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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쓰이타이(四姨太) 효과 (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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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1, 2018, 11:06:00

[진세근의 중국경제 이야기] 공유자전거는 공유경제가 아니다

[진세근 겸임교수] 얼마 전부터 중국 경제계에 ‘쓰이타이 효과’가 화두다. ‘쓰이타이’를 우리 말로 풀면 ‘넷째 첩’쯤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쓰이타이 효과’는 ‘넷째 첩 효과’쯤 되겠다. 무슨 뜻일까.

 

장이모(张艺谋) 감독이 만든 ≪붉은 큰 등을 높이 매달고(大红灯笼高高挂)≫라는 영화의 한 장면을 보자. 4명의 첩은 영감의 총애를 얻기 위해 다툰다. 배우 궁리(巩俐)가 열연한 넷째 첩 쑹롄(颂莲)은 임신했다고 거짓말을 한다. 영감의 총애를 받기 위해서임은 물론이다. 결국 이 거짓말은 들통이 나고 만다. 영감의 아들이 쑹롄을 찾아와 따진다.

 

“당신 정말 멍청하군요. 거짓으로 임신했다고 해도 언제까지 그 거짓이 유지될 수 있겠소? 조만간 탄로날 거 아니요?”

 

그 때 쑹롄은 이렇게 반격한다.

 

“내가 멍청하다고요? 흥! 난 멍청하지 않아요. 난 이미 계산을 끝냈어요. 시작은 물론 거짓이겠죠. 그러나 이 일로 인해 영감이 자주 내 처소에 들리기만 한다면 오래지 않아 거짓은 진실이 되고 말 거에요.”

 

베이징 사범대학의 톈쑹(田松) 박사는 이 장면에서 ‘쓰이타이 효과’라는 말을 찾아냈다. 톈 박사는 “쓰이타이의 말 속에는 지혜가 담겨 있다. 그의 뜻은 명백하다. 영감의 관심을 끌 수 있기만 하다면 임신할 기회는 그만큼 커질 것이고, 이렇게 해서 시간이 길어지면 가짜가 곧 진짜로 변한다는 얘기다.

 

그 때가 되면 설사 사람들이 당초 얘기가 거짓임을 알았다고 해도 어쩔 것인가? 다만 이 말의 유일한 결점은 그 자체에 이미 거짓을 품고 있다는 것이다. 거짓에 대한 대가를 치를 수 있다는 얘기다.”라고 설명했다.

 

그럼 이제 중국 인터넷을 달군 다른 말 한 마디를 들어보자.

 

“단지 커다란 빵 하나만 그려놓고 사람들을 유인한 뒤 결과적으로 실제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냈다면, 이런 ‘공중 누각’은 아주 쉽게, 그리고 아주 큰 소리를 내면서 무너져 내리지 않을까?”

 

 

여기서 가리키는 ‘공중 누각’은 바로 ‘공유 자전거’다. 왜 공유 자전거가 공중 누각이 될 수 있다는 얘기일까. 먼저 하나의 사례를 들어본다.

 

‘ofo, 모바이(摩拜) 등 이른바 ’공유 자전거‘는 고객들의 마지막 1km 여정’을 해결했을 뿐이다(대중교통 이용을 끝낸 뒤 집까지 걸어가는 거리를 해결했다는 의미). 그런데도 ofo를 선두로 하는 ‘공유 자전거’는 지난해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미디어가 앞다퉈 조명했고, 투자가 밀려들었다. 불과 한 달 사이에 ofo와 모바이는 모두 다섯 차례의 자본 유치에 성공했다. ‘공유 자전거’는 ‘앱 예약 자동차’에 이어 또 하나의 ‘공유경제 스타’가 된 것이다.

 

이에 대해 중국 경제 전문가들은 “하나의 기업 혹은 하나의 사업이 실력은 부족한데 각종 광고와 선전을 통해 여론을 끌어들이고 자본을 유치했다면, 그래서 비록 처음에는 물거품 같은 존재였지만 후에는 안정적인 기업이 됐다면 이것이 바로 ‘쓰이타이 효과’다”라고 지적했다.

 

결국 공유 자전거는 쓰이타이 효과 덕분에 포말에서 실체가 됐고, 결국은 공중 누각처럼 무너져 내릴 것이라는 경고인 셈이다.

 

공유 자전거를 향한 중국 경제의 파워 블로거들의 비판은 그래서 매섭다. 이들은 경제관찰, 아이메이(艾媒) 등 경제전문 사이트에 기고한 글을 통해 공유 자전거의 허구성을 폭로 중이다. 허구라는 근거를 이들의 입을 통해 들어보자.

 

“이른바 ‘공유 자전거’는 본질적으로는 ‘대여 자전거’다. 결코 공유경제가 아니다. 회사가 자전거를 구입하거나 대여해 노상에 가져다 놓고 고객들에게 빌려주는 행위이다. 공유 자전거는 ‘공유’라는 이름을 머리에 이고 있을 뿐 실제로는 B2C(기업-고객)간의 임대행위일 뿐이다.

 

진정한 공유경제의 개념은 시장 이곳저곳에서 놀고 있는 자원을 가져다가 개인 고객에게 제공하는 행위이다. 디디(滴滴)가 그렇고 우버(Uber)가 그렇다. 우리가 이들은 ‘프로슈머(Prosumer)' 즉 산소자(産消者)라고 부르는 이유다. 이들은 물건을 대여하는 생산자이자, 물건을 사용하는 소비자이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의미의 공유경제다.”

 

그렇다면 왜 쓰이타이 효과 덕분에 성장한 기업들이 몰락한다는 얘기일까? 이를 막거나 혹은 다른 혁신으로 전환시킬 방안은 없는 것일까? 중국의 경제인, 경제학자들은 바로 이 문제를 놓고 심층 토론 중이다. 다음 회에서 그 내용을 살펴본다.

 

- 진세근 서경대 문화콘텐츠학부 겸임교수/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사무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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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세근 겸임교수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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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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