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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오피니언

“브니야 자리 좀 비운다, 편의점 잘 지키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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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8, 2018, 15:08:29

세븐일레븐, 인공지능 로봇 ‘브니’ 론칭..AI기반 고객과 대화·점포 업무 효율 증진
근무자 핵심업무 집중..브니 탑재 시그니처 추가 오픈..핸드페이 정착 등 시간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브니야 화장실 좀 다녀올게. 매장 잘 부탁해~.”

 

편의점 점주가 잠시 자리를 비우겠다고 말하자 인공지능 로봇 '브니'는 곧바로 '무인 점포 모드'로 전환했다. 출입문과 시스템이 연동돼 고객이 매장에 들어오면 인지하고, 반가운 목소리로 인사를 건넨 후 고객의 움직임에 따라 시선이 따라간다. 

 

세계 최초로 핸드페이 결제 기능을 탑재한 인공지능 로봇 '브니'가 선을 보였다. 로봇 브니는 28일 세븐일레븐의 시그니처 1호점이자 테스트 매장인 롯데월드타워점에서 일을 시작했다. 

 

'4차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면서 유통업계는 인공지능 로봇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금까지는 로봇이 간단한 인사, 매장 위치 설명, 오락 등 단순한 기능 위주로 재미 요소가 강했다. 최근에 개발된 로봇은 감정 섞인 대화, 고객 얼굴 인식, 결제, 자가 진단이 가능해 한층 고도화되고 있다. 

 

실제로 로봇 '브니'는 고객과 직접 눈을 마주보며 인사를 주고 받는다. 핸드페이 등으로 상품 결제가 가능하며, 시스템 자가 진단을 통해 이상 유무도 체크한다. 무엇보다 고객 얼굴을 인식해 재방문 고객에 다른 접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븐일레븐은 향후 기술적 보완을 거쳐 단골 고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프로모션 제공까지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다. 북극곰을 본따 만든 로봇 '브니'는 7가지 표정을 짓는다. 기분에 따라 눈과 입모양이 변하며 감정을 표현한다. 

 

박진용 건국대 교수(한국유통학회 편집위원)는 “로봇 기술이 얼마나 훌륭한지 말하기 보다는 소비자 입장에서 감성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기술 수혜자인 고객 입장에서 한 발 더 다가간 서비스로 향후 미래 스마트 점포를 어떻게 구현할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1~2년 내에 로봇 '브니'의 상용화를 계획 중이다. 현재 브니는 스마트 편의점인 시그니처 1호(롯데월드타워점), 2호점(롯데카드 본사)의 기존 무인 계산대를 대신해 운영된다. 향후 오픈하는 시그니처 매장뿐만 아니라 일반 점포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시그니처 점포에서 테스트를 통해 접객 서비스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게 목표다”며 ”기존 상주 근무자들이 본연의 점포 운영 관리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노동의 질을 높이는 등 점포 운영 수준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로봇 '브니'가 시장에 안착할 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로봇 '브니'의 핵심 기술은 핸드페이 결제가 가능하다는 것인데, 이를 이용하는 고객은 미미한 수준이다. 국내 소비자의 경우 편의점에서 카드 결제 사용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 

 

아직까지 '페이 결제'가 보편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바이오 인증을 통한 핸드페이 결제가 상용화되려면 상당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홍채, 지문 인식으로 넘어가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렸다”며 “정맥 인식인 핸드페이는 그 다음 단계다”고 설명했다. 

 

장기적으로는 편의점 내 인력 감축이 예상된다. 일반 점포에 로봇 '브니'가 설치될 경우 점포 관리 인력이 덜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매장 관리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계산' 업무인데, 로봇을 통해 셀프 결제가 가능하면 상품 진열, 주문 등의 업무만 처리하면 된다. 

 

이와 관련, 정승인 코리아세븐 대표이사는 “시그니처 점포도 매장 운영자가 있어 무인점포가 아니다”며 “담배와 주류 등 19세 이상 판매 물품은 판매자의 승인이 있어야 결제가 가능하고, 매대 진열, 상품 주문 등 사람이 해야 할 일이 여전히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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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petite2080@hot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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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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