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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농산물이 더 싸다고?”...청년농부 열정 빛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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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3, 2018, 16:08:23

롯데슈퍼, 연이은 폭염 탓 농산물 가격 들썩..친환경 브랜드 ‘청년농장’ 판매
친환경 양배추 등 일반 농산물 가격 대비 10% 가량 저렴..청년농부 49명이 길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여름 연이은 폭염으로 농산물 가격이 들썩이고 있다. 한 달 가까이 이어진 폭염으로 인해 주산지에서의 상품성 저하와 출하량 감소 등으로 작황이 악화되면서 가격이 폭등했다. 

 

이런 가운데, 롯데슈퍼가 친환경 농산물을 일반 농산물보다 안정적인 가격대에 선보여 신선식품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기업과 정부, 지방자지단체의 상생협력으로 만들어진 '전용 농장' 덕분이다. 

 

13일 롯데슈퍼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농산물 소매가격이 수박 1통에 2만 6042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1만 9213원)보다 35.5% 올랐다.  한 달전인 7월(1만 6577원)보다 57.1% 인상됐다. 

 

지난달 초에 일반 농산물의 가격은 평년 수준이었다. 하지만, 폭염이 길게 이어지면서 가격이 폭등했다. 배추(1포기 5770원)와 양배추(1포기 6466원)가격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2.5%와 84.1% 높다. 특히 한 달 사이 배추는 86.2%, 양배추는 117.9%로 크게 올랐다. 

 

유통업체는 안정적인 가격대의 농산물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롯데슈퍼가 단독으로 판매하고 있는 친환경 농산물 브랜드 ‘청년농장’의 대표 상품인 친환경 양배추(1포기, 5990원), 친환경 양송이버섯(150g 팩, 3490원), 친환경 양파(900g 봉, 3490원)등은 일반 농산물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롯데슈퍼가 친환경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기업과 정부, 지자체의 상생협력 때문이다. 세 곳이 함께 만든 '육성 시스템'과 안정적인 교육 영농 시설 기반의 '전용 농장'덕택에 안정적으로 채소를 공급받고 있다. 

 

청년농장 브랜드는 청년 농업인 감소와 친환경 농산물 인증 면적, 농가수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다. 롯데슈퍼와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충남도가 '청년인력확보'와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해 '친환경 청년농부 프로젝트'를 육성했다. 

 

작년 12월부터 롯데슈퍼 5개 점포(잠실, 잠원, 세곡, 위례중앙, 삼성)에서 16종의 필수 채소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8월 중순부터는 애플민트, 바질과 같은 허브류와 어린잎 등 일반 가정에서 샐러드로 각광받고 있는 친환경 농산물을 추가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롯데가 연간 10억원씩 5년 간 총 50억원을 출연해 교육·영농 기반 시설 구축과 브랜드 론칭,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한다. 

 

특히 청년농장 식품은 농식품부와 충남도의 탄탄한 인프라와 시스템을 통해 약 8개월 간 육성된 총 49명의 청년농부들이 제공하고 있다. 품질이 ’명품’이라고 불릴 정도로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운영 품목수와 수확량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김응걸 롯데슈퍼 상품본부장은 “’청년농장’은 롯데와 농식품부, 충남도가 상생협력해 생산·운영하고 있어 생산자와 판매자 모두가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있는 브랜드다”며 “최고의 품질과 다양한 상품, 합리적인 가격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행복한 농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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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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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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