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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4분기 보험사 RBC비율, 전분기比 6.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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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9, 2018, 16:04:12

금감원, 작년 4분기 RBC비율 현황 발표..매도가능증권 평가이익 감소·현금배당 등 영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작년 4분기 보험사 RBC(Risk Based Capital)비율이 소폭 하락했다. 금리 상승에 따른 매도가능증권 평가이익 감소, 현금배당 예정액 반영 등으로 인해 가용자본이 3조원 이상 줄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말(4분기) 기준 보험사 RBC비율은 257.8%로 지난해 9월말 264.1%에 비해 6.3%p 하락했다. 생명보험사는 3.5%p 하락(271.1%→267.6%)했고, 손해보험사도 11.7%p(250.2%→238.5%) 떨어졌다. 

 

 

RBC비율(가용자본/요구자본)은 보험사의 재무건전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보험업법에서 100% 이상을 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보험업계 전체의 재무건전성은 양호한 편으로 파악된다.

 

다만, 작년 4분기의 경우 금리상승의 영향으로 국고채(5년) 금리가 2.34%로 전분기(2.09%) 대비 0.25%p 상승하면서 매도가능증권의 평가이익이 1조 9000억원 감소했다. 또한, 현금배당 예정액이 2조 2000억원 반영되면서 가용자본이 총 3조 5000억원 줄었다.

 

이에 반해, 요구자본은 2000억원 감소하는데 그쳤다. 시장위험액이 4000억원 증가했지만, 금리상승에 따른 금리위험액(금리역마진위험액, 최저금리위험액) 등이 약 5000억원 감소했다.

 

주요 보험사별로 보면, 삼성생명은 작년 4분기 317.8%를 기록해 전분기(329.9%) 대비 12.1%p 감소했다. 한화생명도 전분기(216.9%)에 비해 10.5%p 하락한 206.4%를 나타냈다. 두 생보사와 달리, 교보생명은 전분기(255.6%) 대비 40.4%p나 증가한 296.0%를 기록했다.

 

주요 손보사 중에서는 삼성화재의 하락폭이 가장 컸다. 작년말 기준 324.8%를 기록해 전분기 대비 36%p 감소했다. 그 다음으로는 악사손해보험이 222.9%를 기록해 전분기 보다 21.1%p 하락했다. 

 

재정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KDB생명과 MG손해보험은 둘 다 RBC비율이 악화됐다. KDB생명은 전분기(116.1%) 대비 7.7%p 감소한 108.5%를 기록했고, MG손보는 111.0%로 전분기(115.6%) 대비 4.6% 감소했다. 단, KDB생명은 지난 1월에 3044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완료했다.

 

한편, 외국계 생보사들(푸르덴셜, ING, 처브라이프, 메트라이프, 라이나 등)의 RBC비율 하락폭(푸르덴셜 최대 59.1%p 하락)이 비교적 크게 나타났다. 이는 외국계 생보사들이 국내 생보사들에 비해 매도가능증권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금감원 측의 설명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외국계 생보사들의 경우 IFRS17 대비 자산 듀레이션 확대 차원에서 만기가 긴 채권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금리 상승기에는 가용자본에 포함되는 이러한 채권의 평가이익이 크게 감소해 외국계 생보사들의 RBC비율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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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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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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