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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대 영화촬영감독, 도제 시스템을 벗어나다 (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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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1, 2018, 06:05:00

[류과의 퇴근길 씨네마] ‘비트·괴물·살인의 추억 김형구 촬영감독’

[영화팟캐스터 류과] 한국영화가 할리우드 영화에 견줄 만큼 시각적 완성도가 높아진 시기가 언제부터일까.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비트(97)>, <유령(99)>, <장화홍련(03)> 등이 등장한 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로 넘어가던 즈음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많지 않을 것이다.

 

이 때가 대략적으로 한국영화 촬영감독 1세대라고 할 수 있는 정일성, 유영길, 정광석, 이석기 촬영감독들의 시대가 저물고 완전히 새로운 2세대가 영화현장으로 쏟아져 나올 때다.

 

그런데, 2세대가 새로울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들은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 시스템에서 자연스러운 것으로 간주되던 장인도제 시스템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있었다. 삼각대 다리 잡고, 레일 깔고, 포커스 맞추고 그렇게 10년 이상을 보내야 사수로부터 카메라 잡을 수 있는 ‘신성한 자격’을 부여받던 시스템은 점차 꼰대스러운 유물이 돼가고 있었다.

 

하지만 기득권에 의해 공고히 정착된 시스템을 바꾸는 것이 쉬울 리가 없다. 한국영화 촬영감독 2세대의 선봉장이라고 할 수 있는 김형구 촬영감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도제 시스템을 극복한 선봉장, 김형구 촬영감독

 

김형구 촬영감독은 유영길 촬영감독의 촬영부로 80년대 후반 <칠수와 만수> 등 3편의 영화를 함께 했다. 당시 최고의 촬영감독이던 유영길 촬영감독 밑에서 일한 것은 행운이었다.

 

하지만 김 감독은 돌연 미국으로 날아갔다. 10년 넘게 촬영부로 일해야 한다는 부담과 1988년 서울올림픽에 장비와 인력이 총동원돼 일을 쉽게 구할 수 없던 현실 때문이었다. 대신 그는 미국을 대표하는 비영리 영화연구소 AFI에서 촬영을 공부했다.

 

다시 한국으로 왔지만, 현실은 냉혹했다. 할리우드 유학파라는 수식어가 그의 한국영화 촬영감독으로서의 출발을 수월하게 해주지 못 했다. 한국영화 현장에서 장인도제 시스템을 거친 한국영화촬영협회 소속의 촬영감독이 아니었기 때문. 귀국 후 그가 1993년부터 찍을 수 있었던 건 <홍길동과 터미네이터>, <미스터 김치박스> 등 아동영화와 <선유락>, <우연한 여행> 등 생소한 영화들뿐이다.  

 

하지만, 이 마저도 순탄치 않았다. <우연한 여행>은 조명기사와 계약까지 다 마쳤는데 협회가 압력을 넣어 조명기사가 잠적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장인도제 시스템의 벽이 얼마나 공고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다 그의 능력을 뽐낼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 바로 김성수 감독, 고(故) 이강산 조명감독과 함께 한 <비트>였다. 김형구 촬영감독은 <비트>에 프랙티컬 라이팅(인위적인 조명을 최대한 배제하고 촬영현장에 실재하는 조명을 중심으로 활용하는 조명기법)을 전면적으로 활용해서 기존에 한국영화에서는 보기 힘든 룩을 완성했다. 또한 무려 1700컷을 촬영해 이례적으로 박진감 넘치는 리듬을 만들어냈던 것.

 

그의 천재적 면모가 더욱 빛을 발하는 것은 <비트> 촬영을 마친 다음 작품이 불과 120컷으로 완성된 <아름다운 시절>이었다. 당시 한국영화에서 가장 많은 컷의 빠른 호흡 영화와 가장 적은 컷으로 만든 느린 호흡의 영화를 연이어 촬영했지만, 두 작품은 모두 최고의 작품으로 회자되고 있다.

 

이후에도 김형구 촬영감독은 다양한 장르와 다양한 제작비를 넘나들며 한국을 대표하는 여러 영화감독들과 함께 한다. 그리고 한결 같이 뛰어난 영상을 만들어냈다. <박하사탕>, <봄날은 간다>, <살인의 추억>, <괴물>, <북촌방향>, <화장> 등이 모두 그의 손에서 탄생한 작품들이다.

 

(下) 편에서 계속

 

* [퇴근길 씨네마] ‘재미 없는 영화는 있어도 재미 없는 퇴씨는 없다!’ 최감독, 류과, 강도, 씬, 로사, 왈라비 등 영화인과 씨네필 6인으로 구성된 영화 팟캐스트. 영화팬들의 애틋한 고막친구가 되기 위해 오늘도 퇴근길에 무슨 영화를 볼까 고민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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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팟캐스터 류과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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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주담대 최대 6억·다주택자는 금지…28일부터 즉각시행

수도권 주담대 최대 6억·다주택자는 금지…28일부터 즉각시행

2025.06.27 15:18:5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부가 서울 집값 급등세에 고강도 대출규제 카드를 빼들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긴급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수도권 중심의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을 확정·발표했습니다. 집값상승을 이끌고 있는 수도권과 투기 및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강남, 서초, 송파, 용산을 정조준했습니다. 주담대 한도 6억원·실거주 의무 금융당국은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구입목적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최대한도를 6억원으로 제한합니다. 소득·집값 상관없이 주담대 총액을 제한하는 강력한 조처입니다. 금융위는 "고가주택 구입에 과도한 대출 활용을 제한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정책대출은 기존처럼 자체한도를 적용하고 중도금대출은 한도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중도금대출이 잔금대출로 전환하면 6억원 한도가 적용됩니다. 실거주 의무도 강화됩니다. 수도권·규제지역에서 주택구입시 주담대를 받은 경우 6개월 이내 전입의무가 부과됩니다. 정책대출(보금자리론)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주택자 주담대 금지 수도권·규제지역내 2주택 이상 보유자가 추가로 주택을 구입할 때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0%가 적용됩니다. 다주택자의 추가 주택구입목적 주담대를 원천봉쇄하는 것입니다.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처분하지 않고 추가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다만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6개월 이내 처분한다면 무주택자와 같은 비규제지역 LTV 70%, 규제지역 LTV 50%를 적용합니다. 처분조건부 1주택자의 조건이 2년내 처분에서 6개월내 처분으로 엄격해졌습니다. 처분약정을 지키지 않으면 대출금은 즉시회수(기한이익상실)되고 향후 3년간 주택 관련 대출을 제한합니다. 주담대 만기 30년 수도권·규제지역내 주담대 만기는 30년 이내로 일괄제한합니다. 은행별로 30~40년 이내에서 자율관리하던 만기제한을 묶었습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우회 방지조처입니다. 보유주택을 담보로 생활비 등 조달목적으로 대출받는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한도는 최대 1억원으로 제한됩니다. 주택을 2채 이상 보유한 차주에 대해선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취급을 금지합니다. 갭투자 방지 전세대출 조인다 전세대출도 깐깐해집니다. 수도권·규제지역내 전세대출 보증비율을 현행 90%에서 80%로 내립니다. 금융회사의 전세대출 여신심사 강화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주택매수자 또는 수분양자가 전세보증금으로 매매대금이나 분양잔금을 납입할 때 활용되는 전세대출 이른바 소유권이전조건부전세대출은 금지됩니다. 실거주가 아닌 갭투자 목적 주택구입에 금융권 대출자금이 활용되지 않도록 막는 것입니다. 신용대출을 활용한 주택구입을 방지하기 위해 신용대출 한도는 차주별 연소득 이내로 제한합니다. "과도한 빚내 집 사지 말아야" 정책대출 중 비중이 큰 주택기금 디딤돌(구입)·버팀목(전세) 대출은 한도를 대상별로 최대 1억원 축소 조정합니다. 금융당국은 대출수요 쏠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규제조처를 오는 28일부터 즉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전세대출 보증비율 감축은 7월21일 시행입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빚을 레버리지 삼아 주택을 구입하는 행태 등으로 주택시장 과열과 침체가지속적으로 반복돼 왔다"며 "이제는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시점"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필요시 규제지역 LTV 추가 강화, 전세대출·정책대출 등 DSR 적용대상 확대, 주담대 위험가중치 조정 등 거시건전성 규제정비 등 준비돼 있는 추가적인 조처를 즉각 시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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