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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일순 사장 “고객·협력사·직원 위한 新유통 만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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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7, 2018, 11:03:00

27일 홈플러스 기자간담회서 이같이 밝혀..쇼핑편의·매출·워라밸 등 선순환 유통모델 발표
대형마트·창고형 할인점 더한 ‘홈플러스 스페셜’·지역주민 위한 ‘코너스’ 2가지 콘셉트 도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가 고객과 협력사, 직원 등 사람 중심의 새로운 유통을 선언했다. 상품, 물류, 점포의 근본적인 운영 구조를 업그레이드해 고객에게 항상 1등 품질, 1등 가격의 상품을 제공하고, 협력사 매출과 직원의 ‘워라밸’까지 높이는 ‘선순환 유통모델’을 만들겠다는 포부다. 

 

27일 홈플러스는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사업전략 간담회를 열었다.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점 등의 강점을 하나로 정제한 신개념 스토어 ‘홈플러스 스페셜’(Homeplus special), 지역밀착형 커뮤니티몰 ‘코너스’(CORNERS)를 소개했다. 

 

◇ 홈플러스 스페셜, 슈퍼마켓+창고형 할인점 더한 멀티 스토어
 

홈플러스 스페셜은 슈퍼마켓과 창고형 할인점 역할을 더한 멀티 채널 할인점이다. 1인 가구부터 대용량을 상품을 선호하는 자영업자, 가족 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스토어 콘셉트다. 홈플러스 스페셜은 상반기부터 기존 매장을 리뉴얼한 방식으로 적용할 방침이며, 현재 목동점에서 시범 운영 중이다. 

 

상품 구색을 비롯해 매대 면적, 진열 방식, 가격 구조, 점포 조직 등을 다 바꾼다. 직원 업무강도를 줄이기 위해 유통 전 과정의 낭비요소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개선된 자원은 다시 상품에 재투자해 고객 만족과 협력사 매출을 동반 견인하는데 목표하고 있다. 

 

우선 상품구성 수준을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점 더한 수준으로 넓힌다. 슈퍼마켓에는 도매가 수준의 대용량 상품이 없고, 창고형 할인점에서는 싱글족이 소비할 만한 적정량의 신선식품을 찾기 어렵거나 제한된 구색으로 ‘완결된 장보기’가 불가능했다.

 

홈플러스 스페셜은 고객이 한 자리에서 원하는 용량, 가격, 구색, 브랜드의 상품을 모두 만날 수 있다. 다만, 전체 상품 수는 고객 대부분이 즐겨 찾는 상품 중심으로 구성한다. 또 세계맥주, 와인, 해외 단독 직소싱 상품, 협력사 콜라보 상품, 트렌디한 아이디어 상품 등 독보적 경쟁력을 갖춘 카테고리를 강화해 고객의 쇼핑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상품 가격은 기존 초특가(High & Low) 행사 중심 가격에서 연중상시저가(EDLP, Every Day Low Price) 형태로 바꾼다. 초특가 행사의 경우 수요가 몰려 상품을 구매하지 못한 고객이 생기고, 행사가 장기간 이어질 때 협력사와 직원들 피로가 가중돼 상품과 서비스 품질이 저하되는 우려가 있었다. 

 

이를 1년 내내 저렴한 가격으로 선보여 고객이 언제나 합리적인 가격에 여유롭게 쇼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요가 특정 시기에 쏠리지 않아 협력사와 직원들의 업부 부담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상품 수가 줄어든 만큼 남는 공간은 주요 상품의 진열면적을 늘리고, 고객 동선을 넓히는 데 쓴다. 고객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찾도록 가시성을 높이는 것이다. 진열면적은 적정 수요를 예측해 정하는데, 쉽게 설명하면 직원이 하루 1회만 매대를 채우면 될 수준에 맞춘다.

 

하루에도 수십 번 창고와 매장을 오가며 5만여 개 상품을 진열하던 작업이 크게 간소해져, 일부 상품은 하루 10회에서 1회로 줄기도 한다. 신선식품의 경우에도 그간 직원들은 고객이 많든 적든 매대를 지키고 서있어야 했지만, 앞으로는 수요를 예측해 오전 한 번만 적정 물량을 손질하면 되도록 바꾼다. 

 

홈플러스 스페셜은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일부 점포는 ‘온라인 집중센터’와 No.1 리빙 SPA 브랜드 ‘모던하우스’까지 접목시켜 멀티 채널의 범위를 보다 확장시킬 계획이다. 점포 일부 공간을 온라인쇼핑 주문상품 피킹 전용공간으로 바꿔 지역 고객에게 가장 빠르게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던하우스’는 단순히 몰이 아니라 직영매장 내 숍인숍 형태로도 들일 예정이다. 리빙 카테고리에 전문점의 DNA를 흡수시켜 장기적인 상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이렇게 되면 직영매장 내에 대형마트, 창고형 할인점, 온라인 집중센터, 전문점이 모두 녹아 들고, 빠르게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골격도 만들어진다.

 

◇ CORNERS, 지역 주민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감성 1번지

 

홈플러스는 몰(Mall) 구조에서도 큰 전환을 꾀한다. 사실 홈플러스는 다른 대형마트와 달리 창립 초기부터 상당히 넓은 면적에 패션, 문화센터, 키즈카페, 서점, 약국, 세탁소 등 다양한 임대 매장을 들이며 복합쇼핑몰 형태를 띠었다. 하지만 지금은 복합쇼핑몰이 늘면서 이 공간의 변신도 불가피해졌다.

 

특히 홈플러스는 온라인쇼핑이나 다른 대형마트와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 체험을 강화해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목표다.

 

우선 새롭게 바뀌는 몰에는 ‘코너스’(CORNERS)라는 이름을 지어 기존 홈플러스와 차별화되고 독립적인 느낌의 공간을 만들어갈 방침이다. 콘셉트는 ‘지역밀착형 커뮤니티’다. 코너스라는 이름은 ‘당신의 집 앞 코너를 돌면 만나는, 소소하고 특별한 일상’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코너스’는 올 하반기 첫 선을 보일 계획이다.

 

매주 금요일마다 열리는 동네 장터같은 친근한 분위기를 더한다. 여기에 유소년 축구클럽과 넥타이부대를 위한 옥상 풋살 파크와 각 지역 청년 창업 브랜드, 싱글맘 쉼터, 플리마켓, 문화자산 연계 아카데미, 토착 공예 체험관, 어린이 도선관 등을 들여 지역 주민들의 적극 참여를 유도한다. 

 

매장 내 PB제품도 강화한다. PB는 ‘본질(本質)에 집중하다’는 슬로건의 ‘심플러스’(Simplus)를 대표적인 ‘가심비’ 브랜드로 키우는 한편, 간편식은 기존 브랜드들을 ‘올어바웃푸드’(AAF, All About Food) 체계로 일원화해 운영해 노브랜드, 피코크 등을 위시한 업계 PB 경쟁에 본격 합류한다.

 

또 글로벌 소싱 분야는 현재 유럽 10여 개 국가의 대표적인 유통업체들이 모여 만든 약 180조원 소싱 규모의 유통 네트워크와 제휴, 장기적인 글로벌 소싱 경쟁력도 키워 나간다는 방침이다.

 

홈플러스는 이러한 변화의 의지를 담아 21년 만의 첫 BI 교체도 검토하고 있다. 고객 쇼핑 패턴과 유통 환경 변화에 발맞춰 보다 고객 친화적인 이미지를 선보인다는 것이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은 “고객이 가장 선호하고 신뢰하는 유통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단순히 물건을 팔기만 하는 ‘장사꾼’이 아니라 생동감 있고, 근면과 성실함을 갖춘 ‘상인정신’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며 “끊임 없이 고객의 생활과 유통의 본질을 연구해 고객 생활의 가치를 높이고, 감동을 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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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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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2025.07.03 11:37: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한국어 특화 LLM인 A.X(에이닷 엑스) 4.0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SKT는 이날 오전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Hugging Face)를 통해 A.X 4.0의 표준 모델과 경량 모델 2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A.X 4.0은 현존 대규모 언어 모델(LLM) 중에서도 최상급의 한국어 처리 효율성은 물론 데이터 보안을 고려한 설계, 그리고 로컬 환경에서의 운영 가능성 등이 강점이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오픈소스 모델인 Qwen2.5에 방대한 한국어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SKT는 A.X 4.0의 토크나이저를 자체 설계·적용해 높은 수준의 한국어 처리 역량을 구현했습니다. 자체 테스트 결과 같은 한국어 문장을 입력했을 때 GPT-4o보다 A.X 4.0이 약 33%가량 높은 토큰 효율을 기록하며 다른 LLM 대비 높은 정보 처리용량에 비용 절감까지 가능합니다. 토크나이저(Tokenizer)는 문장의 구조를 분석해 토큰으로 분할하는 작업 도구를 의미합니다. A.X 4.0은 대표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 벤치마크인 KMMLU2)에서 78.3점을 기록하여 GPT-4o(72.5점)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한국어 및 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획득해 GPT-4o(80.2점)보다 더 높은 한국 문화 이해도를 보였습니다. SKT는 A.X 4.0를 기업 내부 서버에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제공해 기업들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A.X 4.0 개발 과정에서도 대규모 학습(CPT)의 전 과정을 외부와 연동 없이 자체 데이터로 학습해 데이터의 주권도 확보한 바 있습니다. 표준 모델은 720억개(72B), 경량 모델은 70억개(7B)의 매개변수를 갖추고 있어 이용자들이 목적에 맞춰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KT는 이미 A.X 4.0을 지난 5월 에이닷 통화 요약에 적용 및 활용하고 있으며 추후 자사는 물론 SK그룹 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SKT가 이번에 선보인 모델로 기업들은 파생형 모델을 개발할 수 있고 연구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KT는 이번 A.X 4.0 지식형 모델의 오픈소스 공개와 동시에 추론형 모델의 발표도 앞두고 있습니다. SKT는 이달 중으로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 능력이 강화된 추론형 모델을 공개하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모델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버린 AI 관점에서 A.X 3.0에 적용한 프롬 스크래치(모델의 맨 처음 단계부터 모두 직접 구축) 방식도 병행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후속 모델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김지원 SKT AI Model Lab장은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기업 시장에서 한국어 특화 LLM으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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