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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확대”..하이트진로·롯데주류·오비맥주, 안간힘 (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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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4, 2018, 14:04:00

국가별 맞춤형 수출 공략으로 현지시장 사로잡기 나서
미국·중화권·오세아니아 시작으로 최근 동남아 집중공략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국내 주류업계가 해외시장 넓히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이트진로와 롯데주류는 동남아시아를 필두로 일본과 미주, 유럽 등으로 시장 확대에 방점을 두고 있는 반면, 오비맥주는 홍콩과 몽골 등 아시아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 주류업체 3사는 1960년대 하이트진로를 시작으로 해외 수출길에 올랐다. 이후 오비맥주와 롯데주류 역시 아시아권과 미주에 수출을 시작하면서 해외시장을 본격 개척했다.

 

특히 최근 동남아시장을 새로운 전략적 요충지로 선택하며 현지 교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방식에서 현지인들의 맞춤 전략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업계는 맥주 수출은 물론 소주 알리기에도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주류업체 중에선 하이트진로가 가장 먼저 수출길을 열었다. 지난 1968년 진로소주를 베트남으로 처음 수출한 이후 수출품목을 확대하고 수출 대상 지역 역시 미국· 일본·동남아·유럽 등지로 넓혀나갔다. 

 

지난 1988년 일본과 미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성장을 이어가며 이후 러시아·중국·베트남 지역에 법인을 설립해 현지인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하이트진로는 법인사옥 통합 등을 통해 미국 현지시장 공략 강화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해외시장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월 과일 소주 ‘자두에이슬’을 출시해 캄보디아·중국·태국·호주 등 11개국에 초도물량 23만 병을 수출했다. 이와 함께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면세점에 입점해 ‘참이슬후레시’, ‘자몽에이슬’, ‘청포도에이슬’, ‘일품진로’ 등 대표 제품의 판매도 시작했다. 

 

롯데주류 역시 해외시장 확대에 잰걸음이다. 지난 2015년 ‘처음처럼 순하리’가 동남아를 비롯한 10개국에 첫 수출되고 2년 만에 수출실적이 4배 이상 증가했다. 

 

또 지난 2월부터는 수출 전용 제품인 ‘순하리 딸기’를 출시, 해외 현지 판매를 시작했다. 처음처럼 외에도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인 ‘대장부’, 맥주 ‘피츠 수퍼클리어’와 ‘클라우드’ 등도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특유의 향과 깔끔한 맛을 가지고 있는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대장부’는 지난해 6월 미국을 시작으로 캐나다와 대만에 수출하고 있다. 또 지난해 11월 ‘피츠 수퍼클리어’의 첫 수출 물량을 선적하고 중국 상해 지역을 시작으로 현지 마트, 주류 전문매장, 주점 등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롯데주류는 지난해 12월 홍콩과 호주에도 21만 캔 가량의 피츠 수퍼클리어를 수출했다. 올해 피츠 수퍼클리어는 중화권, 오세아니아 지역을 시작으로 동남아지역과 미주지역까지 점차 수출 지역을 확장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클라우드는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 등에 이어 캄보디아 프놈펜 지역 현지 전통 채널과 주요 편의점, 마트 등에 입점해 판매를 하고 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동남아 지역에 불고 있는 한류 열풍으로 맥주와 소주 등 한국 술에 대한 호기심이 높은 편”이라며 “적극적인 현지 마케팅을 진행해 동남아 지역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 일본과 미국, 중국 법인은 있지만 동남아 쪽 법인은 아직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오비맥주는 다른 업체와 비교해 해외 진출 방식이 다르다. 자사 제품과 함께 제조자개발설계방식(ODM)을 통해 수출을 하고 있는 것. 오비맥주가 다른 업체로부터 맥주 제조를 의뢰받아 만들어 해외로 수출하는 방식이다. 

 

예컨대, 오비맥주는 지난 1988년 홍콩 젭센그룹과 계약을 맺고 '블루걸' 맥주를 제조해 현지에 수출하고 있다. 블루걸 맥주는 2007년부터 10년 넘게 홍콩 맥주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몽골에 수출한 지 20년이 된 카스도 수년째 맥주 시장에서 1위를 지키고 있다. 지난 1998년 몽골 시장에 진출한 이래 톡 쏘는 맛과 부드러운 목 넘김으로 몽골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특히 ‘카스’ 몽골 최고의 프리미엄 맥주 자리로 통한다. 

 

오비맥주는 홍콩의 ‘블루걸’을 비롯해 오비맥주는 자사 대표맥주인 ‘카스’, ‘바리아루’, ‘호가든’ 등 전세계 30여개국에 40여종의 맥주를 수출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업계 최초로 수출 1억 달러를 돌파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몽골 등 아시아시장 판로개척 성공사례를 발판으로 국가별 차별화된 마케팅 등을 통해 수출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국산맥주 세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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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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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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