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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만족 높여’..GS수퍼마켓, 앱 출시로 모바일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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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7, 2018, 11:03:16

할인·적립·결제 한 번에 해결하는 통합 QR결제 방식
종이 전단·DM쿠폰 등을 앱에 담아 고객 편의와 만족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GS수퍼마켓이 모바일 강화에 나섰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수퍼마켓'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GS수퍼마켓 앱은 고객 편의와 만족감 증대에 초점을 맞췄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는 ▲할인·적립·결제를 한 번에 해결 할 수 있는 통합QR 결제 방식 ▲앱을 통해 주문하고 배송을 요청할 수 있는 간편 주문 시스템 ▲고객의 구매 성향에 따른 맞춤 전단 및 DM쿠폰 ▲사전 예약 및 공동 구매 등 기능을 탑재했다. 

 

GS수퍼마켓은 ㈜이베이코리아와 손잡고 신용·체크 카드를 앱에 등록하고 간편 비밀번호를 설정해 보다 편리하게 결제를 진행할 수 있는 스마일페이를 도입했다. 스마일 페이를 바탕으로 결제와 함께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DM쿠폰 할인과 GS&POINT 적립을 한 번에 해결 할 수 있는 QR코드 결제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 편의를 높였다. 

 

QR코드 결제는 한 번의 스캔으로 할인과 적립, 결제까지 모두 진행된다. DM쿠폰이나 결제, 적립 카드를 별도로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계산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고객 만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GS수퍼마켓은 예상하고 있다. 

 

앱에서 오프라인 매장의 상품을 주문하고 배송을 요청할 수 있는 간편 주문 기능을 통해 고객들은 언제 어디서든 쇼핑을 하고, 배송받을 수 있다. 각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의 구매성향에 적합하게 제공되는 맞춤 전단과 쿠폰 등 큐레이션 기능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알뜰한 장보기를 할 수 있다. 

 

이밖에 앱 터치로 제품 사전 예약이나 공동구매를 신청할 수 있다. 이번 앱이 결제시간 단축과 타깃 마케팅 효과 증대, 신규 고객 창출 등 사업에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질 것이란 기대다. 또 앱에서 전자영수증 발급을 설정하면 종이 영수증을 줄이는데 한 몫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앱 출시 및 스마일페이 오픈을 기념해 경품 이벤트도 진행된다. GS수퍼마켓 오프라인 매장에서 앱의 스마일페이로 1만원 이상 결제한 고객은 경품 이벤트에 자동으로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프라다 가방(10명), 여행상품권(20명), 스마일캐시 2000원(1만원 이상 결제 고객 전원에게 지급)를 받을 수 있다. 

 

박상건 GS수퍼마켓 마케팅팀장은 “고객의 구매 편의성과 쇼핑의 즐거움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이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왔다”며 “이번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GS수퍼마켓의 마케팅을 한 단계 진화시키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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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petite2080@hot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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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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