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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팸족 적금’..신한은행 vs 국민은행, 어디가 낫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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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3, 2018, 16:03:13

이율 면에서 KB국민 勝·상품 특색은 신한이 우위..업계 “이율만으로 판단하기 어려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펫팸족(펫과 패밀리를 합친 신조어)’을 타깃으로 한 적금 상품을 연이어 선보였다. 두 상품을 비교해보니 이율 면에서는 KB국민은행의 적금이 유리하지만, 상품의 특성 면에서는 신한은행의 상품이 메리트가 있다는 평가다.  

 

23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펫팸족을 겨낭한 적금 상품으로 각각 ‘KB펫코노미적금’과 ‘위드펫적금’을 판매 중이다. 

 

먼저 출시된 상품은 작년 7월 말에 나온 KB국민은행의 ‘KB펫코노미 적금’이다. KB금융그룹은 적금·카드·신탁 등으로 구성된 KB펫코노미 패키지를 선보였는데, KB펫코노미 적금은 이 패키지의 은행 대표 상품으로 들어가 있다.

 

KB펫코노미 적금은 스마트폰 전용 상품으로 12개월 이상 36개월 이하 월 단위 계약이다. 기본금리(세전, 25일 기준)는 정액적립식의 경우 연 1.6%~1.9%, 자유적립식은 1.5%~1.8%다. 

 

여기에 친구추천·펫코노미카드 사용·인터파크 앱 이용 조건을 모두 충족할 경우 각각 0.2%씩 최대 0.6%의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정액적립식으로 36개월을 채울 경우, 최대 2.5%의 연이율을 보장받을 수 있다. 

 

반려동물 커뮤니티 관계자들에 따르면 KB펫코노미적금의 최대 우대금리 조건 달성은 크게 어렵지 않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친구추천의 경우 다른 가입자가 추천번호를 입력해야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데, 커뮤니티 이용자들이 게시판에 글을 올리면 비교적 쉽게 추천을 받을 수 있다는 전언이다.

 

작년 6월에 출시된 신한생명의 ‘위드펫적금’은 1년만기 상품으로 기본금리 연 1.0%에 우대금리를 적용하면 최고금리는 연 2.0%인 상품이다. 우대금리 조건은 ▲제휴 동물병원이나 업체 등에서 확인 가능한 QR코드 등록 ▲동물등록증 제시 ▲S뱅크 ‘펫 다이어리’에 사진 5개 등록 등이다. 각각 0.5%의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3개 중 2개만 충족하면 된다.  

 

신한생명의 위드펫적금은 1년만기 상품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이율면에선 KB펫코노미적금에 비해 다소 메리트가 떨어진다. KB펫코노미적금은 기본금리가 최저인 12개월 만기 자유적립식 상품의 연이율이 1.5%이지만, 우대금리를 모두 적용받으면 2.1%로 위드펫적금보다 0.1%p 높다.

 

다만, 위드펫적금은 적금의 중도해지 이유가 반려동물의 치료비 사용 목적일 경우 약정이자율을 보장해주는 특징이 있다. 이밖에 반려동물의 이름으로 적금의 별명을 정할 수 있고, S뱅크의 ‘펫 다이어리’를 활용해 사진을 등록하고 일기를 작성하게 하는 등 펫팸족의 취향을 저격한다는 의견도 있다.

 

한 은행업계 관계자는 “적금상품의 핵심은 아무래도 이율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KB국민은행의 펫코노미적금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며 “다만,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의 성향을 고려하면, 단순히 이율만으로 상품의 유불리를 결정하기는 어려운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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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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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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