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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교체 카드’ 꺼내든 미샤, 재도약 가능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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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9, 2018, 06:04:00

에이블씨엔씨, 작년 영업이익 ‘반토막’..미샤 12년 만에 BI 교체 등 변화 시도
강남역 플래그십 스토어·200개 신규 매장 오픈 계획..“본격적인 변화 첫 걸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브랜드 미샤가 새 BI(Brand Identity)를 발표했다. 이번 BI는 단순하고 과감하게 아름다움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작년 에이블씨엔씨는 국내 중국인 관광객 감소와 드러그스토어의 약진, 회사 매각 등으로 힘든 한 해를 보냈다.

 

올해 어퓨 내 성추문까지 알려지면서 미샤를 포함해 회사 전체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입었다. 이런 가운데, 에이블씨엔씨의 맏형인 미샤가 12년 만에 BI교체 카드를 꺼내들었다. 올해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발표했는데, 과연 성공할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샤가 2006년 이후 처음으로 BI 교체 작업에 나선다. 이번 BI는 단순한 이미지를 부각해 화려한 외형뿐 아니라 내면의 아름다움과 자신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현대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엠블럼 속('Mi'를 감싼 원)에는 아름다움을 지키는 품질에 대한 회사의 약속을 담았다.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DARE, SIMPLY(심플함을 위한 대담함)'는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본질을 향하겠다는 각오를 나타냈다. 

 

회사 측은 “이번 BI교체가 올해부터 2년 간 이뤄질 대규모 투자와 함께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본격적인 변화의 첫걸음이다”고 설명했다. 

 

에이블씨엔씨가 미샤 BI 교체 등을 나선 이유는 최근 부진했던 실적을 회복하기 위한 포석. 특히 에이블씨엔씨는 작년 어려운 시간을 보냈다. 국내 사드배치 문제로 화장품 업계의 큰 손인 중국인 단체 관광객(유커)이 크게 감소해 영업이익에 직격탄을 입었다.

 

그 사이 드러그스토어는 무섭게 성장했다. 드러그스토어 시장 점유율 1위인 올리브영은 점포 1000개를 돌파했고, GS리테일의 랄라블라와 롯데의 롭스도 각각 브랜드명 교체와 점포 리뉴얼 작업에 착수했다. 새로운 경쟁상대인 영국 브랜드 '부츠(신세계 운영)'도 등장했다. 

 

여기에 회사 매각 이슈도 한 몫 더했다. 에이블씨엔씨는 작년 4월 국내 사모펀드(PEF)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PE)와 IMM인베스트먼트에 매각했다. 미샤 창업자인 서영필 회장이 물러났고, 6월 정일부 IMM인베스트먼트 부사장을, 7월에는 P&G와 LG생활건강 경력이 있는 이세훈 씨를 각각 대표집행임원으로 선임했다. 

 

서 회장과 함께 에이블씨엔씨를 이끌어 왔던 이광열 부사장이 회사를 떠났고, 영업을 총괄한 한석우 영업본부 이사도 퇴사했다. 최근엔 미샤와 어퓨의 상품기획을 총괄했던 임원도 불명예스러운 일로 자리에서 물러났다. 

 

복합적인 이유로 지난해 실적은 반토막 났다. 유커가 본격적으로 줄어든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에 비해 40% 급감한 이후 연말까지 상승세를 타지 못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에이블씨엔씨 지난해 매출은 3733억원, 영업이익 112억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각각 14%, 54%가량 감소했다. 

 

에이블씨엔씨는 올해 국내와 해외사업에서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있다. 향후 2년 간 2289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5월 강남역 인근에 200평 규모의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이 예정돼 있다. 600여개의 노후 점포 리모델링 작업도 예고하고 있다. 

 

신규 점포 오픈도 계획돼 있다. 주요 상권에 미샤 매장 200여개를 추가로 열어 점포 확장에 나선다.해외사업 중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중국에 과감한 투자를 진행한다. 연내 중국에 30여개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해 미샤 브랜드 알리는데 힘쓸 계획이다. 

 

이세훈 에이블씨엔씨 대표는 “이번 BI 교체는 미샤의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 더 큰 성장을 위해 나아가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의미가 매우 크다”며 “과감하고 군더더기 없는 행보로 미샤가 추구하는 본질적인 아름다움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열사인 어퓨는 아직까지 눈치만 보는 상황이다. 지난달 회사 내 성폭력 고발로 해당 임원이 회사를 떠난 이후 사내 분위기가 뒤숭숭한 데다 일부 소비자의 제품 불매운동 움직임도 있어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상품기획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상품개발 동력을 잃는 등 직원들의 사기가 쉽사리 회복되지 않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어퓨는 여전히 반성 중이다”고 짧게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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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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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 소외된 우등생…세가지 포인트”-신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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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21 09:26:1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금호석유화학이 소외된 업종내 우등생"이라며 "주가 재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시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가 16만원을 유지했습니다. 이진명 수석연구원과 김명주 연구원은 21일 "업종내 가장 견고한 펀더멘탈로 하반기 차별화된 수익성이 지속될 것"이라며 "합성고무 업사이클 및 국내 화학산업 구조개편 기대감 등을 감안하면 재평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들은 금호석유화학에 대해 눈여겨봐야 할 3가지 포인트를 제시했습니다. 우선, 올 상반기 기준 합성고무 매출의 24%를 차지하는 NB라텍스(니트릴부타디엔라텍스)에서 대규모 적자가 매분기 축소되면서 전사 실적을 견인할 전망이라고 꼽았습니다. 이와 관련 "8월 NB 라텍스 수출가격이 6월 대비 2% 상승하며 회복 추세"라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 북미는 (NB라텍스를 핵심원료로 하는) 니트릴장갑 수요가 글로벌 수요의 37%를 차지하는데, 올해 미국의 중국산 고율관세(50%, 26년 100%) 부과 이후 중국산 수입비중이 지난해 32%에서 올해 6월 2.8%로 하락했다는 설명입니다. 반면 올해 6월 미국의 니트릴장갑 수입량은 전월대비 9% 증가하며 재고소진이 일단락됐고, 금호석유화학의 주요 고객사인 동남아산 비중은 작년 68%에서 96%로 확대되며 턴어라운드 기대감이 유효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두번째 포인트는 금호석유화학 제품인 SBR(합성고무) 원재료인 부타디엔(원재료) 가격이 2분기 급락 이후 안정화된 반면 8월 천연고무(합성고무 대체재) 가격은 공급이 타이트해 6월 대비 6% 상승했다고 전했습니다. SBR(합성고무)은 이같은 우호적인 수급 밸런스로 스프레드가 상승하며 3분기 기대감도 높아졌다는 설명입니다. 세번째 포인트는 업종내 가장 우수한 주주환원 정책(별도 순이익의 20~25% 현금배당, 10~15%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꼽았습니다. 금호석유화학은 2024년과 올해 매년 87만5000주의 자사주를 소각했고, 내년에도 같은 규모 자사주소각을 할 예정입니다. 매년 3% 수준의 자사주 소각과 3% 내외의 배당수익률을 감안할 경우 총 6% 주주환원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금호석유화학의 NB라텍스부문이 올해 적자에서 내년 75억원 흑자(680억원 이익개선)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에따라 영업이익은 작년 2728억원, 올해 3540억원, 내년 4685억원으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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