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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대 영화촬영감독, 도제 시스템을 벗어나다 (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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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1, 2018, 06:05:00

[류과의 퇴근길 씨네마] ‘비트·괴물·살인의 추억 김형구 촬영감독’

[영화팟캐스터 류과] 한국영화가 할리우드 영화에 견줄 만큼 시각적 완성도가 높아진 시기가 언제부터일까.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비트(97)>, <유령(99)>, <장화홍련(03)> 등이 등장한 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로 넘어가던 즈음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많지 않을 것이다.

 

이 때가 대략적으로 한국영화 촬영감독 1세대라고 할 수 있는 정일성, 유영길, 정광석, 이석기 촬영감독들의 시대가 저물고 완전히 새로운 2세대가 영화현장으로 쏟아져 나올 때다.

 

그런데, 2세대가 새로울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들은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 시스템에서 자연스러운 것으로 간주되던 장인도제 시스템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있었다. 삼각대 다리 잡고, 레일 깔고, 포커스 맞추고 그렇게 10년 이상을 보내야 사수로부터 카메라 잡을 수 있는 ‘신성한 자격’을 부여받던 시스템은 점차 꼰대스러운 유물이 돼가고 있었다.

 

하지만 기득권에 의해 공고히 정착된 시스템을 바꾸는 것이 쉬울 리가 없다. 한국영화 촬영감독 2세대의 선봉장이라고 할 수 있는 김형구 촬영감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도제 시스템을 극복한 선봉장, 김형구 촬영감독

 

김형구 촬영감독은 유영길 촬영감독의 촬영부로 80년대 후반 <칠수와 만수> 등 3편의 영화를 함께 했다. 당시 최고의 촬영감독이던 유영길 촬영감독 밑에서 일한 것은 행운이었다.

 

하지만 김 감독은 돌연 미국으로 날아갔다. 10년 넘게 촬영부로 일해야 한다는 부담과 1988년 서울올림픽에 장비와 인력이 총동원돼 일을 쉽게 구할 수 없던 현실 때문이었다. 대신 그는 미국을 대표하는 비영리 영화연구소 AFI에서 촬영을 공부했다.

 

다시 한국으로 왔지만, 현실은 냉혹했다. 할리우드 유학파라는 수식어가 그의 한국영화 촬영감독으로서의 출발을 수월하게 해주지 못 했다. 한국영화 현장에서 장인도제 시스템을 거친 한국영화촬영협회 소속의 촬영감독이 아니었기 때문. 귀국 후 그가 1993년부터 찍을 수 있었던 건 <홍길동과 터미네이터>, <미스터 김치박스> 등 아동영화와 <선유락>, <우연한 여행> 등 생소한 영화들뿐이다.  

 

하지만, 이 마저도 순탄치 않았다. <우연한 여행>은 조명기사와 계약까지 다 마쳤는데 협회가 압력을 넣어 조명기사가 잠적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장인도제 시스템의 벽이 얼마나 공고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다 그의 능력을 뽐낼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 바로 김성수 감독, 고(故) 이강산 조명감독과 함께 한 <비트>였다. 김형구 촬영감독은 <비트>에 프랙티컬 라이팅(인위적인 조명을 최대한 배제하고 촬영현장에 실재하는 조명을 중심으로 활용하는 조명기법)을 전면적으로 활용해서 기존에 한국영화에서는 보기 힘든 룩을 완성했다. 또한 무려 1700컷을 촬영해 이례적으로 박진감 넘치는 리듬을 만들어냈던 것.

 

그의 천재적 면모가 더욱 빛을 발하는 것은 <비트> 촬영을 마친 다음 작품이 불과 120컷으로 완성된 <아름다운 시절>이었다. 당시 한국영화에서 가장 많은 컷의 빠른 호흡 영화와 가장 적은 컷으로 만든 느린 호흡의 영화를 연이어 촬영했지만, 두 작품은 모두 최고의 작품으로 회자되고 있다.

 

이후에도 김형구 촬영감독은 다양한 장르와 다양한 제작비를 넘나들며 한국을 대표하는 여러 영화감독들과 함께 한다. 그리고 한결 같이 뛰어난 영상을 만들어냈다. <박하사탕>, <봄날은 간다>, <살인의 추억>, <괴물>, <북촌방향>, <화장> 등이 모두 그의 손에서 탄생한 작품들이다.

 

(下) 편에서 계속

 

* [퇴근길 씨네마] ‘재미 없는 영화는 있어도 재미 없는 퇴씨는 없다!’ 최감독, 류과, 강도, 씬, 로사, 왈라비 등 영화인과 씨네필 6인으로 구성된 영화 팟캐스트. 영화팬들의 애틋한 고막친구가 되기 위해 오늘도 퇴근길에 무슨 영화를 볼까 고민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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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팟캐스터 류과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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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2025.05.11 10:37:57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보험사가 있을까? 2024년 11월을 기준으로 영업 중인 보험회사는 생명보험회사가 22개 손해보험회사가 31개로 총 53개의 보험회사가 있다. 보험회사가 완전히 무너진 사례는 아직 없지만 사실 지급여력 부분에서 건전성을 의심받는 보험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M 손보사 사태로 인해 가입자의 불안 및 보험사를 향한 불신의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한 일부의 갈아타기 유도 영업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해 현장에서 일하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 인생에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한 내 보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가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수 중 RBC 비율이 있다. Risk-Based Capital, 줄여서 RBC라 부르는 이 지수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해 요구되는 자본 계산 방식으로 쉽게 풀면 '지급여력'을 뜻한다. RBC 지수는 보험사의 가용자본을 손실 금액(요구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보험 가입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본을 쌓아놓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당연히 RBC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 가령 RBC 비율이 200%라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본이 감독 당국이 제시한 기준의 2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 100% 미만일 경우에는 그만큼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최근 논란이 된 M 손보사의 사태를 되짚어보자면, M 손보사는 2022년 4월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어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경영관리 체제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해 왔으나 무산되었고,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자본이 마이너스 184억원이 되어 완전 자본 잠식 사태에 빠졌다. 당시 M 손보사의 지급여력비율은 35.9%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는커녕 법정 기준인 10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극도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의 시장 매력도가 크게 하락해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각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두고 M 손보사의 노조와 인수 후보 회사 간 갈등까지 깊어지면서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도 해법을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각에 실패한 M 손보사가 청산이나 파산의 길을 걷게 될 경우 '124만 명이 넘는 가입자의 보험 자산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게다가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설계사들이 지금도 보험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와중에, M 손보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나아가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불안은 더 깊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M 손보사에 오랜 기간 보험을 유지해 온 가입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가장 기대하고 싶은 가능성은 과거 리젠트 화재보험사의 선례처럼 계약이 타 보험사로 이전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M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 계약 이전이 쉽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끝까지 버티다 보험사가 파산이나 청산의 길을 밟게 되면 당국의 '예금자보호법'에 기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보험 자산이 아닌 ‘해지환급금’을 보전해 주는 제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무해지나 저해지 보험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있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 역시 건전한 보험사를 통해 새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내게도 무척 쉽지 않은 일이다. 중도해지의 손해는 가입자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 가입하게 되면 나의 보험 나이와 병력 유무에 따라 이전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선이나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피하는 것이 정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보험이 정치도 아닌데, 최선이나 차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라고 조언해야 하는 상황이 참 씁쓸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 보장자산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정도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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