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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황수성 부점장이 고객생명을 구할 수 있었던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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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8, 2018, 06:05:00

홈플러스 울산남구점 부점장..작년 11월 매장서 쓰러진 고객에 AED 응급처치
당시엔 인정 못 받다가 지난 3월 ‘하트가디언상’ 수상..“심층 실전교육이 큰 도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백번 영상을 보는 것보다는 한 번 실습을 해보는 게 최고입니다."

 

얼마 전 이마트에서 직원이 갑작스럽게 쓰러져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면서 응급상황 대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형마트에서 각 지역의 소방서와 연계해 심폐소생술 등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지만 실제 상황을 대비한 실습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응급상황 교육을 꾸준히 받더라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배운대로 실천하기 위해선 당황하지 않고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해 11월 홈플러스 울산남구점에 한 고객이 계산대에서 갑작스레 쓰러진 사고가 발생했는데, 다행히 뉴스에 나오지 않았다. 응급처치를 제대로 받았던 해당 고객이 무사했기 때문이다. 

 

황수성 홈플러스 울산남구점 부점장은 7개월이 지난 지금도 그때 일이 생생하게 떠오른다. 2017년 11월 5일(일요일) 오후 3시 15분경 현장에 있는 CS(Customer Service)담당 직원으로부터 고객이 쓰러졌다는 다급한 연락을 받고 현장으로 달려갔다. 

 

“매장에 도착하니 남성 고객이 사고자에 심폐소생술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미 119 신고도 완료됐고요. 현장에 있던 다른 여성 고객(간호사)여서 남성 고객과 교대로 심폐소생술을 진행했는데, 호흡이 불규칙한 상태여서 제세동기를 이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고 고객의 상태가 심각해보여 매장 입구에 비치된 '제세동기(자동심장충격기, AED)'를 1회 사용했다. 이후 119 구급대가 도착했고, 구급대원들이 응급조치를 시행했다. 이 때 황 부점장은 주변 고객들을 통제해 혼선을 방지했고, 이후 사고자와 함께 울산중앙병원으로 이동했다. 

 

고객이 쓰러진 후 병원까지 이송된 시간은 20~30분 내외. 심폐소생술과 AED를 이용한 응급조치 덕분에 큰 사고를 막을 수 있었다. 황 부점장은 사고자가 이송된지 30분이 지나 병원 응급실에 확인한 결과 “사고자의 생명에 지장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당일 소방서에서 심폐소생술을 도운 고객 두 분께 표창을 하고 싶다는 연락을 받았고, 당시 도와주셨던 남성 고객의 신상정보를 확인해 소방서에 전달했습니다. 간호사였던 여성 고객의 인적 사항을 확인하지 못 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지 못 했는데, 무척 아쉽더라고요.” 

 

당시 AED를 사용한 황 부점장은 표창 수여에서 제외됐다. 본인조차도 AED를 사용한 것이 고객의 생명을 살리는 데 일조했다는 생각을 하지 못 했다고. 그런데 올해 3월 새 AED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당시 일이 회자됐다. 

 

작년 총무 담당자가 AED의 패드(사고자 몸에 붙이는 용도)를 구매하기 위해 AED제조업체에 문의를 했는데, 업체에서 AED를 사용해 목숨을 구했다는 확인이 증명되면 무상으로 AED제품을 제공한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후 기존 기계를 반납하고, 무상으로 새 AED로 교체했다. 

 

황 부점장은 지난 3월 뜻밖의 상도 받게 됐다. “시간이 흘러 잊고 지냈죠. 그런데 AED 제조업체로부터 연락이 와서 제세동기로 사고자를 살렸다는 공로를 인정해 '하트가디언상'을 수상하기로 했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황 부점장은 응급상황에서 어떻게 AED사용을 생각해냈을까. 답은 주기적인 교육에 있었다. 2016년부터 본사에서 각 지역 소방서와 연계해 심폐소생술 교육(4시간)을 받은 것이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자신감을 갖게 된 계기라고 설명했다. 

 

이전과 달리 1:1 교육과 심폐소생술 진행시 컴퓨터를 통해 심폐소생술이 제대로 됐는지, 무엇이 문제인지 바로 확인이 가능했다. 특히 AED 사용법과 목에 음식물이 걸렸을 때 대처법 등 실습 위주로 4시간에 걸친 심층학습이 큰 도움이 됐다는 설명이다. 

 

“AED교육을 받지 않았다면, 응급상황에서 주저없이 AED를 사용해야겠다고 생각을 못했을 것 같습니다.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실감했어요. 영상 교육보다는 직접 실습한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닫기도 했습니다.”

 

황 부점장은 자신으로 인해 한 생명이 살았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느낀다고 전했다. 이번 일로 홈플러스 울산남구점에서 근무하는 모든 직원들이 심폐소생술과 AED를 사용할 수 있게 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지난달부터 대한간호사협회, 울산대학교와 협업해 매월 1~2회씩 30~60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4월에만 30명의 직원들이 교육을 수료했다. 

 

“당장 모든 직원들이 교육을 받지는 못 하는 건 사실입니다. 다만, 최대한 많은 직원들이 교육을 받은 후 많은 고객들이 내방하는 홈플러스 울산남구점이 보다 안전한 점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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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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