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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일순 사장 “고객·협력사·직원 위한 新유통 만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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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7, 2018, 11:03:00

27일 홈플러스 기자간담회서 이같이 밝혀..쇼핑편의·매출·워라밸 등 선순환 유통모델 발표
대형마트·창고형 할인점 더한 ‘홈플러스 스페셜’·지역주민 위한 ‘코너스’ 2가지 콘셉트 도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가 고객과 협력사, 직원 등 사람 중심의 새로운 유통을 선언했다. 상품, 물류, 점포의 근본적인 운영 구조를 업그레이드해 고객에게 항상 1등 품질, 1등 가격의 상품을 제공하고, 협력사 매출과 직원의 ‘워라밸’까지 높이는 ‘선순환 유통모델’을 만들겠다는 포부다. 

 

27일 홈플러스는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사업전략 간담회를 열었다.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점 등의 강점을 하나로 정제한 신개념 스토어 ‘홈플러스 스페셜’(Homeplus special), 지역밀착형 커뮤니티몰 ‘코너스’(CORNERS)를 소개했다. 

 

◇ 홈플러스 스페셜, 슈퍼마켓+창고형 할인점 더한 멀티 스토어
 

홈플러스 스페셜은 슈퍼마켓과 창고형 할인점 역할을 더한 멀티 채널 할인점이다. 1인 가구부터 대용량을 상품을 선호하는 자영업자, 가족 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스토어 콘셉트다. 홈플러스 스페셜은 상반기부터 기존 매장을 리뉴얼한 방식으로 적용할 방침이며, 현재 목동점에서 시범 운영 중이다. 

 

상품 구색을 비롯해 매대 면적, 진열 방식, 가격 구조, 점포 조직 등을 다 바꾼다. 직원 업무강도를 줄이기 위해 유통 전 과정의 낭비요소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개선된 자원은 다시 상품에 재투자해 고객 만족과 협력사 매출을 동반 견인하는데 목표하고 있다. 

 

우선 상품구성 수준을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점 더한 수준으로 넓힌다. 슈퍼마켓에는 도매가 수준의 대용량 상품이 없고, 창고형 할인점에서는 싱글족이 소비할 만한 적정량의 신선식품을 찾기 어렵거나 제한된 구색으로 ‘완결된 장보기’가 불가능했다.

 

홈플러스 스페셜은 고객이 한 자리에서 원하는 용량, 가격, 구색, 브랜드의 상품을 모두 만날 수 있다. 다만, 전체 상품 수는 고객 대부분이 즐겨 찾는 상품 중심으로 구성한다. 또 세계맥주, 와인, 해외 단독 직소싱 상품, 협력사 콜라보 상품, 트렌디한 아이디어 상품 등 독보적 경쟁력을 갖춘 카테고리를 강화해 고객의 쇼핑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상품 가격은 기존 초특가(High & Low) 행사 중심 가격에서 연중상시저가(EDLP, Every Day Low Price) 형태로 바꾼다. 초특가 행사의 경우 수요가 몰려 상품을 구매하지 못한 고객이 생기고, 행사가 장기간 이어질 때 협력사와 직원들 피로가 가중돼 상품과 서비스 품질이 저하되는 우려가 있었다. 

 

이를 1년 내내 저렴한 가격으로 선보여 고객이 언제나 합리적인 가격에 여유롭게 쇼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요가 특정 시기에 쏠리지 않아 협력사와 직원들의 업부 부담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상품 수가 줄어든 만큼 남는 공간은 주요 상품의 진열면적을 늘리고, 고객 동선을 넓히는 데 쓴다. 고객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찾도록 가시성을 높이는 것이다. 진열면적은 적정 수요를 예측해 정하는데, 쉽게 설명하면 직원이 하루 1회만 매대를 채우면 될 수준에 맞춘다.

 

하루에도 수십 번 창고와 매장을 오가며 5만여 개 상품을 진열하던 작업이 크게 간소해져, 일부 상품은 하루 10회에서 1회로 줄기도 한다. 신선식품의 경우에도 그간 직원들은 고객이 많든 적든 매대를 지키고 서있어야 했지만, 앞으로는 수요를 예측해 오전 한 번만 적정 물량을 손질하면 되도록 바꾼다. 

 

홈플러스 스페셜은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일부 점포는 ‘온라인 집중센터’와 No.1 리빙 SPA 브랜드 ‘모던하우스’까지 접목시켜 멀티 채널의 범위를 보다 확장시킬 계획이다. 점포 일부 공간을 온라인쇼핑 주문상품 피킹 전용공간으로 바꿔 지역 고객에게 가장 빠르게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던하우스’는 단순히 몰이 아니라 직영매장 내 숍인숍 형태로도 들일 예정이다. 리빙 카테고리에 전문점의 DNA를 흡수시켜 장기적인 상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이렇게 되면 직영매장 내에 대형마트, 창고형 할인점, 온라인 집중센터, 전문점이 모두 녹아 들고, 빠르게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골격도 만들어진다.

 

◇ CORNERS, 지역 주민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감성 1번지

 

홈플러스는 몰(Mall) 구조에서도 큰 전환을 꾀한다. 사실 홈플러스는 다른 대형마트와 달리 창립 초기부터 상당히 넓은 면적에 패션, 문화센터, 키즈카페, 서점, 약국, 세탁소 등 다양한 임대 매장을 들이며 복합쇼핑몰 형태를 띠었다. 하지만 지금은 복합쇼핑몰이 늘면서 이 공간의 변신도 불가피해졌다.

 

특히 홈플러스는 온라인쇼핑이나 다른 대형마트와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 체험을 강화해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목표다.

 

우선 새롭게 바뀌는 몰에는 ‘코너스’(CORNERS)라는 이름을 지어 기존 홈플러스와 차별화되고 독립적인 느낌의 공간을 만들어갈 방침이다. 콘셉트는 ‘지역밀착형 커뮤니티’다. 코너스라는 이름은 ‘당신의 집 앞 코너를 돌면 만나는, 소소하고 특별한 일상’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코너스’는 올 하반기 첫 선을 보일 계획이다.

 

매주 금요일마다 열리는 동네 장터같은 친근한 분위기를 더한다. 여기에 유소년 축구클럽과 넥타이부대를 위한 옥상 풋살 파크와 각 지역 청년 창업 브랜드, 싱글맘 쉼터, 플리마켓, 문화자산 연계 아카데미, 토착 공예 체험관, 어린이 도선관 등을 들여 지역 주민들의 적극 참여를 유도한다. 

 

매장 내 PB제품도 강화한다. PB는 ‘본질(本質)에 집중하다’는 슬로건의 ‘심플러스’(Simplus)를 대표적인 ‘가심비’ 브랜드로 키우는 한편, 간편식은 기존 브랜드들을 ‘올어바웃푸드’(AAF, All About Food) 체계로 일원화해 운영해 노브랜드, 피코크 등을 위시한 업계 PB 경쟁에 본격 합류한다.

 

또 글로벌 소싱 분야는 현재 유럽 10여 개 국가의 대표적인 유통업체들이 모여 만든 약 180조원 소싱 규모의 유통 네트워크와 제휴, 장기적인 글로벌 소싱 경쟁력도 키워 나간다는 방침이다.

 

홈플러스는 이러한 변화의 의지를 담아 21년 만의 첫 BI 교체도 검토하고 있다. 고객 쇼핑 패턴과 유통 환경 변화에 발맞춰 보다 고객 친화적인 이미지를 선보인다는 것이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은 “고객이 가장 선호하고 신뢰하는 유통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단순히 물건을 팔기만 하는 ‘장사꾼’이 아니라 생동감 있고, 근면과 성실함을 갖춘 ‘상인정신’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며 “끊임 없이 고객의 생활과 유통의 본질을 연구해 고객 생활의 가치를 높이고, 감동을 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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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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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2025.08.14 17:35: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면세구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재단장하고 오는 18일부터 정식 운영에 돌입합니다. 14일 대한항공이 공개한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동편) 라운지'는 고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항공은 골드·차콜·블랙·아이보리 톤을 기본으로 한 공간에 한옥 기둥 등 전통 요소를 접목했고, 메탈·원목·대리석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해 그랜드 하얏트 인천 셰프가 직접 조리한 요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뉴는 분기별로 교체하며, 피자·크루아상·스테이크·김밥·떡국 등 제철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한식·양식·베이커리·샐러드바·누들바·주류바와 바리스타 커피 서비스, 바텐더 칵테일도 제공합니다. 라운지 내에는 웰니스 존, 테크 존, 미팅룸, 샤워실 등 복합 편의 시설도 마련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먼저 리뉴얼을 마친 라운지를 오픈하는 동시에 인천국제공항 내 다른 라운지 개편을 후속으로 진행합니다. 대상은 일등석 라운지, 프레스티지 동편(좌측) 라운지, 프레스티지 서편 라운지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등석 고객들은 공사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마일러 클럽을 이용하게 됩니다. 라운지는 보통 항공기 탑승 전 프리미엄 고객들이 휴식할 수 있게 제공하는 공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한항공은 라운지에서부터 새로운 여행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컨셉의 공간을 구성 할 계획입니다. 리뉴얼이 모두 마무리되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운영하는 대한항공 라운지는 총 6곳으로 확대되며, 총 면적은 5105㎡에서 1만2270㎡로 2.5배 가까이 넓어집니다. 라운지 총 좌석수는 898석에서 1566석으로 늘어납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새롭게 탈바꿈한 라운지는 대한항공 허브 라운지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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