이 좋은 서비스, 유지보수 사업의 확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가정과 상업용 시스템에어컨 시장 중심의 개별공조(덕트리스) 제품으로 공조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5월에는 미국 공조업체 레녹스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며 삼성전자의 기존 판매채널에 레녹스의 판매채널을 더해 북미 공조 시장 공략도 강화한 바 있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직무대행 사장은 "삼성전자는 AI, 데이터센터 등에 수요가 큰 중앙공조 전문업체 플랙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종합공조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공조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지속 육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서 로봇(레인보우로보틱스), AI(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메드텍(소니오), 오디오·전장(룬, 마시모 오디오 사업부) 등 미래 성장 산업 관련 기업을 잇따라 인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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