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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평양 735회 왕복”..30살된 ‘슈퍼100’ 누적 판매 42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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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4, 2018, 16:04:44

1988년 출시한 한국야쿠르트 ‘슈퍼100’ 30주년 맞아..누계 매출 1.9조원 달해
떠먹는 호상 발효유 대중화 평가 받아..국내 최초 유산균 국산화 실현 제품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30대 중반인 A씨는 어렸을 때 야쿠르트 아줌마에 대한 좋은 기억이 있다. 80년대 후반 유치원생이던 A씨는 '슈퍼100'을 처음 맛봤던 기억이 생생하다. 부드러운 크림에 새콤달콤한 과일맛이 더해져 뚜껑에 묻은 것까지 혀로 핥아먹는 재미도 더해졌다. 당시 야쿠르트 아줌마에 대한 기억은 지금까지 이어져 집으로 배달해 먹는다. 

 

국내 발효유 시장을 이끌어온 한국야쿠르트 '슈퍼100'이 올해로 서른살이 됐다. 떠먹는 발효유 '슈퍼100'은 국내 최초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국산화를 실현한 제품이다. 


발효유는 형태에 따라 호상, 액상, 살균, 냉동 등으로 나뉜다. 호상 발효유는 '슈퍼100'과 같이 떠먹는 형태의 발효유을 의미하며, 액상 발효유는 음료 형태의 마시는 발효유다. 액상 발효유 첫번째 제품은 지난 1970년대 등장한 야쿠르트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988년 출시된 한국야쿠르트의 '슈퍼100'은 현재까지 판매된 수량이 42억개에 달한다. 누적 매출은 1조 9000억원이 넘는다. 

 

한국야쿠르트 슈퍼100의 지금까지 판매 수량을 일렬로 정렬하면 서울에서 평양까지 735회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또 남북한 인구 7500만명이 모두 56개씩 먹을 수 있는 양이기도 하다. 

 

국내 첫 호상 발효유는 지난 1983년 서울우유의 요플레로 시작했다. 하지만 당시 발효유가 생소했던 탓에 시장 점유율은 2%대에 그쳤다. 이후 서울올림픽이 열리던 1988년 '슈퍼100'이 출시하면서 호상 발효유 시장이 본격 확대됐다. 

 

한국야쿠르트는 서울올림픽 발효유 공식 공급업체로 지정된 시기에 맞춰 이 제품을 내놨다. 첫 해 일평균 10만개 판매로 시작해 1992년에는 하루 86만개까지 팔리며 국내에 떠먹는 형태의 호상 발효유 붐을 일으켰다. 

 

‘슈퍼100’의 선풍적인 인기비결은 국내 최초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국산화를 실현한 제품이라는 점도 크게 작용했다. 

 

한국야쿠르트는 1985년부터 이 제품 개발에 착수해 국내 최초로 한국인 유아의 장에서 분리한 한국형 비피더스균을 사용하며 유산균 국산화 실현에 첫 걸음을 내딛고 국내 발효유 역사를 새롭게 썼다. 

 

실제 국내 발효유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4년 발효유 매출은 1조 7355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2015년 1조 7476억원, 2016년 1조 7788억원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저출산에 따른 인구 감소와 대체 먹거리의 증가 등 시장 변화에도 불구하고 유산균 제품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업체마다 연구 개발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노력을 지속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특히 슈퍼100은 한국야쿠르트의 대표 장수 제품으로 그동안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리뉴얼 해왔다. 딸기와 복숭아맛인 스테디 제품을 제외하고, 열대과일맛, 아몬드맛 등 당시 유행했던 트렌드와 더불어 계절 과일을 넣은 제품을 꾸준히 선뵀다. 

 

또 슈퍼100의 과육 함량은 업계 최대 수준이다. 딸기, 블루베리, 복숭아 3종 제품의 과육 함량은 33%다. 현재 플레인까지 더해 4종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야쿠르트는 지난해 '짜먹는 슈퍼100' 2종을 새롭게 선보이기도 했다. 

 

한편, 한국야쿠르트는 오는 5월 11일까지 ‘슈퍼100’ 출시 30주년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제품의 뚜껑 속 당첨 문구에 따라 ‘짜먹는 슈퍼100’ 3개 또는 ‘슈퍼100’ 1개를 덤으로 제공한다. 온라인몰 ‘하이프레시’에 접속해 이벤트에 참여할 수도 있다.

 

‘하이프레시’ 회원 가입 후 ‘슈퍼100’ 30주년 뚜껑 따기 게임을 진행하면 다이슨 무선 청소기 등 6가지 경품을 증정한다. 패키지도 30년 전 출시 당시의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해 한정판으로 선보인다.

 

김동주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이사는 “‘슈퍼100’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국산화에 성공한 선구자적인 제품으로 그 의미가 크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맛과 영양을 높여 30년 간 받았던 소비자의 사랑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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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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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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