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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교체 카드’ 꺼내든 미샤, 재도약 가능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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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9, 2018, 06:04:00

에이블씨엔씨, 작년 영업이익 ‘반토막’..미샤 12년 만에 BI 교체 등 변화 시도
강남역 플래그십 스토어·200개 신규 매장 오픈 계획..“본격적인 변화 첫 걸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브랜드 미샤가 새 BI(Brand Identity)를 발표했다. 이번 BI는 단순하고 과감하게 아름다움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작년 에이블씨엔씨는 국내 중국인 관광객 감소와 드러그스토어의 약진, 회사 매각 등으로 힘든 한 해를 보냈다.

 

올해 어퓨 내 성추문까지 알려지면서 미샤를 포함해 회사 전체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입었다. 이런 가운데, 에이블씨엔씨의 맏형인 미샤가 12년 만에 BI교체 카드를 꺼내들었다. 올해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발표했는데, 과연 성공할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샤가 2006년 이후 처음으로 BI 교체 작업에 나선다. 이번 BI는 단순한 이미지를 부각해 화려한 외형뿐 아니라 내면의 아름다움과 자신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현대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엠블럼 속('Mi'를 감싼 원)에는 아름다움을 지키는 품질에 대한 회사의 약속을 담았다.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DARE, SIMPLY(심플함을 위한 대담함)'는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본질을 향하겠다는 각오를 나타냈다. 

 

회사 측은 “이번 BI교체가 올해부터 2년 간 이뤄질 대규모 투자와 함께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본격적인 변화의 첫걸음이다”고 설명했다. 

 

에이블씨엔씨가 미샤 BI 교체 등을 나선 이유는 최근 부진했던 실적을 회복하기 위한 포석. 특히 에이블씨엔씨는 작년 어려운 시간을 보냈다. 국내 사드배치 문제로 화장품 업계의 큰 손인 중국인 단체 관광객(유커)이 크게 감소해 영업이익에 직격탄을 입었다.

 

그 사이 드러그스토어는 무섭게 성장했다. 드러그스토어 시장 점유율 1위인 올리브영은 점포 1000개를 돌파했고, GS리테일의 랄라블라와 롯데의 롭스도 각각 브랜드명 교체와 점포 리뉴얼 작업에 착수했다. 새로운 경쟁상대인 영국 브랜드 '부츠(신세계 운영)'도 등장했다. 

 

여기에 회사 매각 이슈도 한 몫 더했다. 에이블씨엔씨는 작년 4월 국내 사모펀드(PEF)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PE)와 IMM인베스트먼트에 매각했다. 미샤 창업자인 서영필 회장이 물러났고, 6월 정일부 IMM인베스트먼트 부사장을, 7월에는 P&G와 LG생활건강 경력이 있는 이세훈 씨를 각각 대표집행임원으로 선임했다. 

 

서 회장과 함께 에이블씨엔씨를 이끌어 왔던 이광열 부사장이 회사를 떠났고, 영업을 총괄한 한석우 영업본부 이사도 퇴사했다. 최근엔 미샤와 어퓨의 상품기획을 총괄했던 임원도 불명예스러운 일로 자리에서 물러났다. 

 

복합적인 이유로 지난해 실적은 반토막 났다. 유커가 본격적으로 줄어든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에 비해 40% 급감한 이후 연말까지 상승세를 타지 못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에이블씨엔씨 지난해 매출은 3733억원, 영업이익 112억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각각 14%, 54%가량 감소했다. 

 

에이블씨엔씨는 올해 국내와 해외사업에서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있다. 향후 2년 간 2289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5월 강남역 인근에 200평 규모의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이 예정돼 있다. 600여개의 노후 점포 리모델링 작업도 예고하고 있다. 

 

신규 점포 오픈도 계획돼 있다. 주요 상권에 미샤 매장 200여개를 추가로 열어 점포 확장에 나선다.해외사업 중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중국에 과감한 투자를 진행한다. 연내 중국에 30여개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해 미샤 브랜드 알리는데 힘쓸 계획이다. 

 

이세훈 에이블씨엔씨 대표는 “이번 BI 교체는 미샤의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 더 큰 성장을 위해 나아가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의미가 매우 크다”며 “과감하고 군더더기 없는 행보로 미샤가 추구하는 본질적인 아름다움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열사인 어퓨는 아직까지 눈치만 보는 상황이다. 지난달 회사 내 성폭력 고발로 해당 임원이 회사를 떠난 이후 사내 분위기가 뒤숭숭한 데다 일부 소비자의 제품 불매운동 움직임도 있어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상품기획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상품개발 동력을 잃는 등 직원들의 사기가 쉽사리 회복되지 않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어퓨는 여전히 반성 중이다”고 짧게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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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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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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