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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부터 ‘유병력자 실손보험’ 판매..실손보험 끼워팔기는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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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30, 2018, 11:03:54

금융위, 4월 2일부터 8개 손보사 유병자 실손 본격 출시..“실손의료보험은 단독상품으로만 판매 가능”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다가오는 4월부터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 상품이 본격적으로 판매된다. 또한, 실손 상품이 단독상품으로 판매돼 실손의료보험을 사망 보장 등 다른 보험상품에 특약으로 붙여 판매할 수 없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내달 2일부터 삼성화재와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등에서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 상품을 판매한다고 30일 밝혔다. 농협손해보험은 4월 중으로 유병력자 실손보험을 내놓고, 삼성생명과 농협생명은 올 상반기 중으로 유병력자 실손상품을 추가로 출시할 예정이다. 

 

유병력자 실손보험은 치료가 완료됐거나 투약만으로 질환을 관리하고 있는 경증 만성질환자 등의 소비자도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치료 이력이 있는 유병력자에 대한 실손의료보험의 가입 심사가 완화됐기 때문이다. 

 

 

유병력자 실손보험은 기존 실손보험의 총 18개의 가입 심사 항목에서 병력 관련 3개 사항·직업·운전여부·월소득 등 총 6개 사항만을 심사한다. 5년 치료 이력과 발병이력을 심사하는 중대질병은 백혈병·고혈압·협심증·심근경색·당뇨병 등 10개에서 1개(암)로 축소된다. 

 

치료 이력과 중대질병 발병이력의 심사 대상기간은 5년에서 2년으로 단축된다. 치료 이력의 경우, 만성질환자 등이 단순 처방을 위해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은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 가입 때 보험사에 알러야 하는 치료에 해당하지 않는다. 

 

보장 범위는 ‘기존 착한 실손의료보험’의 기본형 상품과 동일하다. 일부 병력이 있는 가입자가 과도한 의료비 부담에 대비할 수 있도록 입원과 통원 외래진료를 보장하지만, 병원에 통원해 의사한테 처방을 받는 약제 비용은 보장하지 않는다. 

 

보장한도는 유병력자가 큰 규모의 의료비 발생에 취약할 수 있어 ‘착한 실손의료보험’ 기본형 상품의 최대 보험가입으로 설정된다. 입원 의료비는 하나의 질병‧상해당 5000만원 한도, 통원 외래 의료비는 1회당 20만원 한도로 연간 180회를 보장한다.

 

가입 연령은 질병·상해 보장 모두 노후 실손보험과 동일한 수준인 보험나이 75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보험사별로 상이하다. 자기부담금은 30%이며 가입자가 최소한 입원 1회당 10만원, 통원 외래진료 1회당 2만원을 부담하도록 설정해 과도한 보험료 상승을 방지할 계획이다. 

 

유병력자 실손은 가입심사가 완화돼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인 만큼 보험료가 다소 높다. 월보험료는 50세 기준으로 남자는 3만 5812원, 여자는 5만 4573원 수준이다. 보험료는 매년 갱신되고, 상품 구조는 3년마다 변경된다. 

 

아울러, 4월부터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을 포함한 실손의료보험 상품은 실손의료 보장만으로 구성된 단독상품으로만 판매된다. 끼워팔기로 인해 다른 보험상품의 비자발적 가입 등 소비자 피해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다만, 소비자가 원하면 사망보험 등 다른 보험 상품을 별도의 보험계약으로 동시에 가입하는 것은 가능하다. 또한, 상품특성이 상이한 여행자보험과 단체보험은 기존과 동일하게 실손의료보험을 특약으로 포함한 패키지 상품으로 판매할 수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의 판매추이와 함께 불완전 판매 등으로 인한 소비자피해 사례가 없는지 영업행태에 대해 모니터링할 계획”이라며 “실손의료보험 끼워팔기 금지도 판매 현장에서 원활히 정착될 수 있도록 밀착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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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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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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