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롯데, 육아휴직 男 이용자 2000명 돌파

URL복사

Thursday, July 12, 2018, 14:07:32

2017년 1월 도입..올 상반기 남성육아휴직 900명 사용
가사분담시간 대폭 증가 등 배우자 긍정적 반응 조사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그룹이 지난 2017년 1월 남성육아휴직 제도를 도입한 이후 신청자가 2000명을 돌파했다. 이 제도는 육아분담에 도움을 주고, 추가적인 자녀계획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됐다. 

 

12일 롯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육아휴직을 사용한 남성 직원은 900명으로 집계됐다. 작년 1월부터 도입한 이후 올해 6월 기준으로 총 2000명이 사용했다. 남성육아휴직은 최소 1개월 이상 사용을 의무화했으며, 휴직 첫 달 통상임금의 100%를 보전한다. 

 

롯데는 양성평등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을 통한 기업문화 변화를 시도해 왔다. 작년 1월 이후 상반기 400명이 신청했고, 하반기 700명이 육아휴직 제도를 활용했다. 특히 육아와 가사분담이 많이 필요한 시기인 출산 초기에 신청하는 직원들이 늘었다. 

 

작년 우리나라 총 남성육아휴직자 규모는 1만 2043명으로 이 중 9%가 롯데 남성육아휴직자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 남성육아휴직 의무화는 신청자 수의 증가와 더불어 육아에 대한 인식과 행동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롯데는 남성육아휴직을 경험한 직원의 배우자 100명을 대상으로 '육아휴직 전후 남편의 행동변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휴직기간 육아와 가사분담에 실질적 도움이 됐다는 응답이 주를 이뤘다. 배우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 추가 자녀 계획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조사됐다. 

 

세부적으로 ‘남편의 육아휴직이 육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는지’ 묻는 응답에 ‘매우 도움 됐다’는 응답 비율이 72%에 달했다. 나머지 ‘어느정도 도움이 됐다’는 응답 비율이 19%로 배우자의 91%가 긍정적인 평가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도움이 된 측면으로 가사와 육아를 부부가 함께 한다는 심리적 위안을 꼽았으며, 육아휴직 후 가장 달라진 점으로 자녀와의 친밀한 관계 유지라 답했다.

 

또한 남편의 육아휴직 전후 남편의 가사분담 시간의 변화를 묻는 설문에서는 휴직전 일평균 1.2시간에서 휴직 후 2.9시간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OECD 평균 2.3시간보다도 높으며, 북유럽의 덴마크 (3.1시간) 수준의 가사참여 시간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응답자의 89%가 향후 자녀출산계획에도 남편의 육아휴직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해 ‘함께 키우는 육아‘가 출산율 제고에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롯데는 앞으로도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남성육아휴직의 활성화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특히 남성직원들이 가정에서 육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육아 교육 프로그램 등을 준비하고 있다.

 

우선 롯데는 지난 1년반 가량의 남성육아휴직의 경험을 담아 남성육아휴직 지침서 ‘처음 아빠‘를 제작해 사내용으로 배포한다. 이 책에는 아빠들이 아이를 키울 때 참고할 정보와 팁을 비롯해 남성육아휴직을 다녀온 직원들의 수기가 담겨 있다.

 

롯데마트 이익중 사원은 수기를 통해 “육체적으로는 회사에서 일할 때보다 힘들때도 많았지만, 아이들과 사이가 더욱 돈독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며 “가족과 함께한 한달의 시간이 너무 행복하고 소중하며, 육아는 돕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오는 19일부터 남성육아휴직자 교육프로그램인 ‘대디스쿨’ 수강생들을 시작으로 남성육아휴직자들에게 책을 배포할 계획이다. 
 
기원규 롯데지주 인재육성팀 상무는 “롯데의 남성육아휴직이 빠르게 정착해 순기능이 조직 안팎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일과 가정의 양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도를 강화해 육아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화과 출산율을 높이는데 일조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