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100만 vs 665...농협은행, 페이스북‧유튜브 ‘극과 극’

URL복사

Thursday, August 02, 2018, 16:08:04

농협은행, 페이스북 팔로어 수 은행 1위..유튜브 구독자 수는 665명으로 업계 최저
유튜브, 10~40대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선정..은행권, 유튜브 채널 적극 활용 中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100만 VS 665’.

 

NH농협은행이 대표적인 SNS인 페이스북 팔로어 100만명을 돌파하며 주요 은행들 중 1위에 올랐다. 하지만, 요즘 떠오르는 플랫폼인 ‘유튜브’ 구독자 수는 고작 600명대에 그치고 있어 대조적이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유튜브는 페이스북과 네이버, 카카오톡 등을 제치고 국내 거의 전 연령대에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으로 꼽혔다. 시중은행들이 앞다퉈 유튜브 채널을 강화하는 가운데, 농협은행만 트렌드에 다소 뒤쳐져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2일 은행권에 따르면, 농협은행(은행장 이대훈)은 지난 31일 SNS(페이스북‧인스타그램) 팔로어 120만명 돌파 기념으로 우수 팔로어 21명을 SNS 명예홍보대사로 위촉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농협은행의 공식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팔로어 수는 각각 102만‧22만명으로 업계 최대 수준이다.

 

농협은행 측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페이스북 100만‧인스타그램 20만 돌파로 ‘SNS 1등 은행’입지를 강화했다”고 전했다. 이대훈 은행장도 “농협은행이 SNS를 통해 더 젊어지고 고객,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금융권 일각에서는 “요즘 가장 ‘핫(Hot)’한 플랫폼인 유튜브는 방치해 놓고, 일부 SNS의 팔로어 수만 자랑하는 것은 요즘 트렌드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로 스마트폰 앱 분석 업체인 ‘와이즈앱’ 발표한 ‘4월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세대별 사용 현황’에 따르면, 10대부터 40대에 걸쳐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으로 유튜브가 꼽혔다.

 

특히, 가장 어린 세대인 10대의 경우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스북 등 주요 앱의 사용 시간을 모두 합친 것보다 유튜브를 더 오래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50대 이상에서도 카카오톡과 차이가 없는 2위였다.

 

 

1일 현재 농협은행의 공식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는 고작 665명에 불과하다. 영상 조회수도 152만을 기록한 영상 하나를 제외하면 대부분 1000회를 넘지 못 했다.

 

이는 다른 주요 시중은행들과 대조적이다. 먼저 시중은행들 가운데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은 KB국민은행(2만 6000명)은 세계적인 아이돌 그룹 ‘BTS(방탄소년단)’와 평창 동계올림픽 스켈레톤 금메달리스트 윤성빈 등을 모델로 기용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지난 3월 공개된 BTS가 출연한 ‘KB스타뱅킹’ 광고 영상은 조회수 796만회, 윤성빈이 출연한 ‘KB매직카대출’ 광고(4월 공개)는 732만회를 기록했다. 이밖에 인기 영상들도 대부분 100만~400만 정도의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KEB하나은행(5400명)의 경우 ‘고등래퍼2’ 우승자 김하온을 모델로 한 ‘청춘, 그 하나하나’ 영상이 공개 2개월만에 조회수 567만을 기록했다. 신한은행(6100명)도 최근 아이돌 그룹 ‘워너원’이 출연한 영상을 비롯해 수 년 전부터 꾸준히 유튜브 채널을 활용 중이다.

 

한편, 우리은행(4100명)은 인기 모델을 내세운 광고 영상에 집중하는 타 은행들과 달리 ‘영상형 콘텐츠’에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실제 우리은행 직원이 직접 출연해 금융 정보를 전달하는 ‘은.근.남.녀.SSUL(은행에 근무하는 남자와 여자의 썰)’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은행권 유튜브 활용과 관련, 한 금융권 관계자는 “요즘 10대들의 경우 간단한 검색조차도 네이버와 같은 포털사이트가 아닌 유튜브를 활용한다”며 “은행들이 미래 잠재 고객 확보 차원에서 유튜브 채널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 AI 결합 디지털 헬스케어 진출…제이앤피메디와 맞손

네이버, AI 결합 디지털 헬스케어 진출…제이앤피메디와 맞손

2025.08.13 11:12:2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가 AI 기술을 바탕으로 헬스케어 생태계 확장과 글로벌 시장 경쟁에 나섭니다. 네이버[035420]는 최인혁 네이버 테크비즈니스 대표, 정권호 제이앤피메디 대표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네이버-제이앤피메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포괄적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신약, 혁신 의료기기 개발을 지원하는 제이앤피메디에 투자를 진행하고 향후 네이버의 AI 기술과 제이앤피메디의 임상시험 플랫폼 고도화에 협력할 예정입니다. 제이앤피메디는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기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하고 CRO(임상시험수탁기관) 서비스, 투자 지원, 라이선스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입니다. 신약 및 의료기기 기술이전 전략 수립, 계약 협상 등 컨설팅은 물론 자체 개발한 플랫폼을 통해 국제 표준에 기반한 임상 데이터 관리, 운영, 임상시험, 품질관리 등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가 전략 자산인 임상시험 데이터의 관리와 기술 자립을 실현하기 위해 제이앤피메디와 긴밀히 협업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AI 기술을 결합해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디지털 임상시험 역량을 구현하고 국내 헬스케어 생태계 전반의 디지털 전환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최인혁 네이버 테크비즈니스 대표는 "이번 협업을 통해 양사가 국내외 유망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을 함께 발굴 및 투자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과 동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네이버의 AI 기술을 제이앤피메디의 임상시험 플랫폼 노하우에 접목하여 제품 고도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네이버는 환자에 대한 병력 청취를 의료용어로 자동 변환해 EMR에 기록하는 스마트 서베이, AI 서머리 기술을 통해 과거 검진 결과를 정리, 분석해 주는 페이션트 서머리 등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네이버 D2SF는 2017년부터 유망한 헬스케어 스타트업에 선제 투자하고 있으며 올해 8월 기준 전체 투자 포트폴리오 중 약 18%가 헬스케어 스타트업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