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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든램지 모델 두번째 카스 CF 출격..“카먼(CA-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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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5, 2018, 18:03:01

오비맥주, 영국인 셰프 고든램지 카스 신규 TV광고 시작..라거 맥주 한식과 잘 어울려 호평
청춘들 위한 ‘카스 리프레시’ 제안·공감 마케팅 진행..수입맥주 겨냥한 젊은층 타깃 전략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고든램지가 카스 모델로 돌아왔다.

 

고든램지는 영국의 유명 셰프로 작년 오비맥주의 카스 모델로 나서면서 "한식과 라거맥주의 조화가 잘 어울린다"고 언급해 국산 맥주는 맛이 없다는 혹평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해 화제를 불러모았다. 이후 카스는 '고든램지가 호평한 맥주'로 인정받았다. 

 

카스맥주는 현재 국내 국산 맥주 시장 점유율 1위(작년 추정치 60%)다. 고든램지가 카스 광고 모델로 나선 이후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다만, 세계적인 유명 셰프를 카스 광고 모델로 재계약해 수입맥주를 겨냥해 국산 맥주의 친숙함을 강조하겠다는 전략이다. 

 

5일 오비맥주에 따르면 이날부터 고든램지와 함께 제작한 신규 TV광고를 첫 공개한다. 이번 캠페인은 음식 맛은 물론 분위기를 살려주는 카스 맥주의 강점을 고든램지의 시선으로 유쾌하게 그렸다. 

 

오비맥주는 작년 고든램지와 함께 한국 음식과 라거 맥주의 궁합을 주제로 한 카스 캠페인이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동안 국산 맥주는 라거 특유의 가벼운 맛에 '밋밋하다', '특징이 없다'는 등의 편견이 있었는데, 고든램지가 카스 맥주를 호평하면서 이같은 편견에서 조금 벗어났다는 평이다. 

 

고든램지가 맵고 짠 맛이 강한 한식과 부드러운 라거 맥주가 잘 어울린다고 적극 추천했던 것. 이 때문에 국산 맥주는 '맛이 없다'는 꼬리표를 떼는 데 일조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카스모델로 유명 셰프인 고든램지가 기용된 이후 카스 매출 상승이라는 직접적인 영향으로 나타나진 않았지만, 국산 맥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었다”면서 “주로 음식과 곁들여 마시기 때문에 한식과 궁합이 좋은 맥주로 새로운 평가가 나온 것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2탄 캠페인에서는 리프레시를 강조한다. 광고 속에 등장하는 '카먼(CA-MON)'은 '카스 먼저'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일상에서 마주하는 어색하고 불편한 순간을 프레시한 맥주 카스와 함께 '리프레시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카먼(CA-MON)'은 상대방을 격려하고 독려하는 상황에서 쓰이는 영어 표현 중 하나인 '컴온(Come On)'과 유사한 발음으로 청춘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자는 의도로 기획됐다. 

 

오비맥주가 고든램지를 활용해 젊은층 공략에 나선 이유는 수입맥주 시장 확대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2010년부터 국내 수입맥주 수입액이 매년 25%씩 상승하면서 국산 맥주를 크게 위협하고 있다.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에서 전체 맥주 판매 중 수입맥주 판매 비중이 절반을 넘긴 지 이미 오래다. 

 

향후 일부 수입맥주에 대한 수입관세가 없어지면서 맥주 시장 경쟁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오비맥주는 이번 광고를 통해 국산 맥주의 가격과 맛 측면에서 수입맥주이 비해 뒤쳐지지 않는다는 점과 국산 맥주 특유의 친숙함을 젊은층에 어필하겠다는 전략이다. 

 

국내 거주한 외국인들도 공략 대상이다. 실제로 고든램지가 카스 모델로 기용됐다는 점이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면서 카스 맥주의 인지도가 높아졌다고 보고 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솔직하고 유쾌한 고든램지의 매력에 청춘들과 소통하기 위한 카스의 색다른 메시지가 더해져 시너지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며 “거장 셰프의 매력을 앞세워 참신한 청춘 공감 마케팅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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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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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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