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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확대”..하이트진로·롯데주류·오비맥주, 안간힘 (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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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4, 2018, 14:04:00

국가별 맞춤형 수출 공략으로 현지시장 사로잡기 나서
미국·중화권·오세아니아 시작으로 최근 동남아 집중공략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국내 주류업계가 해외시장 넓히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이트진로와 롯데주류는 동남아시아를 필두로 일본과 미주, 유럽 등으로 시장 확대에 방점을 두고 있는 반면, 오비맥주는 홍콩과 몽골 등 아시아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 주류업체 3사는 1960년대 하이트진로를 시작으로 해외 수출길에 올랐다. 이후 오비맥주와 롯데주류 역시 아시아권과 미주에 수출을 시작하면서 해외시장을 본격 개척했다.

 

특히 최근 동남아시장을 새로운 전략적 요충지로 선택하며 현지 교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방식에서 현지인들의 맞춤 전략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업계는 맥주 수출은 물론 소주 알리기에도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주류업체 중에선 하이트진로가 가장 먼저 수출길을 열었다. 지난 1968년 진로소주를 베트남으로 처음 수출한 이후 수출품목을 확대하고 수출 대상 지역 역시 미국· 일본·동남아·유럽 등지로 넓혀나갔다. 

 

지난 1988년 일본과 미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성장을 이어가며 이후 러시아·중국·베트남 지역에 법인을 설립해 현지인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하이트진로는 법인사옥 통합 등을 통해 미국 현지시장 공략 강화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해외시장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월 과일 소주 ‘자두에이슬’을 출시해 캄보디아·중국·태국·호주 등 11개국에 초도물량 23만 병을 수출했다. 이와 함께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면세점에 입점해 ‘참이슬후레시’, ‘자몽에이슬’, ‘청포도에이슬’, ‘일품진로’ 등 대표 제품의 판매도 시작했다. 

 

롯데주류 역시 해외시장 확대에 잰걸음이다. 지난 2015년 ‘처음처럼 순하리’가 동남아를 비롯한 10개국에 첫 수출되고 2년 만에 수출실적이 4배 이상 증가했다. 

 

또 지난 2월부터는 수출 전용 제품인 ‘순하리 딸기’를 출시, 해외 현지 판매를 시작했다. 처음처럼 외에도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인 ‘대장부’, 맥주 ‘피츠 수퍼클리어’와 ‘클라우드’ 등도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특유의 향과 깔끔한 맛을 가지고 있는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대장부’는 지난해 6월 미국을 시작으로 캐나다와 대만에 수출하고 있다. 또 지난해 11월 ‘피츠 수퍼클리어’의 첫 수출 물량을 선적하고 중국 상해 지역을 시작으로 현지 마트, 주류 전문매장, 주점 등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롯데주류는 지난해 12월 홍콩과 호주에도 21만 캔 가량의 피츠 수퍼클리어를 수출했다. 올해 피츠 수퍼클리어는 중화권, 오세아니아 지역을 시작으로 동남아지역과 미주지역까지 점차 수출 지역을 확장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클라우드는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 등에 이어 캄보디아 프놈펜 지역 현지 전통 채널과 주요 편의점, 마트 등에 입점해 판매를 하고 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동남아 지역에 불고 있는 한류 열풍으로 맥주와 소주 등 한국 술에 대한 호기심이 높은 편”이라며 “적극적인 현지 마케팅을 진행해 동남아 지역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 일본과 미국, 중국 법인은 있지만 동남아 쪽 법인은 아직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오비맥주는 다른 업체와 비교해 해외 진출 방식이 다르다. 자사 제품과 함께 제조자개발설계방식(ODM)을 통해 수출을 하고 있는 것. 오비맥주가 다른 업체로부터 맥주 제조를 의뢰받아 만들어 해외로 수출하는 방식이다. 

 

예컨대, 오비맥주는 지난 1988년 홍콩 젭센그룹과 계약을 맺고 '블루걸' 맥주를 제조해 현지에 수출하고 있다. 블루걸 맥주는 2007년부터 10년 넘게 홍콩 맥주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몽골에 수출한 지 20년이 된 카스도 수년째 맥주 시장에서 1위를 지키고 있다. 지난 1998년 몽골 시장에 진출한 이래 톡 쏘는 맛과 부드러운 목 넘김으로 몽골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특히 ‘카스’ 몽골 최고의 프리미엄 맥주 자리로 통한다. 

 

오비맥주는 홍콩의 ‘블루걸’을 비롯해 오비맥주는 자사 대표맥주인 ‘카스’, ‘바리아루’, ‘호가든’ 등 전세계 30여개국에 40여종의 맥주를 수출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업계 최초로 수출 1억 달러를 돌파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몽골 등 아시아시장 판로개척 성공사례를 발판으로 국가별 차별화된 마케팅 등을 통해 수출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국산맥주 세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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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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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2025.08.20 15:52: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홀딩스)의 미국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주 프린스턴에서 신규 GMP 제조시설과 미국 본사 개소 기념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설은 연면적 6만 제곱피트(약 5570㎡)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뉴저지주 노동청장, 주 하원의원, 지방 정부 인사 등 미국 연방·주·지방 정부 관계자와 허일섭 GC 회장, 허용준 GC 대표 등 GC 경영진이 참석했습니다. 미 연방 의원단은 기념 선언문을 전달하며 개소를 축하했습니다.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2022년 GC와 GC셀이 공동 인수한 세포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글로벌 상업화 지원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회사인데요. 이 회사는 1200만 달러 규모 1단계 투자를 통해 시설 업그레이드, 첨단 장비 도입, 업무 시스템 디지털화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전 주기 세포치료제 생산 역량을 갖췄으며, 2단계 확장 시 연간 최대 2000배치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프린스턴 시설에는 ISO 7 등급 클린룸 5개, 품질관리 실험실, 공정·분석 개발 기능이 포함됐습니다. ERP, QMS, MES, LIMS 등 글로벌 디지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개발부터 제조, 품질관리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 통합 관리합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FDA 및 유럽 기준을 충족하는 추가 GMP 클린룸 확장 계획도 발표됐습니다. 고속 자동화 기술이 적용된 확장 시설이 완공되면 프린스턴 본사는 세포치료제 임상·상업 생산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는 “이번 시설은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차세대 세포치료제를 공급하는 동시에 뉴저지 혁신경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적극 지원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사이드 T. 후세인 메이드 사이언티픽 대표는 “이 시설은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한곳에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와 세계적 생산 역량을 제공한다”며 “파트너들의 혁신 치료제 상업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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